전체뉴스

Total News

아이들에게 엄마표 밥솥 간식 선물하세요

입력 2012-03-06 14:18:42 수정 2012-03-06 14:19:11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새 학기가 시작되는 3월,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하고 튼튼한 한 학기를 보내기 위해서는 ‘체력’과 ‘건강’이 뒷받침돼야 하는 법이다.

이때 자녀를 위해 엄마표 영양 간식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김치, 호두, 쌀가루 등 좋은 재료를 넣어 만든 영양 간식은 직접 만들기 때문에 안전하고 밥솥을 활용하면 조리 과정도 간단하다.

프리미엄 주방가전브랜드 쿠첸의 카페 ‘IH 쿠첸의 맛있는 약속 행복한 밥상 (http://cafe.naver.com/cuchen.cafe)’에서 건강한 신학기를 위한 엄마표 밥솥 간식 레시피를 추천했다.

▲ 김치 편식하는 아이들에게 ‘촉촉한 김치머핀’

김치는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나 청소년에게 유익한 음식이다. 하지만 맵고 자극적인 맛 때문에 김치를 먹지 않는 아이들도 많다. 김치머핀은 속을 털어낸 김치를 주재료로 하기 때문에 맵지 않아 아이들도 거부감이 적다. 밥솥의 찜 기능을 활용하면 특별한 찜기 없이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재료:

김치(150g), 양파(1/4개), 버터(100g), 설탕(110g), 달걀(2개), 박력분(250g), 베이킹파우더(2ts), 우유(3Ts)

1. 김치는 속을 털어내 잘게 썬 뒤 물기를 꼭 짠다. 양파도 같은 크기로 잘게 썰어둔다.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김치와 양파를 볶은 후 차게 식힌다.
3. 실온에 둬 말랑해진 버터를 거품기로 풀고 설탕을 넣어 충분히 섞는다.
4. 달걀을 잘 풀어 3에 넣고 거품기로 잘 섞는다.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체로 쳐서 넣고 고무주걱으로 섞어준다.
5. 4에 식혀둔 2와 우유를 넣고 섞어준다.
6. 머핀컵이나 내열용기에 반죽을 담고 내솥에 물(2컵)을 붓는다.
7. 이중 조리판 위에 얹고 영양찜 모드로 40분간 취사하면 김치머핀이 완성된다.

▲ 부드러움과 영양이 한 가득! ‘밥솥 모듬 달걀찜’

달걀은 영양분을 고루 갖춘 식품으로 다양한 요리에 활용된다. 밥솥으로 만드는 모듬 달걀찜은 달걀의 촉촉함과 부드러운 식감뿐 아니라 밥과 야채 등을 함께 넣어 만들기 때문에 한 끼 식사로도 충분하다. 또 남은 찬밥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다.

재료:

달걀(5개), 밥(1/2공기), 브로콜리(1줌), 옥수수 통조림, 양파(1/4개), 비엔나소시지(8개), 올리브오일, 설탕 소금 약간

1. 밥은 물에 말아 잠시 두고 밥알이 하나하나 떨어지도록 준비한다.
2. 브로콜리는 뜨거운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데친다. 비엔나소시지와 통조림 옥수수를 뜨거운 물로 한번 데쳐낸다.
3. 달걀노른자(5개)를 아이보리색이 나도록 거품기로 저어준다.
4. 3에 준비한 밥과 양파, 옥수수, 비엔나소시지, 브로콜리를 넣고 잘 섞는다.
5. 달걀흰자(5개)에 설탕을 넣고 거품기로 거품을 낸 뒤 4와 섞어준다.
6. 내솥에 올리브오일을 골고루 바르고, 준비한 반죽을 넣어 찜 모드로 25~35분가량 취사한다.

▲ 두뇌에 좋은 호두 활용, 고소한 ‘호두파이’ 만들기

호두는 두뇌 발달을 돕는 견과류로 널리 알려져 있다. 밥솥 찜 기능을 활용해 만드는 호두파이는 촉촉하고 떡처럼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영양은 물론 고소한 맛으로 아이들 간식에 안성맞춤.

재료:

물엿(200g), 버터(25g), 달걀(7개), 설탕(200g), 계피가루(0.5ts), 쌀가루(60g), 호두(150g)

1. 물엿과 버터를 냄비에 넣고 약한 불에서 버터가 녹을 때까지 끓인다.
2. 달걀은 체에 한번 거르고, 거품기로 살살 저어 멍울을 풀어준다. 설탕을 2~3회 나눠 넣으며 거품기로 젓는다.
3. 녹인 버터에 계피가루를 넣어 섞고, 2에 부으며 거품기로 다시 잘 젓는다.
4. 쌀가루를 체에 쳐서 넣고 다시 섞어 준다.
4. 밥솥에 반죽과 잘게 자른 호두를 넣고, 찜 모드에서 35분간 취사한다.

▲ 오븐 없이도 OK! 쉽게 만드는 ‘쌀가루 케이크’

특별한 날에 먹는 케이크는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간식 중 하나다. 그러나 오븐처럼 갖춰진 도구가 없으면 만들기 어려운 음식이기도 하다. 이때 밥솥의 찜 모드를 활용하면 오븐 없이도 특별한 케이크를 만들 수 있다. 특히 쌀가루를 활용한 케이크는 아이들 건강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쫀득쫀득한 식감도 즐길 수 있어 일석이조다.

재료:

달걀노른자(3개), 설탕(40g=3Ts), 식용유(70g=1/2컵), 쌀가루(100g=1컵), 베이킹파우더(1/4 티스푼), 머랭(달걀흰자 3개/설탕 40g), 아이싱(생크림 300g/플레인 요구르트 100g)

1. 달걀노른자에 설탕을 넣고 거품기로 젓는다. 아이보리 색이 되면 식용유를 조금씩 넣으며 거품기로 저어준다.
2. 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를 체로 쳐서 넣고 잘 섞는다.
3. 달걀흰자에 설탕(40g)을 나눠 넣고 뾰족한 뿔이 올라올 때까지 거품을 낸다.
4. 2에 흰자 거품(머랭)낸 것을 3~4차례 나눠 넣고 고무주걱으로 살살 섞어준다.
5. 전기밥솥에 반죽을 담아 취사하고 완료된 후, 보온 상태에서 1시간가량 둔다.
6. 만들어진 케이크에 생크림과 딸기 등을 얹어주면 완성된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임수연 기자 (ysy@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라이벌 시대 슈즈 멀티숍] ‘ABC마트 코리아’ VS ‘레스모아’
· 어린이의 신발 대물림? 걸음걸이에 안 좋은 영향
· 청첩장 품은 신혼부부는 주방혼수가 ‘반값’
· 나만의 육아법 공유하자, 재능TV ‘맘대로 육아법’ 이벤트
· 치솟는 물가 ‘화장품 다이어트’∙∙∙ 멀티 아이템으로!
입력 2012-03-06 14:18:42 수정 2012-03-06 14:19:11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