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올 주거 트렌드 ‘모던 헤리티지’

입력 2012-03-07 09:35:22 수정 20120307093608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롯데건설은 사회현상 및 소비문화를 반영한 주거분야 2012년 트렌드와 디자인 키워드를 발표했다.

롯데건설 디자인연구소는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조사한 결과 스마트 제품의 발달에 따른 ‘테크노 스트레스’가 늘어나면서, 낯선 첨단 제품보다는 친근하고 본질적인 기능을 중시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경제위기와 자연재해에 따른 불안한 심리가 지속되면서 건강과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고 생필품은 저렴한 것을 선호하면서도 가족을 위한 것과, 자신이 가치를 두는 것에는 돈을 아끼지 않는 ‘스마트 컨슈머’가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롯데건설은 이런 분석을 통해 2012년을 이끌 주거 트렌드로 ‘모던 헤리티지’를 예측했으며, △미니막스 △레트로 테크 △그레이시 파스텔 △마더 네이쳐 △모던 에스닉 등 5가지 디자인 키워드를 제시했다.

'모던 헤리티지'는 현대를 뜻하는 모던과 유산을 뜻하는 헤리티지의 합성어로, 현대와 과거의 유산이 믹스 매치된 현대적 복고를 의미한다. 가계 불안정과 생존을 위협하는 환경 재앙 등 불안한 사회분위기 속에 안정과 신뢰를 선호하면서, 휘발적 가치보다는 역사와 전통이 있는 과거의 가치가 공감을 얻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롯데건설은 주거분야 5大 디자인 키워드도 제시했다.
작지만 큰 공간이라는 뜻의 키워드‘미니막스(Mini Max)’는 전체 가구의 50%에 육박한 1 2인 가구를 위한 공간이며, 한정된 공간의 활용성을 극대화시킨, 단순하지만 다기능으로 활용 가능한 공간을 의미한다.

‘레트로 테크’는 편리한 첨단기기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한 제품을 의미하며, 경험적 디자인으로 별도 설명 없이 직관적으로 사용 가능한 제품이다.

컬러로는 톤 다운되어 평온함을 주는 ‘그레이시 파스텔’을 제시했으며, 이는 안정감을 주는 컬러로 테크노 스트레스에 시달린 현대인에게 정서적 치유 작용을 한다.

소재로는 포근함이 느껴지는 ‘마더 네이쳐’ 소재가 자연의 순수함과 보호의 이미지로 표현되며,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에너지 절약 소재가 인기를 끌 전망이다.

또한, 어려운 현실 속 즐거움과 설레임을 찾고자 하는 갈망은 판타지와 이국에 대한 동경으로 이어져, 낯선 여행지에서 느껴지는 흥분과 즐거움이 현대적 소재로 표현된‘모던 에스닉(Modern Ethnic)’패턴을 제안했다.

롯데건설은 박영준 디자인연구소 상품개발팀장은 “2012년 주거공간 트렌드에 주목해 고객니즈에 맞춘 주거상품을 개발하겠다”며, “1 2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는 사회 현상을 반영해 소형 평형에서 부족한 공간을 대체해 사용할 수 있는 공간과 호텔에서 즐길 수 있었던 서비스를 커뮤니티 시설을 통해 저렴히 제공하는 등 소비자 욕구에 맞춘 선도형 상품으로 고객감동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윤희상기자(yhs@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가격보다 성분 배합 우선! 화장품 제대로 고르는 7가지 방법
· 아이들에게 엄마표 밥솥 간식 선물하세요
· [키즈맘 A TO Z] 여성 선호 커피, 치아변색 주요 원인
· 톱 스타일리스트에게 배우는 청바지 스타일링 A to Z
· 사연 올리면 신제품으로 아이 방 꾸며드려요

입력 2012-03-07 09:35:22 수정 20120307093608

#키즈맘 , #건강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