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엄마 맘 사로잡은 에듀테인먼트형 ‘홈스쿨’ 교재 각광

입력 2012-03-13 17:11:11 수정 2012-03-13 17:14:11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사교육 열풍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그 열기는 미취학 아동에게까지 펴져 있어 부모들의 어깨는 무겁기만 하다.

내려갈 줄 모르고 치솟기만 하는 유치원비 등 보육료에 대한 부담을 느낀 엄마들이 과감한 행보를 보이고 있어 눈에 띈다. 엄마표 수업, ‘홈스쿨링’을 택하고 있는 것.

홈스쿨링을 통해 정서적, 교육적 효과를 거두기 위해선 엄마가 아이의 훌륭한 멘토가 돼야 한다. 이를 위해선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할까?

유아심리 전문가들은 기성세대가 정규 교육과정에서 받아왔던 대로 주입식 지도를 하는 것은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높일 뿐 흥미와 재미를 불러일으키지 못한다고 목소리를 모은다.

반면, 익숙한 자신의 집에서 공부가 아닌 놀이로 학습하게 하고, 스스로 문제와 해결 방법을 찾아 깨우치게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식이라고 한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추어 교육 업계에서는 다양한 학습법의 홈스쿨링 교재를 내놓고 있다. 아이들에게 학습 몰입도를 높이면서 ‘재미’와 함께 두뇌 발달을 돕는 에듀테인먼트형 학습 툴이 주를 이루고 있다.

엄마들이 직접 나선 홈스쿨 교재로 대표적인 예 중 하나가 ‘로제타스톤 토탈리(TOTALe)' 이다. 아이가 태어나면서 엄마에게 말을 배우듯 모국어 습득방식의 음성인식기술(Dynamic Immersion)을 적용 했다. 엄마가 직접 자녀의 학습과정을 체크할 수 있고 자녀에게 적합한 커리큘럼을 짜줄 수도 있다.

해석 없이 이미지와 음성을 자연스럽게 직감으로 받아들이고 미국 원어민 강사와 라이브 회화를 통해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표현력을 키워준다. 이를 통해 영어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면서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준다. 엄마가 아이에게 스스로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기본 학습 외에 추가로 부여되는 혜택인 ‘로제타 월드’ 기능을 통해 로제타스톤 토탈리를 공부하는 아이들끼리 게임이나 대화를 즐길 수 있어 영어 말하기 능력은 물론 사회성도 함께 키워나갈 수 있다.

최근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5살짜리 아들과 함께 공부하고 있는 주부 황모(37)씨는 얼마 전 모 케이블 방송의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로제타스톤 토탈리를 구입했다. “아이가 영어에 재미를 붙여가는 모습을 보니 엄마로서 고맙고 대견하기만 하다”고 전했다.

예체능 사교육기관에 다니던 아이들도 점차 엄마 품으로 하나 둘씩 돌아오고 있다. 학원이나 어린이집 등 전통 방식에서 벗어나 선진국에서 정착된 홈스쿨링을 활용한 엄마표 교육이 교육시장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브리태니커가 내놓은 '벤앤벨라 시리즈'는 DVD나 스토리북을 활용하면서 원어민 음성이나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오디오펜'을 통해 놀이처럼 즐기는 에듀테인먼트형 학습 도구이다.

광학인식방식을 통해 영어 문장과 단어, 노래 악보 등에 오디오펜을 갖다 대면 원어민 음성과 음악 그리고 한글 음성까지 학습할 수 있다. 호기심이 왕성한 유·초등 아이들의 특성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조기 영어교육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실용영어를 추구하는 키즈리퍼블릭은 놀이와 학습을 접목한 에듀테인먼트 요소로 인기를 끌고 있다. 단계별 리딩북과 스토리북을 활용해 원어민 강사와 함께 게임이나 스토리텔링을 해나간다. 가상의 시장을 체험하는 '마켓데이', 세계 각국의 음식·문화·전통놀이를 경험할 수 있는 '내셔널데이' 등도 운영한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손은경 기자(sek@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봄 샌드위치, 전문가에게 배워볼까?
· 하나은행, 하나 자연사랑 어린이포스터그리기 대회

· 감귤값 급등..오렌지매출 바나나 눌러
· '종이학 접어주고 명품백 바라는 여자' 꼴불견 1위

· 맘 중의 맘을 찾아라! ‘맥클라렌 퀸 콘테스트’
· [라이벌 시대 여성복] ‘올리비아 로렌’ VS ‘올리비아 하슬러’

입력 2012-03-13 17:11:11 수정 2012-03-13 17:14:11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