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배움에 ‘재미’ 더하기! 흥미유발 학습법이 대세

입력 2012-03-20 09:23:37 수정 20120320112226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우리 아이는 왜 공부에 흥미가 없을까?’ 대다수 학부모들의 고민거리 중 하나다. 책상에 앉아있는 아이들도 마찬가지다.

암기식, 주입식 학습에 익숙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공부는 어렵고 지루한 것’으로 치부하기 쉽고, 관심 분야와 학습 성향도 제각각이기 때문에 공부 시간과 학업 성취도가 항상 비례하지 않다.

배움 그 자체에 무한한 호기심과 즐거움을 느끼고 지속적인 학습 습관을 들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런 고민 속에서 재미 요소와 결합된 교육 프로그램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일상 에피소드로 공감과 재미를 불러일으키는 애니메이션, 해당 콘텐츠의 정보를 즉시 알려주는 전자펜,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온라인으로 반복하는 온라인 숙제장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한 흥미유발 학습법들을 모아봤다.

▲ 캐릭터와 춤추고 노래하며 즐거운 학습 - '한국브리태니커 벤앤벨라 시리즈'

한국브리태니커회사는 어린이 영어 몰입교육 프로그램 '벤엔벨라 시리즈‘를 출시해 유아 및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신나는 놀이 학습법을 제안한다. 주인공 캐릭터인 벤(곰)과 벨라(하마)가 겪는 에피소드 형식의 애니메이션을 통해 시각적인 학습 흥미를 극대화시켰다.

또한 신개념 영어학습기인 ‘오디오펜’을 도입해 교재 속 모든 영어 문장, 단어, 노래 악보에 해당하는 원어민 음성이나 음악으로 재생할 수 있다.

이 밖에 액티비티북, 스토리북, 가이드북 등으로 구성돼 노래, 율동, 챈트 등 다양한 매개체를 활용한 반복 학습이 가능하다.

▲ 전자펜 갖다 대면 해당 나라의 정보가 술술 - '웅진씽크빅 터치 글로브‘

첨단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디지털 학습도구는 집중력을 높이는 데에 더욱 효과적이다. 웅진씽크빅은 아이들이 전 세계 여러 나라의 지식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는 ‘터치 글로브’를 출시했다.

‘터치 글로브’는 디지털 지구본과 전자펜, 워크북 등으로 구성된 학습 도구로, 전자펜을 지구본에 갖다 대면 해당 나라나 도시에 관한 정보를 음성으로 들려준다.

195개국, 300여개 도시의 역사와 문화, 인구, 사회, 경제, 지리에 관한 방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간편하고 재미있는 방식으로 전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한편, 지구촌 상식 퀴즈, 수도 이름 찾기 등의 게임 기능을 추가해 해당 정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 기능성 게임으로 한자 암기 - ‘한자마루’

나우콤이 개발한 온라인 한자 학습 게임 한자마루는 게임 속 주인공이 괴물을 물리칠 때마다 괴물에 쓰여진 한자의 훈과 음을 보여줌으로써 한자 암기의 효과를 극대화했다.

암기량이 많은 한자 과목의 특성상 학생들이 쉽게 중도포기 한다는 점을 고려해 흥미 요소를 극대화시킨 대표적인 교육용 게임이다. 게임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한자를 익힐 수 있어 학생은 물론 학부모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온라인 숙제장으로 수업 전후 예습 복습 - ‘아발론교육 랭콘아일랜드’

학교에서 배운 국정 교과내용을 영어로 배우는 랭콘잉글리쉬는 정규 수업과정을 복습하고 수업 후 효과적으로 예습할 수 있는 온라인 숙제장 '랭콘아일랜드‘를 운영한다.

랭콘아일랜드는 RPG 게임(Role Playing Game·역할 수행 게임) 형식을 도입한 학습 프로그램으로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 영어의 4대 영역은 물론 단어, 문법까지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수업시간에 배울 내용과 연결된 높은 콘텐츠 연계성으로 정규 수업을 들어가기 전에 어휘와 표현 등을 미리 익히고, 수업을 들은 뒤에는 퀴즈를 통해 이해도를 측정하며 예습, 복습을 할 수 있다.

한국브리태니커 장경식 상무는 “공부에 재미를 느끼고 능동적으로 학습하는 자녀를 원한다면 학부모들은 ‘우리 아이는 왜 공부에 흥미가 없을까‘보다 ’우리 아이가 어떤 학습을 재미있어할까‘를 고민해야 한다”면서 “학습서 정독을 고집하기보다 각 과목의 특징에 맞는 흥미로운 학습법을 찾아 자녀에게 흥미진진한 학습 환경을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사진: 랭콘아일랜드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손은경 기자(sek@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라이벌시대 화장품 브랜드 숍] 미샤 VS 더페이스샵
· 아이사랑카드&다둥이행복카드로 알뜰하게 책 구입해요
· 봄철 안전산행, 좋은 등산화 고르기 부터!

· 미란다 커, 완벽한 S라인 매력 발산
· [김소형의 웰빙맘 프로젝트] 따스한 봄볕에 피부 망가진다
· 할머니도 손쉽게… ‘스마트 유아용품’

입력 2012-03-20 09:23:37 수정 20120320112226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