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처럼 쉽지 않은 세상에, 주위를 돌아봐도 힘겹지 않은 삶이 없다. 작은 소망을 이루거나 행복은 커녕 일에 치이고 사람에 치일 때마다 살아갈 날들조차 막막하게 느껴진다.
어디서부터 잘못됐고 또 내게는 무엇이 부족했던 걸까. 반면에, 세상일에 크게 힘들어하지 않고 더욱이 행복해 보이기까지 하는 사람들은 어떤 마음가짐으로 오늘을 살아가는 걸까.
『울지 마라, 이것도 내 인생이다』(좋은날들 펴냄)는 이 같은 물음에 24가지 마음 이야기를 들려준다. 내 삶의 주인은 나임을 새삼 깨우쳐주며, 내게 주어지는 행복이 아닌 스스로 만들어내는 행복 처방을 내놓는다.
내가 없으면 나의 행복이 있을 수 없고 내가 행복하지 않으면 아무도 행복하지 않다는 게 그 이유다.
24가지 마음은 우리의 삶을 힘들게 하는 일상생활 어디에나 닿아 있다. ‘부끄러워야 부끄럽지 않을 수 있다’에서는 부끄러워하는 마음, ‘일과 사람에 휘둘리지 않는다’에서는 중심을 잃지 않는 마음, ‘살아가는 동안의 가장 큰 후회’에서는 가족을 생각하는 마음에 대해 이야기한다.
또 각각의 마음가짐 아래에는 ‘조금 더 행복해지기 연습’을 넣어 세상살이와 행복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손쉽게 마음 길들이기 연습을 해볼 수 있도록 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손은경 기자(sek@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라이벌시대 화장품 브랜드 숍] 미샤 VS 더페이스샵
· 아이사랑카드&다둥이행복카드로 알뜰하게 책 구입해요
· 봄철 안전산행, 좋은 등산화 고르기 부터!
· 미란다 커, 완벽한 S라인 매력 발산
· [김소형의 웰빙맘 프로젝트] 따스한 봄볕에 피부 망가진다
· 할머니도 손쉽게… ‘스마트 유아용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