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봄맞이 대청소, 제대로 알고 시작하자

입력 2012-03-21 14:26:00 수정 201203211427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매서운 꽃샘추위가 한층 수그러들고 햇살은 한층 따사로워졌다. 이제는 창문을 활짝 열고 봄맞이 대청소를 해야 할 때. 하지만 겨우내 집안 곳곳에 쌓인 먼지와 묵은 때를 청소하자니 어디부터 어떻게 손을 대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다.

애경에스티 마케팅영업팀 박근서팀장은 “기본적인 청소요령을 익히고 계획표를 짠 후 청소를 시작하면 여유 있게 끝낼 수 있다”며, “묵은 때를 벗겨내는 봄맞이 대청소는 공간별로 특화된 다양한 전용세제를 사용해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까지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 청소 순서 정하기

제일 먼저 오염된 실내공기와 상쾌한 바깥공기가 자연스럽게 교체되도록 창문을 열어둔다.

환기할 때는 공기청정기를 잠시 꺼두는 것이 좋다. 공기의 자연스런 순환을 방해하고, 청소 시 배출되는 이물질을 필터가 과다하게 흡입해 수명이 단축될 수 있기 때문이다.

먼지 털기는 높은 곳부터 시작해 낮은 곳으로, 안쪽에서 시작해 바깥쪽으로 진행해야 한다. 그래야 먼지가 사방으로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방마다 하나씩 청소하는 것보다는 먼지떨기, 비질, 걸레질 등 같은 작업은 차례로 한꺼번에 끝내는 것이 시간을 단축시키는 요령이다.

▲ 침실 청소

겨울 동안 사용했던 침구류는 60℃의 뜨거운 물로 세탁하고 진드기가 서식하지 못하도록 햇볕에 충분히 말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커튼은 먼지가 잘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먼저 진공청소기를 사용해 먼지를 제거한 뒤 중성세제를 탄 미지근한 물에 20분 정도 담가둔 후 꾹꾹 눌러서 찌든 때를 빼준다.

천연아로마 성분의 소취방향제를 침실에 비치하면 겨우내 침실에 밴 쾌쾌한 냄새를 없애고 은은한 아로마향으로 심신을 편안하게 만들 수 있다.

애경에스티의 홈즈 에어후레쉬 크리스탈워터 침실용과 홈즈 에어후레쉬 에어로졸 침실용은 국내에서 처음 출시된 침실전용 소취방향제이다. 악취입자를 근원적으로 제거해 냄새를 없애는 소취기능과 만성피로 및 심신안정, 불면증 개선에 탁월한 카모마일 천연향의 아로마테라피(향기치료) 기능을 가지고 있어 침실공기와 수면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거실 청소

거실은 우선 천장의 손에 닿지 않는 먼지부터 제거한다. 먼지떨이보다는 먼지흡입구가 장착된 청소기로 천장 곳곳을 빨아들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소파나 가구는 베란다나 햇볕이 잘 드는 창가로 옮겨 구석구석 숨은 먼지를 제거한다. 천으로 된 소파는 청소기로, 가죽소파는 물걸레로 닦으면 청소하기 쉽다. 목재가구는 마른 헝겊으로 닦아주고 코팅된 가구는 알코올을 묻혀 닦은 후 전용 광택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다.

카펫과 러그는 먼지를 흡수하는 베이킹파우더를 뿌린 다음 진공청소기로 청소하면 먼지를 제거할 수 있다.

▲ 주방 청소

물을 많이 사용하는 주방은 습한 데다 조리 중 튄 음식물찌꺼기 및 기름때 때문에 청소하기 쉽지 않다.

주방전용 세정제인 홈즈 퀵크린 주방용은 간편한 스프레이 타입에 은나노와 녹차성분이 함유되어 잡균살균은 물론, 탈취 효과까지 탁월하다.

거름통 및 배수구 덮개 등을 주방용 세제로 열심히 닦아도 배수구 냄새가 가시지 않는다면 홈즈 퀵크린 배수구샷을 사용해보자. 냄새는 물론 물때와 세균까지 한 번에 제거해주는 제품이다. 한 번 사용으로 한 달 정도 말끔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행주는 세제를 푼물에 넣고 끓는 상태에서 10분 이상 삶은 후 깨끗이 헹궈 햇볕에 바짝 말리도록 한다. 삶을 시간이 없다면 전자레인지에 2분간 돌려 사용한다.

▲ 욕실 청소

욕실은 습기가 많은 데다 환기가 잘 되지 않아 곰팡이가 피기 십상이다. 욕실전용 세제를 사용하면 타일과 변기의 곰팡이를 손쉽게 청소할 수 있다.

홈즈 퀵크린 곰팡이제거용은 부착력이 강한 거품형 세제로, 빠르고 손쉽게 곰팡이를 제거하며 재발 방지효과까지 탁월하다. 곰팡이 핀 부위에 뿌린 후 솔 등으로 가볍게 닦아내면 된다.

변기 등으로 인한 욕실 특유의 악취는 욕실전용 소취제를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홈즈 에어후레쉬 크리스탈워터 화장실용은 녹차카테킨과 허브엑기스를 함유한 천연 소취성분이 악취입자를 근본적으로 제거하고 악취를 좋은 향기로 바꿔주는 페어링 소취효과가 뛰어나다.

▲ 현관 청소

지저분한 현관에는 녹차를 우려내고 남은 찌꺼기를 뿌린다. 녹차잎이 먼지와 작은 쓰레기를 흡착해 쉽게 청소할 수 있다. 녹차찌꺼기가 없다면 신문지를 덮고 물을 뿌려 잠시 놔두자. 먼지가 신문지에 흡착되어 신문지만 걷어내면 된다.

신발장에 발냄새 등이 심하게 배었다면, 1~2시간 정도 환기한 후 숯이나 전용 탈취제를 넣어 두도록 한다.

홈즈 탈취탄 신발장용은 일본산 최고급 숯인 비장탄을 함유해 탈취기능과 음이온 방출효과가 뛰어난 신발장 전용 탈취제이다. 콤팩트한 사이즈로 작은 공간에도 놓을 수 있어 편리하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이승연 기자 (lsy@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천기저귀의 변신, 기능성 높이고 디자인은 살리고

· 7% 우대금리 적금 저신용자 1만명 추가
· 2030 女 절반 이상, ‘데이트 비용은 예의상 내는 척만’
· 공정위, SPC ‘파리크라상’ 가맹점 불공정 행위 조사
· ‘명품관H’ 오픈 기념 이벤트 ‘풍성’
· 건보법시행령 개정...임신 진료비지원금인상

입력 2012-03-21 14:26:00 수정 20120321142700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