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봄 춘곤증, 맛있게 극복하는 방법?

입력 2012-03-26 15:28:02 수정 201203261529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나른한 봄이 오면서 춘곤증 때문에 피로감을 호소하는 직장인이 많다.

춘곤증은 겨울에서 봄으로 계절이 바뀔 때, 우리 몸이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일종의 피로증세다. 기온이 높아짐에 따라 겨우내 움츠러들었던 근육, 혈관, 피부의 각종 호르몬이 활발하게 분비되면서 몸이 나른하고 쉽게 피곤함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춘곤증 예방은 물론, 면역기능을 강화할 수 있고, 집중력과 기분전환을 도와주는 봄철 건강 음식들을 소개한다.


▲ 춘곤증 이기려면 아침부터 챙겨야

아침식사를 거를 경우 점심에 과식을 하게 돼 졸음이 더욱 심해진다. 그러므로 오전 동안 뇌가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충분히 공급할 수 있도록 아침을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하다.

우유에는 비타민 B1이 풍부해 탄수화물 대사를 돕고 단백질, 지방, 비타민 등 인체에 필요한 114가지 영양소가 고루 함유돼 아침 대용식으로 인기 높다. 최근에는 상황에 따라 골라 마실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이 출시돼 맛도 영양도 더욱 풍부하게 즐길 수 있다.

매일유업의 가정배달 전용 프리미엄 우유 ‘새벽목장 칼슘&클로렐라’는 일반우유 보다 2배 많은 칼슘, 단백질이 풍부한 클로렐라 추출물, 칼슘, 철분, 엽산 및 비타민B1, 비타민D가 함유돼 영양이 높다.

또한 새벽목장은 ‘칼슘&클로렐라’ 외에도 건강한 젖소에서 생산한 1A 등급 원유 100%를 담은 ‘새벽목장’, 9가지 멀티비타민을 함유한 ‘새벽목장 프리미엄’, 우유 속 지방을 일반우유 대비 1/5로 낮춘 반면 칼슘은 2배 높이고, 비타민D를 강화한 ‘새벽목장 저지방&칼슘’ 등이 준비돼 골라 마실 수 있다.


▲ 숙면 방해하는 커피 대신 비타민C 음료를

점심식사 후 졸음을 깨우기 위해 카페인함량이 높은 커피나 음료를 마시면 밤새 숙면을 방해해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면역 기능을 높이는 비타민C가 많이 포함된 채소와 신선한 과일이 들어간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다. 특히 제철과일인 딸기에는 비타민C 뿐만 아니라 구연산과 각종 유기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입맛을 돋운다.

썬업 과일야채샐러드 주스는 상큼한 과일에 신선한 야채를 더해 맛과 영양을 담은 100% 과일야채주스 제품이다. 오렌지, 포도, 토마토, 체리, 샐러리, 당근 등 일일이 챙기기 어려운 과일과 채소 10종을 하나로 모았으며, 한 컵(190ml)에 1일 과일 섭취 권장량 150g이 모두 함유돼 바쁜 직장인의 건강음료로 안성맞춤이다.


▲ 간식은 두뇌활동 돕는 견과류와 초콜릿으로

업무 중 간식이 필요할 때, 케이크와 같이 포만감을 주는 식품은 오히려 춘곤증을 악화시키므로 피한다. 대신 집중력을 높이는 견과류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 아몬드나 호두 등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이 뇌신경 세포를 성장시켜 두뇌회전에 좋다.

이탈리아 정통 초콜릿 페레로 로쉐는 헤이즐넛과 초콜릿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헤이즐넛에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의 비타민E가 풍부하며, 초콜릿은 우리 몸에 포도당을 공급해 피로를 풀어주고, 정신안정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줘 춘곤증을 극복하는데 효과적이다.

매일유업 연구소 우유연구팀 정진영 과장은 "봄이 되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춘곤증은 기온의 변화뿐 아니라 비타민 B1 등이 부족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며, “비타민 B1이 풍부한 대표적인 완전식품 우유에 최근 다양한 영양소가 추가 함유돼 춘곤증 예방뿐 아니라 건강을 챙기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임수연 기자 (ysy@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10명 중 8명, ‘어린이집 CCTV 설치 원해’
· 봄철 뾰루지에 대처하는 클렌징 방법
· 무제한 데이터로밍, 24시간 꽉 채워 쓰세요!
· 어린이집 이용, 이제는 맞벌이 부모부터
· 남은 와인, ‘이젠 버리지 마세요’
입력 2012-03-26 15:28:02 수정 20120326152900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