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교육업계, ‘언어 사고력’ 바람 거세져

입력 2012-03-28 10:02:57 수정 20120328100257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최근 들어 정부의 교육 정책들은 단순한 문제풀이를 위한 1차원적 학습이 아닌 생각하는 능력 즉, 사고력의 발달을 강조하는 추세다. 그렇다면, 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필수요소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언어이다. 많은 학자들이 사고의 관계에 대해 연구해 왔고, 이를 통해 인간만이 가진 언어체계를 통해 사고력이 발달돼 왔음이 밝혀졌다.

언어와 사고는 서로의 발전을 촉진시킨다고 한 비고츠키(Lev Vygotsky), 언어와 더불어 비로소 사고할 수 있다고 말한 야스퍼스(Karl Theodor Jaspers)의 말처럼 언어와 사고는 분리될 수 없는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이렇듯 사고력 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추세에 따라, 한글, 영어, 한자 등 언어교육을 통한 사고력 향상 프로그램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단순한 문자 이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각적 사고를 통해 차별화되는 자신의 생각을 말과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영어 사고력 프로그램 : 서강SLP ‘인퓨전 러닝’

최근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영어 사고력 프로그램은 서강SLP의 ‘인퓨전 러닝’이다. 이 프로그램은 러시아의 아동심리학자 비고츠키의 ‘언어가 사고에, 사고가 언어에 영향을 주며, 서로의 발달을 촉진시킨다’는 이론을 근간으로 서강대 교수진 및 영어교육연구소 연구원들이17년간의 연구 노하우를 통해 개발한 학습법이다.

영어교육과 사고력 교육을 완벽하게 통합해 차별화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영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인퓨전 러닝은 다독을 통한 배경지식 함양, 자기주도 학습과 유연한 사고를 위한 기질, 학습 전략과 기술의 습득 세 가지의 성장을 목표로 한다.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총 12단계의 레벨로 체계화 돼 있는 ‘인퓨전 러닝’은 모국어로 사고를 확장하는 과정과 유사한 방식이다. 첫 단계에서는 스스로 체험하고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러운 정보의 습득을 유도하고, 정보를 분류, 분석, 체계화 하는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

다음 단계에서는 주어진 사실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형성하고 그에 대한 객관적 근거를 찾을 수 있게 되며, 심화 과정에 진입하게 되면 논리적으로 근거를 평가하고 추론, 의사 결정하는 과정을 거쳐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으로 확장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형성된 영어 사고력으로 학생들은 차별화된 자신의 의견을 유창한 영어 글과 토론, 발표로 표현함으로써 논리적 설득과 공감까지 얻을 수 있게 된다.

▲ 한글 사고력 프로그램 : 한솔교육 ‘이야기쏙 한글나라’

대표적인 한글 사고력 프로그램은 최근 출시된 한솔교육의 '이야기쏙 한글나라'다. 이 프로그램은 유아들의 발달단계에 맞춰진 다양한 그림책을 통해 어휘력, 이해력을 키워 한글 떼기는 물론 읽기 능력과 읽기에 대한 흥미를 높여주는 데에 그 목표가 있다.

시중에 출시된 기존의 한글 떼기 프로그램은 워크북 위주로 글자인지에만 치우쳐 있어, 워크북을 통해 글자를 습득하게 되어도 문장을 읽고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스스로 책을 읽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린다.

이러한 점을 개선, 보완한 ‘이야기쏙 한글나라’는 첫 단계부터 유아 스스로 쉽게 읽을 수 있는 낱말 그림책을 통해 한글을 깨우치게 하여, 점차 2어절, 3어절, 나중에는 긴 문장으로 이루어진 그림책을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도록 돕는다. 이렇게 그림책으로 한글을 익힌 아이들은 이후 감상적 독서나 비판적 독서로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이해력, 사고력 발달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 한문 사고력 프로그램 : 새알교육 ‘어휘키 생각키우기’

한문 사고력 프로그램으로는 유아교육 전문기업 새알교육의 ‘어휘 키, 생각 키우기’가 최근 주목 받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단순히 쓰고 외우는 기존 한자 교재 및 한자 학습법과 달리, ‘한자동화’를 통한 즐거운 독서와 ‘한자일기’ 쓰기라는 창의적 활동을 통해 어휘를 확장시키고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그램 과정은 전 9권과 동화 DVD 3장, 일기장 3권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초등 저학년을 위한 창작 한자동화를 중심으로 초등학생이 자주 쓰는 한자어, 만화를 통한 재미있는 자원풀이, 다양한 형식의 한자일기 쓰는 방법과 예시들이 각 권마다 풍성하게 수록돼 있다.

이렇게 한자동화와 일기를 통해 한문을 습득한 아이들은 어휘력과 문장구조를 스스로 깨우치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쓰면서 사고력을 기르게 된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손은경 기자(sek@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계절 옷 정리 스트레스? 이렇게 수납하면 ‘간편’
· 영유아 건강검진, 생후 66~71개월 아동까지 확대
· 봄나물서 허용치 초과 농약 발견···씻어 먹어야 안전
· 11번가, 유통업계 최초 ‘생리대 제조일자 보상제’
· 꿀피부 연예인들의 클렌징 비법 따라잡기

입력 2012-03-28 10:02:57 수정 20120328100257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