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독도를 알자! 초·중·고 독도 교과서 동시 출간

입력 2012-03-28 14:37:00 수정 2012-03-28 14:38: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국내 초∙중∙고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주고, 독도를 제대로 알고 공부할 수 있도록 돕는 독도 교과서가 출간된다.

천재교육은 독도의 자연환경과 역사, 인물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전달하고 독도를 제대로 알고 학습할 수 있는 초∙중∙고 독도 교과서를 출간한다고 밝혔다.

독도의 자연환경과 역사를 사진, 지도, 그림 등을 활용한 풍부한 시각 자료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배를 타고 직접 독도를 탐방하는 것처럼 화보나 사진첩 형태로 독도의 생생한 실제 모습을 수록했으며, 풍부한 영상 자료도 함께 제공한다.

이 밖에도 독도 관련 사료 원문을 사진과 함께 보여 주고 해석을 덧붙여 역사적으로 우리 땅 독도를 바로 알리고, 학습자들이 논술과 토론, 주제 발표 등을 통해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 과제를 제시했다.

특히, 초등학교 독도 교과서 “독도야, 사랑해!”는 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미리보는 독도 이야기’를 통해 각 단원에서 공부할 학습 내용을 만화로 풀어내 흥미를 더했다.

또한 ‘알고 싶어요!’ 코너를 통해 다양한 퀴즈 문제를 풀면서 독도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구성했으며 특히 독도에 관한 궁금한 사항을 Q&A식으로 전개해 이해를 도왔다.

중학교 독도 교과서 “아름다운 독도”는 ‘독도를 그리다’, ‘독도야 말해줘’ 등을 통해 독도에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를 보여 주고, 다양한 모둠별 활동을 제공해 토론, 조사, 발표 등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하도록 했다.

고등학교 독도 교과서 “아름다운 독도”는 독도를 주제로 한 논술과 토론, 조사, 발표, 체험 보고서 작성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를 제공해 문제해결력 향상을 도와준다. 이 밖에도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는 핵심 사료는 ‘일본 주장의 오류’, ‘사료 연구’ 등을 통해 원문과 해설을 함께 구성하여 이해를 높였다.

천재교육은 이번 교과서 제작을 위해 신용하 교수, 유미림 박사, 허영란 교수 등 독도 연구 전문가로 이루어진 집필진과 외교통상부, 동북아역사재단 독도연구소, 국토지리정보원 등 검토 기관,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 대학교수, 초·중·고 교사 등의 검토진을 통해 교재 집필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논의, 여러 단계에 걸쳐 검증을 거쳤다. 독도 교과서는 현재 초등은 서울, 대구 교육청, 중고등은 서울, 경상북도 교육청으로부터 인정 교과서 승인을 받았다.

천재교육 중등개발본부 박정과 차장은 “초·중·고 학생의 독도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토대로 내용 구성을 하였으며, 풍부한 시각자료와 역사적 사실 등을 객관적으로 제시하고, 토론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역사관을 가질 수 있도록 중점을 두었다”며 “독도는 분쟁의 대상이 아님을 객관적 역사 사료를 통해 제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우리 학생들에게 일본의 독도 역사 왜곡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독도를 정확히 알고 공부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손은경 기자(sek@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계절 옷 정리 스트레스? 이렇게 수납하면 ‘간편’
· 영유아 건강검진, 생후 66~71개월 아동까지 확대
· 봄나물서 허용치 초과 농약 발견···씻어 먹어야 안전
· 11번가, 유통업계 최초 ‘생리대 제조일자 보상제’
· 꿀피부 연예인들의 클렌징 비법 따라잡기
입력 2012-03-28 14:37:00 수정 2012-03-28 14:38:00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