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유니클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옷의 힘’ 전달

입력 2012-04-04 17:19:42 수정 20120404172016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글로벌 캐주얼 브랜드 유니클로가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전 상품 리사이클을 통한 해외 난민 지원을 활성화하는 한편, 국내에서는 기부 및 봉사활동과 장애인 고용제도를 활성화 하여 소외계층과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세상 만들기를 실천하고 있다.

또한 올해부터는 브랜드의 의지를 반영해 사회공헌 활동을 전담하는 팀을 새롭게 구축하였으며, 현재 진행하는 활동을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해나간다는 계획을 밝혔다.

전세계적으로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전개 중인 유니클로 리사이클 캠페인은 매장에서 회수된 유니클로 옷을 전세계 빈민국에 기증하는 활동이다. 지난해부터 리사이클 캠페인을 처음 실시한 국내에서는 2011년 3월부터 8월까지 약 3,000벌을 회수하여, 지난 2월 케냐에 기증을 완료하였으며, 2011년 8월부터 3월까지 14,000여벌을 회수하였다.

2012년 8월(2012 회계연도 기준)까지 회수되는 옷은 또다시 선별 작업을 거쳐 옷이 필요한 빈민국으로 기증될 예정이다. 오래 입을 수 있는 품질 좋은 옷을 생산,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활용 가능한 제품을 재사용, 해외 난민에게 지원함으로써 마지막까지 옷의 가치를 최대한 살리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또한 기부를 통한 사회공헌 활동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 지난해 12월까지 2억2천여만원의 현금과 현물을 UNHCR, 굿피플, 월드투게더 등과 같은 사회복지재단에 기부했다.

상품 판매를 통한 기부 활동도 활발히 진행 중으로, 현재 매장에서 판매중인 UT(Uniqlo T-shirts: 유니클로 티셔츠) 로라 애슐리 라인의 판매 수익금 일부는 세계난민보호와 지원을 실시하는 UNHCR(유엔난민기구)에 기부할 예정이다.

옷을 통한 국제적인 사회공헌 활동 외에도 국내로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장애인들에게 동등한 사회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1매장당 1명 이상의 장애인 채용을 목표로 하는 장애인 고용 제도, 장애인 시설 임직원 봉사활동 등이 그 내용이다.

유니클로는 지적장애, 정신장애 혹은 자폐성장애와 같은 중증 장애를 겪고 있는 장애인들을 채용하여, 일반 직원들과 함께 어우러져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다.

현재 기업의 장애인 의무 고용비율이 2.3%인데 반해서, 유니클로의 장애인 채용 비율은2배 수준에 해당하는 4.89% 로 국내 15개 매장에서 37명이 근무 중에 있다. 앞으로도 장애인 채용 매장과 인원을 확대해 나가 2012년 8월까지 25개 매장에 45명의 장애인 직원 채용을 계획 하고 있다.

또한 이와는 별개로 유니클로의 임직원들이 직접 봉사에 참여하는 임직원 봉사활동을 지난 12월부터 진행해오고 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등 5개 대도시의 각 장애인 봉사단체와 연계체제를 마련해 전 임직원이 봉사활동에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봉사활동에 참여했던 임직원은 안성수 대표이사부터 부산 매장의 직원까지 다양하다. 임직원 개개인이 직접 봉사에 참여함으로써, 유니클로가 실천해 나가고자 하는 사회공헌 의지를 함께 나누고, 노력하겠다는 생각이다.

유니클로의 한국법인 FRL 코리아의 김창남 팀장은 “글로벌 패션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브랜드로서 국제 난민과 한국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지속적인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사회공헌 활동을 전담하는 팀을 구축하여 이를 더욱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기부나 자선활동 등 더 실질적인 활동들도 함께 모색하고 있다. 또한 매장 및 SNS 미디어 등을 통해서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소통하며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뜻을 나누고 고객들의 참여와 의견을 듣고자 노력하고 있다.” 고 밝혔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윤지희 기자(yjh@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불가항력 의료사고, 국가가 70% 부담

· 컬러 혹은 프린트의 유혹, 매력만점 ‘워너비 원피스’
·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소맥 비율은? ‘3:7’
· 수입유모차 가격거품?…현명하게 구입하기

· 국내산 냉장 삼겹살 최대 40% 싸게 팔아

입력 2012-04-04 17:19:42 수정 20120404172016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