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Life & Culture

NH농협은행, 중소기업과 상생의 길을 찾다

입력 2012-04-10 10:16:27 수정 20120410101627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NH농협은행이 올해를 『중소기업 지원의 해』로 정하고 유망 중소기업 발굴, 금리혜택 등 각종 금융지원은 물론 중소기업 현장을 둘러보고 CEO 면담을 실시하는 등 실질적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바쁜 행보를 펼치고 있어 화제다.

안병호 부행장을 비롯하여 기업고객부에서는 NH농협은행 출범 이후 중소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경영컨설팅을 통해 기업이 필요한 사항을 점검하는 한편 각 시도 영업본부 및 기업금융지점을 방문하여 중소기업자금 지원을 독려하는 등 현장 경영을 통한 중소기업 밀착 지원에 나서고 있다.

- 기업 무료 경영컨설팅

“앞만 보고 달려왔다. 과연 우리 회사가 제대로 가고 있는 것일까?” 기업을 경영하는 CEO라면 누구나 한 번쯤 가져볼 만한 질문이다.

NH농협은행의 공인회계사, 인사·마케팅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경영컨설팅팀은 금년도 총 30개 기업을 신청 받아 경영전략, 재무, 가업승계, 인사조직, 마케팅 등 총 5개 분야에 대해 무료로 경영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컨설팅 대상기업에 2~4주간 상주하며 실무진 면담 등 기업의 실정에 맞는 꼼꼼한 컨설팅을 수행하는 것이 특징이며 비밀 유지 약정을 통해 컨설팅 기간 취득한 기업의 기밀사항을 거래 영업점과도 공유하지 않는 등 고객의 비밀유지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농협은행 부행장은“컨설팅을 처음 권유했을 땐 컨설팅을 받고나면 대출한도가 줄어들까 염려하는 기업도 있었으나, 요즘에는 회사의 현재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결정하는데 객관적인 시각을 갖게 되고 무엇보다 비용이 전혀 없다는 말에 신청 기업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 기술혁신중소기업 대상 ‘이노비즈 채움 금융지원 협약’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정회원 및 준회원에 대한 금융지원을 위한 ‘이노비즈 채움 금융지원’협약을 체결하고 ▲총 1조원 한도내에서 최고 1.8%까지 금리 우대 ▲외환거래 시 현금 환전은 70%, 송금 등 전신환 환전은 80%까지 환율 우대 ▲무역거래 수수료 우대 ▲ 이외에도 원하는 기업에 대해 「중소기업용 통합 CMS 무료 사용」,「NH투자증권을 통한 기업공개」등을 지원 하고 있다.

- 우량 중소기업 전용 대출상품 ‘채움 중소기업우대론’

중소기업 및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맞춤 대출상품이다.

이 대출은 거래실적 우대, 농식품기업과 중소기업 특별우대, 우량신용등급 등에 따른 추가우대금리가 제공된다. 또한 신규 대출자에게는 최고 연1.8%p의 우대금리 적용되며 이 자금을 통해 중소기업(개인사업자포함)이 지역신용보증서를 발급 받을 때 부담하는 보증료도 0.2% 인하되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 개인사업자를 위한 전용대출상품 ‘채움 성공비즈니스대출’

이 상품은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신용여신 한도와 대출 우대금리를 확대하여 금융비용을 절감하고 유동성을 확보하는 등 성장 잠재력이 높은 개인사업자를 적극 지원하기 위한 맞춤 상품이다.

이 대출은 거래실적 우대, 우량기업 특별 우대, 우량신용등급 등에 따른 추가우대금리 적용으로 운전자금은 최저 5.01%, 시설자금은 최저 4.45%로 개인사업자의 이자부담을 줄이도록 했다. <2012.4.6. 현재>

또한 NH채움카드를 소지한 고객에게는 채움포인트(최대 0.3%)를 적립해 드리며, 소호 비타민 브랜치 서비스(전자세금계산서, 금융자산관리 서비스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 행복채움 농식품기업 성공대출

농식품관련 법인 및 개인사업자(농업인 포함)를 대상으로 신용여신 한도와 우대금리를 확대하여 잠재력이 높은 우수 농식품기업을 적극 지원하기 위한 특화상품이다.

우수 농식품기업은 신용여신한도의 최대 50%까지 한도를 늘려주고, 비주거용 부동산 담보대출고객을 대상으로 감정평가금액의 최대 15%까지 추가 신용여신을 지원하는 등 대출한도를 대폭 확대하였다.

특히, 거래실적에 따른 우대금리 외에도 NH농협은행 출범기념 우대, 우수선도농업인에 우대금리를 추가로 제공하여 신규대출시 최고 1.8%p의 우대금리를 제공하여 농식품기업의 이자부담을 크게 줄이도록 했다.

『행복채움 농식품기업 성공대출』을 받은 농식품기업이 상환재원 마련을 위해『행복채움 농식품기업 성공적금』 가입시 적금 금리에 최고 3.0%p의 우대금리를 제공하며 적금가입 금액으로 중도 상환 시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된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윤희상 기자(yhs@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라이벌시대: 캠핑용품] 코베아 VS 콜맨
· 김수현 임시완···누나 마음 여는 연하남 스타 뜬다
· 2030女 절반이상 외모 관리하는 男에 호감 느껴
· [김소형의 웰빙맘 프로젝트] 가장 중요한 태교는? ‘음식’
· 프랜차이즈 가맹점, 월평균 425만원 수익
· 아이들과 함께 ‘그림잔치’ 참여하세요

입력 2012-04-10 10:16:27 수정 20120410101627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