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 수학’이라 하면 많은 학부모들이 어려운 수학문제나 교구를 떠올립니다. ‘사고력 수학’을 판단하는 기준은 수학을 통해 생각하는 힘, 즉 사고력이 길러질 수 있는가 입니다.
수학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아이의 현재의 사고 수준을 알아야 하고, 현재 사고 수준에 적합한 학습을 해야 합니다. 사고의 수준은 그저 어떤 문제를 풀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판단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해결력과는 다른 차원의 개념입니다.
수학적 사고력은 사물의 현상, 물체를 보면서 다른 연관된 개념과 원리를 떠올리거나 연계시킬 수 있는 능력과 관계가 있습니다. 정확한 개념의 바탕 위에 다른 것과 연결시키는 통합적 사고 능력, 조건의 인과 관계를 따져나가는 논리적 사고 능력, 끈기를 가지고 해결 과정을 끌고 나가는 과제집착력이 모두 필요합니다.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먼저 수학적 개념이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활동과 사고과정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이해사고력) 개념이해를 위한 사고 과정이 길러지고 나면 수학적 개념을 여러 가지 소재나 상황에 적용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응용력) 그리고 상위 개념이나 심화된 원리를 찾아내는 논리적 사고 활동을 해야 합니다.(논리적 사고력) 그 다음 자신의 사고 과정을 정확히 표현하거나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수학적 창의성을 위한 활동을 해야 합니다.(창의사고력) 이 모든 과정은 하나의 단일한 과정이 아니라 복합적이고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아이가 수학에 약하다고 해서 연산만 반복 하거나, 단순히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은 아이의 수학적 힘을 키워낼 수 없으며 오히려 수학을 포기하게 되는 지름길입니다. 수학 학습은 아이 스스로 생각하는 것에 기쁨을 느끼고 즐거움을 느끼도록 해야 합니다.
개념을 이해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때 스스로 생각하기를 즐기도록 해야 합니다. 수준에 맞는 사고력 수학을 한다고 개념사고력, 논리 사고력 어느 하나만 반복하기 보다는 전체적으로 모든 과정을 지속적으로 밟아나가는 통합적 학습을 해야 사고력이 커지면서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을 더 잘하게 됩니다.
▲ 개념사고력, 논리 사고력, 표현과 창의사고력
개념 사고력은 개념을 스스로 생각하게 하는 활동 위주로 응용력으로 연결됩니다. 논리 사고력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생각해 내는 것이고 이를 표현하는 것이 창의사고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키워져야 하는 것이 바로 개념적, 원리적 연결성을 찾아내는 힘입니다.
▲ 사고력 활동 연습하기
수학학습에서 지속적이고 꾸준한 연습은 자신이 알게 된 개념을 확실하게 내 것으로 만들어 줍니다. 하지만 재미없는 훈련은 수학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다양한 사고력 드릴을 하면서 반복을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사진출처: 시매쓰 ‘AP매쓰 lev.5’ / 시매쓰출판 ‘상위권수학 960 B단계-측정’
<정리>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손은경 기자(sek@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음식 짜게 먹는 청소년, 비만 가능성 80% 높다
· [기자의 눈] 속옷도 SPA 시대
· 다이어트 원한다면? 양파 껍질을 먹어라
· 파리바게뜨 등 가맹점, 5년 이내 리뉴얼 못한다
· 대표 동안 여배우들의 봄철 뷰티 시크릿 No.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