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지루한 외국어 단어 암기는 이제 그만!

입력 2012-04-12 10:27:52 수정 2012041210281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외국어 학습이 유독 성실함과 끈기를 요구하는 이유 중에는 낯선 문자의 뜻과 의미를 기억해야 하는 단어 암기의 부담감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각각의 단어들이 어떤 뜻을 갖고 있는지 뿐만 아니라 발음, 표기법, 중복의미 등 하나의 단어에서 파생되는 학습거리들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영어 공부를 할 때 쉽게 지루함을 느끼거나 싫증을 느끼는 것도 바로 어휘 확장 단계이다.

이 같은 단어 학습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재미와 효율성, 두 가지 요소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단어 학습법이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모르는 단어, 필수 어휘 등을 단순 나열한 것이 아닌 학습자의 어휘 수준과 학습 목표에 맞춰 콘텐츠를 제공하고, 다양한 흥미요소를 활용해 암기 스트레스를 최소화시킨 관련 학습 프로그램들을 알아보자.

교육 콘텐츠 전문기업 위버스마인드는 어학기 ‘워드스케치 플러스’를 출시해 그림으로 단어를 배우는 뇌새김 영단어 학습법을 제안한다. ‘워드스케치 플러스’는 단어의 철자와 뜻만으로 암기하는 방식이 아닌 단어의 뜻을 가장 잘 표현해주는 그림을 동시에 노출시켜 해당 단어 및 예문을 쉽고 빠르게 기억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이는 시각정보가 기억의 실마리를 저장한다는 점을 착안해 읽고 외우는 정형화된 방식이 아닌 이미지와 함께 단어를 연상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사진, 동영상, MP3 및 전자사전, e-book, 라디오 기능 등 멀티미디어 기능도 함께 제공해 학습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했다.

초·중등 영어전문 교육기업 아발론교육은 전국 아발론 101개 캠퍼스에서 사용하는 ‘파워보카(Power Voca) 단어장’ 어휘집을 발간했다. 신개념 어휘집 형태의 ‘파워보카’는 아발론의 초등 CHAMP, 중등IVY로 나누어진 각 학년에 따라 영어 단어를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관련 콘텐츠는 물론 효율적인 학습법까지 자세하게 안내한다.

특히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관점과 영역에서 사고하는 아발론 교과서 ‘4-Way English’와 연계성을 높여 단순 암기하는 방식이 아닌 듣기, 말하기 등의 다른 영역 수업을 반복, 확장시킴으로써 단어를 입체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또한 온라인 학습과도 연계되어, 정규 수업 전에 주요 어휘 및 표현 등을 미리 익힐 수 있도록 예습 및 복습에 활용도를 높여 학습효과를 극대화시켰다.

파라시스의 플라잉보카는 학습자가 원하는 대로 스킨, 배경 음악, 배경 이미지 등을 설정해 자신만의 단어장을 만들어 영어 단어를 학습하는 단어 프로그램이다. 플라잉보카는 필요에 따라 기본 암기장과 고급 암기장으로 나눠 단어 암기를 하는 것이 가능하다. 기본 암기장은 단어의 뜻을 보며 학습하는 것으로 구성됐으며, 고급 암기장은 다른 품사, 유의어, 반의어 등 모든 내용을 보며 학습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재생되는 내용과 마이크로 말하는 자신의 목소리를 함께 mp3 파일로 녹음하는 것이 가능해보다 효율적인 단어 공부가 이뤄진다. 또한 학습한 단어를 단어장으로 인쇄해 복습하거나 시험 문제지로 인쇄해 쓰기 시험을 볼 수 있다는 것도 플라잉보카의 장점이다.

한국브리태니커회사에서 출시한 ‘벤앤벨라 시리즈’는 음성이나 음악으로 재생할 수 있는 '오디오펜'을 통해 놀이처럼 즐기는 영어 단어 학습을 돕는다. 벤앤벨라 교재 속 영어 문장, 단어, 노래 악보에 초정밀 광학인식장치인 오디오펜을 누르면 원어민 음성과 음악, 한글성우 음성까지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 영어를 일찍 접하는 유초등 어린이들의 학습 성향 및 특성을 고려한 것으로 학습 과정 속에서 모르는 단어와 표현에 대해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주어진 학습 목표를 세분화해 성취감을 높일 수 있다.

위버스마인드 최영수 부사장은 “영어 단어 암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짧은 시간에 얼마나 많은 양의 단어를 배우는가가 아니라 학습한 내용을 얼마나 오랫동안 기억해 실제 문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라며 "단어의 의미, 발음, 예문, 테스트 등 단어 학습의 전 과정을 흥미롭게 이어나가며 영어 실력 및 자신감을 한 층 높여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손은경 기자(sek@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음식 짜게 먹는 청소년, 비만 가능성 80% 높다

· [기자의 눈] 속옷도 SPA 시대
· 다이어트 원한다면? 양파 껍질을 먹어라
· 파리바게뜨 등 가맹점, 5년 이내 리뉴얼 못한다
· 대표 동안 여배우들의 봄철 뷰티 시크릿 No.1

입력 2012-04-12 10:27:52 수정 20120412102810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