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야구장으로 ‘수학’ 나들이 가자

입력 2012-04-23 09:09:53 수정 20120423091053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2012 프로야구가 개막했다. 화창한 날씨와 프로야구에 대한 열기로 야구장이 붐빈다. 이번 주말에는 아이들과 함께 야구장 나들이를 계획해 보는 것은 어떨까?

긴장감 넘치는 경기, 신나는 응원과 함께 야구경기 속에 숨은 수학 원리를 찾아보면 야구 경기의 재미를 더할 수 있다. 야구경기 관람과 함께 실생활 수학을 공부할 수 있는 알찬 시간이 될 것이다. 야구 속에 어떤 재미있는 수학 원리가 숨어있는지 찾아보자.

▲ 야구장 속 기하학의 원리

야구장에 들어서자마자 동글동글 반듯한 야구장을 볼 수 있다. 이 야구장 안에서 다양한 도형의 원리를 찾을 수 있다. 내야는 본루와 1,2,3루로 이루어진 다이아몬드 모양, 즉 정사각형이다. 야구장의 기준이 되는 오각형의 본루(홈플레이트)의 뾰족한 끝점에서 넓은 밑변의 가운데로 내린 수선을 연장해 38.795m 떨어진 곳이 2루가 된다. 본루와 2루에서 각각 27.432m 떨어진 오른쪽 교차점은 1루, 왼쪽 교차점은 3루라고 한다.

투수가 서 있는 투수판의 위치도 본루를 기준으로 정한다. 본루에서 18.44m 떨어진 곳에 본루의 밑변과 평행하게 투수판을 놓는다. 투수판은 직사각형 고무판이다. 본루에서 투수판을 지나 2루를 잇는 직선은 동북동을 향한다. 이는 우리나라와 같은 북반구 중위도 지역에서 오후 늦게까지 야구 경기를 하더라도 햇살이 타자나 투수의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다각형 뿐 만 아니라 원이나 부채꼴의 부드러운 도형도 찾아볼 수 있다. 투수가 있는 곳의 마운드와 타자와 포수, 심판이 있는 곳은 원이 그려져 있다. 내야와 외야 사이에는 잔디선이라고 불리는 둥근 곡선이 있다. 이 곡선의 중심은 투수판이다.

▲ 야구 경기에서 확률 계산

야구에서의 승률, 방어율, 타율 등은 확률을 이용해 구한다. 여기서 타율은 할푼리로 나타내고, 나머지 승률, 방어율은 소수점 3째 자리까지 나타낸다. 승률은 경기에서 이긴 비율을 말하며, 프로야구에서 각 팀의 순위를 결정해 우승팀을 가리는데 이용된다. (승리한 경기의 수)÷(승.패한 경기 수 의 합)로 구하고 소수점 4자리에서 반올림하며, 반올림해서 같을 경우에는 나머지 숫자까지 비교해서 우열을 가린다.

방어율은 투수가 평균적으로 한 게임(9회) 당 내준 점수를 의미한다. 방어율 구하는 공식은 {(총 자책점)×9}÷(등판 회 수)이다. 타율을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면 타자가 타석에 들어서서 정상적으로 타격을 했을 때 안타를 친 비율을 말한다. 즉 (안타 수)÷(타수)로 구한 후 할푼리로 나타낸다.

▲ 야구에서 숫자 ‘3’의 배열

스포츠 종목을 살펴보면 같은 숫자의 배열이 많이 사용되는 것들이 있다. 특히 야구는 3이 자주 보인다. 3의 배수인 9명이 수비를 하고 정규 이닝(회)은 9회까지 하며, 3아웃 공수교대와 삼진이 있다. 퀄리티 스타트는 선발투수가 6이닝 이상을 던져 3자책점 이하로 막았을 때 부여한다. 프로 리그는 주중과 주말로 나눠 3연전을 벌이며, 외야수는 3명이다. 숫자 3에 대해 생각하면서 3은 소수(1과 자신만을 약수로 갖는 수)이며, 3의 배수 판정은 각 자리 숫자의 합이 3의 배수일 때 이다. 이처럼 야구와 숫자를 연관지어 수학적 사고를 할 수 있다.

시매쓰수학연구소 조경희 소장은 “야구 관람은 평소 공부에 지친 아이들과 함께 재미있고 유익하게 보낼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주고, 수학에 대한 흥미 유발의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라며 “공부를 벗어나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생생한 체험을 하다보면 사고의 틀이 커지고, 생활 속에서의 수학적 발견과 이해는 수학 영재성을 계발하는 데 효과적이다”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손은경 기자(sek@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라이벌시대: 학습지] 대교 vs 웅진씽크빅
· [워킹맘!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워킹맘도 승진하고 싶어요
· 뷰티업계, ‘SNS 소통 마케팅’ 활발!
· 행복감이 두 배, 내가 만드는 ‘폴리케이크’
· 하루를 든든하게, 아침에 ○○○ 드세요
입력 2012-04-23 09:09:53 수정 20120423091053

#키즈맘 , #생활문화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