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잡은 바코드는 QR코드와 스마트태그 등으로 진화하며 다양한 용도로 쓰여 지고 있다.
이런 바코드와 QR코드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이 유통 업계 곳곳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똑똑한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 바코드와 QR코드 손쉽게 정품 인증
가지각색의 브랜드와 제품들이 하루에도 수천 가지씩 쏟아지면서 늘어가는 것이 바로 ‘짝퉁’이다. 가짜 상품들이 시장으로 버젓이 유통되면서 소비자들은 제 값을 주고 진품을 구입하면서도 의심이 하기 마련이다. 이런 소비자들의 불안한 심리를 해소하기 위해 바코드와 QR코드로 손쉽게 정품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다.
학생복 전문 브랜드 아이비클럽은 온라인상에서 정품 인증 및 생산 이력을 조회할 수 있는 ‘아이비클럽 인증센터’를 홈페이지에서 운영 중이다.
구입한 아이비클럽 교복 자켓 안쪽의 혼용률 라벨 하단에 쓰여 있는 생산연도와 교복 구입시 교복에 부착된 태그의 바코드를 홈페이지에 입력하면 교복의 생산이력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아이비클럽 마케팅팀 김대현 대리는 “학생복 업계에서는 아이비클럽이 유일하게 홈페이지 내 ‘아이비클럽 인증센터’를 운영하여 구매한 제품의 정품여부 및 원단, 제조일자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며 “아이비클럽 인증센터는 고객들의 제품에 대한 높은 신뢰와 만족도를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하며 학생복 선두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인텔’의 프로세서 제품을 유통하는 국내 공인대리점인 인텍앤컴퍼니, 코잇, 피씨디렉트는 지난해 2월부터 정품 프로세서를 전자 관리할 수 있는 '정품바코드' 제도를 도입했다.
인텔 정품 CPU의 정품 여부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리얼CPU’에 바코드 입력 시 정품 조회가 가능하고 각종 이벤트 참여 및 인텔 CPU 관련 정보들을 공유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사용자들이 간편하게 정품 확인 및 등록을 할 수 있도록 ‘정품 QR코드’를 제품 패키지에 부착하고 ‘리얼CPU’의 모바일 웹을 오픈 했다. 이런 바코드와 QR코드를 이용하면서 소비자 인식 개선 및 정품 점유율을 크게 올리는 등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 바코드화 QR코드로 편리하게 쇼핑과 커피 추출
각각의 제품 정보가 입력되어 있는 기존 바코드의 특성을 살려 바코드와 QR코드를 통한 모바일 상에서의 쇼핑과 커피 종류별 추출 방법이 입력된 바코드로 자동 추출이 가능한 커피 머신 등 바코드와 QR코드가 소비자들이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지난해 8월 상품의 바코드나 QR코드를 이용해 언제 어디에서나 직접 상품을 보며 쇼핑할 수 있게 한 ‘스마트 가상 스토어’를 선보이며 새로운 모바일 유통 시장을 개척했다.
홈플러스의 스마트 가상 스토어는 스마트폰으로 해당 바코드를 찍으면 홈플러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으로 연결돼 편하게 쇼핑할 수 있는 형태로 집에서 쓰는 식용유, 생수 등 생필품이 떨어졌을 때도 스마트폰으로 바코드를 찍으면 바로 홈플러스 앱으로 연결돼 집에서도 자유롭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지하철 2호선 선릉역의 1호점과 광화문 버스 정류장의 2호점을 포함해 현재 서울 시내에 총 23개의 스마트 가상 스토어가 운영 중이다.
캡슐 커피에 찍힌 종류별 바코드를 통해 자동으로 물의 양과 온도 등을 조절하는 커피 머신도 출시돼 인기를 끌고 있다. 동서식품이 지난달 선보인 전자동 캡슐 커피 시스템 ‘타시모’는 머신과 전용 캡슐로 구성되어 아메리카노•라떼•카푸치노 등 커피는 물론 핫초코를 비롯한 다양한 음료를 가정에서 즐길 수 있게 해준다.
특히 `타시모` 전용 캡슐인 티 디스크는 종류별로 최적화된 물의 양과 온도, 추출 시간 및압력 등이 바코드에 입력돼 있어 메뉴에 따라 자동으로 설정해주므로 커피전문점에서 전문가가 추출한 것과 같은 수준의 맛과 품질을 제공한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윤지희 기자(yjh@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10억이상은 돼야 부자소릴 듣지”
· 인기 어린이 완구 1400종 최대 50% 할인
· 5월 가정의 달, 나이 대별 선물 고르는 노하우 공개
· 아이가 아플 때, 워킹맘의 선택은?
· 영화 ‘백설공주’ 키스를 기다리는 연약한 공주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