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Life & Culture

“반갑다 5월아!” 가볼만한 청소년 축제

입력 2012-05-02 17:00:08 수정 20120502170135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최근 주 5일 수업 전면 시행과 청소년의 달을 맞아 각종 기념행사나 체험학습 정보가 쏟아지고 있다. 정보가 많다 보니 양질의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이에 국가 기관에서 인증하거나 직접 진행하는 청소년 프로그램들만 모아 소개한다.

▲제8회 대한민국 청소년 박람회(5. 24~26/서울 무역전시관)


5월 청소년 관련 가장 큰 행사로 여성가족부와 서울특별시가 공동 주최한다. ‘청소년이 행복한 세상! 함께 만들어요!’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박람회는 국내 최대 규모의 청소년 축제로 진로체험, 창의아트, 세계화 체험 등 다양한 분야의 체험형 부스가 운영된다. 또 청소년 공연동아리 대회, 홍보대사 김유정 팬 사인회, 한·중 수교 20주년 기념 청소년음악제, 류우익 통일부 장관과 가수 김장훈이 출연하는 토크 콘서트, 나눔 바자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참가비는 무료이다.

▲제40회 성년의 날 전통 성년례 재현행사(5. 20/성균관 명륜당)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행사로, 올해 성년이 되는 1992년생이 대상이다. 성년이 되는 사람에게 전통 성년례를 통한 성년의 책무를 일깨워주고, 성실하며 책임감 있는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축하하는 기념행사로 청소년들에게 의미가 깊은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12 국립극장 청소년공연예술제(4. 28~5. 30/서울 국립극장)


올해로 6회를 맞이하는 ‘청소년공연예술제’에는 어린이와 청소년뿐만 아니라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으며, 국립극장 전속단체 작품과 해외우수작, 국내우수작 등의 공연은 물론, 체험교육 프로그램, 퍼포먼스 등 교육과 재미를 더한 야외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대한민국 청소년 차문화대전(5. 5/경남 하동군)


대한민국 청소년 차문화 대전은 4년 연속 대한민국 최우수 축제로 선정된 하동야생차문화축제 기간에 개최된다. 유치부에서 대학부까지 진행되는 이번 대회에서는 걷고 앉는 자세, 절 등 다례 항목에 대한 심사를 통해 우수자를 선발 시상할 예정이다. 전통 예법을 체험하는 행사를 통해 청소년들이 우리나라의 전통 예법을 몸에 익히고 우리 문화를 더욱 아끼고 사랑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족제자사랑 한마음 걷기대회(5. 19/제주시 평생학습센터)

제주도 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행복한 가정, 즐거운 학교 만들기를 위한 가좆제자사랑 한마음 걷기대회를 개최한다. 8세 이상의 청소년 가족은 물론, 스승과 제자가 팀을 이뤄 참가하는 이번 행사에는 행복한 가정 및 즐거운 학교를 만들기 위한 캠페인 활동도 함께 펼쳐진다. 참여 청소년 모두에게 캠페인 봉사활동으로 봉사시간 2시간도 인정된다. 오는 4일까지 선착순으로 이메일과 팩스로 참가신청을 하면 된다.

이 밖에도 서울시민천문대에서 열리는 밤하늘 페스티벌이나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주관하는 어린이박물관 역사왕 대회, 고양 어울림 극장에서 열리는 청소년과 함께 새봄맞이 음악회 등 5월 한 달간 전국 곳곳에서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이승연 기자 (lsy@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토종의 반격: 스포츠화] 워킹화로 시장 되찾는다
· 직장인, 노후준비 ‘자식’보다 ‘돈’
· 전국 초·중학생 대상 ‘기후변화’ 포스터 공모
· ‘좋아요’만 눌러도 분유 기부된다
· 세균 많아지는 봄철 ‘깔끔한 주방 관리법’
· 마트서도 “임산부 먼저 계산하세요”
입력 2012-05-02 17:00:08 수정 20120502170135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