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오스파의 시크릿 레시피] (8) 가족의 건강까지 책임지는 ‘피망 부추 고추잡채’

입력 2012-05-22 00:00:00 수정 2014-04-10 11:13:58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요리 잘하는 쉐프들의 비법, 알고 싶으시죠?

매주 화요일, 조리연구소 오스파가 시크릿 레시피를 들고 찾아옵니다.

▲ 소중한 사람들을 위해, 퀸즈 오스티엘 이희민 쉐프의 ‘피망 부추 고추잡채’

5월은 터져 나오는 꽃망울을 보는 즐거움이 가득한 달이면서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처럼 소중한 사람들을 위한 기념일이 많은 계절이다.

푸짐한 음식과 상차림은 기쁜 마음을 두 배로 더해주는 법. 소중한 이들과 함께하는 기념일을 맞아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생각해 보았다.

폭신하고 단백한 꽃빵, 아삭한 피망과 상큼한 부추가 함께 들어간 고추잡채는 우리가족 중 특히 아내가 좋아하는 음식이다. 따끈하게 꽃빵을 데워 큰 상에 둘러 앉아 먹는 맛은 그 어떤 것과 비교할 수 없다.

피망은 비타민A와 C가 풍부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몸 안을 깨끗하게 한다. 사랑하는 부모님의 혈액순환에도 좋으며 특히 혈관 속에 불필요한 지방 침착을 방지해 고혈압 예방에도 좋다. 더불어 노랑, 빨강, 초록 등 알록달록한 색으로 꾸밀 수도 있어 보기에도 무척 예쁘다.

‘풀이 아니다’라는 뜻의 ‘부초’에서 유래되었다는 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져 뱃속을 데워주고 소화에도 효과 있어 위염, 위궤양 등의 위장 질환에 좋다.

온 가족의 건강과 화목함까지 도와주는 ‘피망 부추 고추잡채’로 가정의 달을 더욱 신나게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피망 부추 고추잡채>

재료 : 청피망 2개, 홍고추 2개, 양파 2개, 청양고추5개, 중국부추 1/4단, 돼지고기 채썬 것 100g, 생강 밥숟가락 1스푼, 다진 마늘 밥숟가락 1스푼, 대파 2개, 식용유 약간, 양념(굴소스 밥숟가락 1스푼, 후추 약간, 청주 밥숟가락 1스푼 1/2 , 간장 약간, 소금약간, 참기름 약간)

* 피망 부추 고추잡채 만드는 법

1. 부추를 포함한 모든 야채는 깨끗하게 씻고 손가락 중지 사이즈로 채를 썰어 준비한다.
2. 예열한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채 썰어둔 생강, 마늘, 대파를 넣은 후 기름에 야채향이 스며들 수 있도록 5~6초 정도 볶아준다.
3. 2번의 팬에 미리 채 썰어둔 돼지고기, 간장과 청주를 넣고 5~6초정도 함께 볶는다.
4. 3번의 팬에 중국부추를 넣고 향이 나도록 5~6초 볶는다.
5. 남아 있는 모든 야채를 넣고 10여초 볶다가 굴소스와 소금, 후추를 넣고 야채가 잘 익을 때까지 볶는다.
6. 참기름 약간 넣고 마무리 한다.
7. 꽃빵은 찜솥에 넣고 익힌 후 요리가 완성되면 함께 곁들여 먹는다.

* 오스파 쉐프가 알려주는 시크릿 Tip

- 중국부추의 흰 부분은 억세다. 때문에 요리할 때 푸른 부분과 나눠 먼저 볶아야 질기지 않고 부드럽게 먹을 수 있다. 또한 흰 부분이 대체로 향이 많이 나므로 먼저 볶으면 요리에 풍미를 살려준다.

- 돼지고기를 좀 더 부드럽게 하려면 채썰어둔 돼지고기에 간장과 후추로 밑간하고 달걀흰자와 물녹말로 코팅해 100도씨 온도에서 끓여준다. 물녹말을 많이 넣으면 튀김처럼 되므로 겉 표면이 투명하도록 조금만 넣고, 튀기는 것이 아니라 기름 안에서 살짝 끓여주는 느낌으로 요리한다.

- 좀 더 매콤한 피망 부추 고추잡채를 만들려면 고추기름으로 야채를 볶아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매운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위장이 상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 중국요리를 만들 때 재료의 향과 맛, 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센 불에서 단시간에 요리를 완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리 시작 전 미리 팬을 충분히 예열하고 온도를 유지하며 요리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다.



<정리>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임수연 기자 (ysy@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베이비 키즈 맘 엑스포’의 눈과 발이 될 ‘스마트 맘’ 여기 모여라!
여심을 사로잡는 인기 화장품의 공식?이제 옥션에서도 ‘해피포인트’ 적립 받으세요아기와의 외출, 안전 제품으로 외부 유해 물질 걱정 끝!
‘무한매력’ 블랙 앤 화이트 패션에 빠진 스타들!
[김소형의 웰빙맘 프로젝트] 줄줄 흐르는 땀, 건강이 새고 있다?
입력 2012-05-22 00:00:00 수정 2014-04-10 11:13:58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