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BC카드, 국내 최초 신용카드 영수증미출력 제도

입력 2012-05-22 11:03:57 수정 2012-05-22 11:04:13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카드 영수증은 버려주세요” 라는 고객의 요청이 필요 없게 될 전망이다.

BC카드(대표이사 사장 이종호 )는 kt그룹과의 시너지 창출사업의 일환 으로 추진한 ‘신용카드영수증미출력제도’(이하 ‘Paperless제도’라 함)를 23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최근 신용카드 결제시장은 소액결제 비중의 확대와 휴대전화로 신용카드 사용내역을 실시간으로 통지하는 SMS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영수증이 불필요한 환경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반면, 신용카드 결제건수의 증가로 인한 영수증 관련 비용은 해마다 급증하여 지난 한해 국내 전체 카드사가 지급한 매출표 관련 비용은 약 2,700억원에 이르며 신용카드 영수증은 거의 전량을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어 국가경제 차원에서도 개선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신용카드 영수증 감열지에서 생식독성을 야기할 우려가 있는 내분비계장애 추정물질인 ‘비스페놀A’ 검출로 인한 인체 유해성 논란으로 가맹점 관계자와 소비자들에 주의가 촉구되기도 했다.

BC카드가 국내 최초로 시행하는 Paperless 제도는 이러한 최근의 신용카드 시장 환경에서 불필요한 영수증 출력을 지양하고 필요한 회원과 가맹점에게만 선택적으로 영수증을 제공하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이다.

23일부터 시행되는 Paperless 제도의 참여기업은 편의점(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 훼밀리 마트)과 커피전문점(TOMNTOMS COFFEE, 슬립리스인시애틀), 서울대학교, 하이플러스카드 등이다. BC카드는 Paperless제도의 파급효과가 큰 대형프랜차이즈 가맹점과 음식점, 약국, 주유소, 대학교 등으로 Paperless 제도를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Paperless 제도가 시행되는 가맹점에서 고객은 영수증 출력여부를 묻는 가맹점 종업원 에게 미출력을 요청하거나 전자서명패드에서 서명 후 영수증 미출력을 선택하면 불필요한 영수증을 발급받지 않아도 된다.

BC카드 관계자는 “신용카드 중계사업자(VAN)와 공동으로 7월부터는 모든 BC카드 신규 가맹점이 가입시부터 Paperless 기능이 부여된 단말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Paperless 제도에 대한 저변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한편, BC카드는 22일 오전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Paperless 제도 시행을 통해 절감되는 비용을 환경기금으로 조성하는 ‘신용카드 매출표 미출력을 활용한 환경기금 조성 협약식’ 을 가졌다.


유영숙 환경부장관, 윤승준 환경산업기술원장, 이종호 BC카드 사장, 소진세 코리아세븐 대표, 백정기 보광훼미리마트 대표, 박기재 하이플러스카드 대표, 이상혁 슬립리스인시애틀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협약식에서 각 참여자는 Paperless 제도를 통해 절감되는 비용을 공유하고 환경기금의 조성 및 운영을 통해 녹색사회 구현에 이바지하는데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BC카드는 신용카드 매출표 미출력을 통해 향후 3년 동안 발생하는 절감액을 환경부와 공동으로 환경기금으로 적립한다는 방침이다.

BC카드 관계자는 “Paperless 제도를 통해 거래시간을 단축하고 불필요한 영수증의 발급을 줄여 그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의 절감분을 회원 및 가맹점과도 공유하는 프로그램을 시행해 나갈 것” 이라면서 “카드결제 시장에서의 혁신적인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그린카드와 더불어 환경보호에도 앞장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또한 “향후에는 kt그룹의 ICT 기술을 활용하여 모바일을 통해 모든 거래내역을 확인하는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하여 대형할인점, 백화점 부문으로도 paperless가 확대 적용될 수 있도록 할 예정” 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윤희상기자(yhs@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베이비 키즈 맘 엑스포’의 눈과 발이 될 ‘스마트 맘’ 여기 모여라!
여심을 사로잡는 인기 화장품의 공식?
이제 옥션에서도 ‘해피포인트’ 적립 받으세요
아기와의 외출, 안전 제품으로 외부 유해 물질 걱정 끝!

‘무한매력’ 블랙 앤 화이트 패션에 빠진 스타들!
[김소형의 웰빙맘 프로젝트] 줄줄 흐르는 땀, 건강이 새고 있다?
입력 2012-05-22 11:03:57 수정 2012-05-22 11:04:13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