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서승관의 실전 경매]부동산 경매로 부자가 될 수 있을까?

입력 2012-05-23 11:06:12 수정 20120524134524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강의를 하면서 자주 듣는 질문이 있는데 바로 ‘ 경매를 통해 부자가 될수 있느냐’, ‘지금도 경매가 메리트가 있느냐’입니다.

이에 대한 해답은 본인 하기 나름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이야기는 좀 과장된 면이 있습니다. 경매라는 분야가 절대 어렵고 접근하기 힘든 분야는 아닙니다.

배움을 통해 제대로 접근을 한다면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기회는 잡게 됩니다. 투자자가 스스로 위험을 판단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붙어야겠죠

경매투자는 로또 복권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강의시간에도 누누이 얘기하지만 일확천금을 꿈꾸지 말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일부책들로 인해 경매를 배우면 수십억대 자산가가 될 수 있는 환상을 가지게 되는데 누구나 가능은 하지만 아무나 가능하진 않습니다.

그분들도 그 정도의 부를 축척하기 위해서 많은 공부와 노력 시행착오를 통해서 이뤄낸것이기 때문입니다.

저와 같은 사람은 경매가 직업입니다. 이글을 읽으시는 독자분들이 경매를 접하신다면 부업이시고 만약 전직을 하신다면 전업이 되실 겁니다.

경매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전업을 선언하시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 말리고 싶습니다. 전업이 아니기 때문에 경매만 지속적으로 접근하실 수는 없겠지만 제 수강생들 중에는 부업으로 접근하면서도 쏠쏠히 부를 축적하시는 분들도 계시니까요

투자라는 개념은 ‘한방을 바라는 로또’의 개념으로 접근하시면 안됩니다. 꾸준한 노력을 통해서 차츰차츰 쌓아가는 것입니다.

다만 경매를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써 접근하시길 권유하는 바입니다.

그럼 경매로 부를 축적하고 싶은 마음이 있으시다면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것 들이 있습니다.

첫째, 오프라인 교육을 통해 인맥과 멘토를 만든다.

경매라는 것은 물론 다른 사람과의 경쟁을 통해 한사람만을 뽑기 때문에 혼자 하는것이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여럿이서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도우면서 해야 그 효과도 더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책으로는 경매에 대한 지식을 100% 습득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동영상 강의도 마찬가지구요.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오프라인 교육을 통해서 언제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자신의 멘토를 두는것이 좋다고 봅니다.

둘째, 경기 흐름과 부동산 시장의 변화 및 동향을 파악해라.

경매교육만 들었다고 해서 경매를 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언제? 어디에? 어떤물건을? 낙찰받을 것인지 그 지역은 어떠한 호재가 있으며 앞으로의 발전방향은 어떠한지 등 이러한 내용을 알지 못한다면 경매지식은 무용지물일 것입니다. 또한 정부의 정책이 부동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정책들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를 모른다면 이 역시 투자에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그래서 부동산을 먼저 파악하는게 우선입니다.

셋째, 발품을 많이 팔아라

경매를 하는 분들중에는 상당수가 인터넷으로 조회하는 정보 만으로 입찰하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아파트의 경우는 KB시세 사이트의 내용을 보고 입찰을 많이 하시기도 합니다. KB시세 사이트의 경우 은행에서 대출시 적용되는 아파트시세이지 실제로 거래가 되는 시세는 아닙니다. 그 물건이 실제로 매매가 많이 일어나는지 문의는 많은지 분위기는 어떤지 다른 지역적인 특색은 있는지 , 이러한 정보들은 발품을 통해서 습득해야하고 그 정보들이 쌓이면 큰 지식이 되는것인데 이러한 발품자체를 귀찮아서 게을리 한다면 부동산으로 성공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넷째, 운이 따라야 한다

위 세가지를 다 잘 지켰는데도 운이 따르지 않아서 재미를 못보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내가 입찰하려는 물건에 경쟁자가 몰린다면 그만큼 낙찰가는 올라갈 것이고 경쟁자가 적다면 낙찰가는 낮을 것입니다. 허나 사람이 많이 몰릴지 적게 몰릴지를 정확히 알수 있는 사람은 없겠죠? 이 또한 운입니다. 다만 정확한 지식을 통해서 남들이 도전하지 않는 어려운 물건에 도전한다면 적어도 경쟁자가 적을 겁니다.

세가지를 잘 지키신다면 운은 자연스럽게 따라 올 것 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윤희상기자(yhs@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베이비 키즈 맘 엑스포’의 눈과 발이 될 ‘스마트 맘’ 여기 모여라!
GS샵, 555명에게 ‘올킬뷰티세트’ 증정
‘더킹’ 하지원, 사랑스럽거나 쿨하거나
농협, 食사랑農사랑 대국민 프러포즈
실패 확률 0%, 기본 그루밍법으로 훈남되는 비법 공개!

입력 2012-05-23 11:06:12 수정 20120524134524

#키즈맘 , #건강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