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KT LTE WARP, 세계 최고의 LTE 기술상 수상

입력 2012-05-24 13:20:53 수정 2012-05-24 13:21:15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KT의 앞선 LTE WARP 기술이 세계 최고임을 공식 인정받았다.

KT는 세계 최초로 구현한 차세대 통신망 LTE WARP가 LTE 분야 최고의 권위를 갖고 있는 ‘LTE World Summit 2012’ 에서 ‘LTE AWARD 2012’의 ‘최우수 LTE 네트워크 사업자상(Most Significant Development for Commercial LTE Network by an Operator)’을 수상했다고 24일(목) 밝혔다.

이는 글로벌 유수 LTE 사업자 가운데 KT가 삼성과 공동으로 개발한 LTE WARP 기술이 세계 최고의 혁신적인 네트워크로 인정받은 것이다.

2010년에 제정된 ‘LTE AWARD 2012’는 세계 통신미디어시장에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전략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포마 텔레콤앤미디어()에서 주관하며 전세계 LTE 관련 업계에서 가장 뛰어난 성과와 혁신을 이루어낸 기업을 선정하는 LTE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상으로, 이번에 KT가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 중 최초로 수상하게 됐다.

오렌지, AT&T, 허치슨, 텔레콤 이탈리아 등 글로벌 사업자를 대상으로 심사위원으로 선별해 LTE 사업자, 휴대폰, 칩셋, 코어장비, 무선장비 등 총 10개 분야에서 2012년도 LTE 분야 최고의 성과에 대한 수상자 선정 작업이 진행됐다.

2011년에는 단말(Handset) 분야에 삼성, 칩셋(chipset) 분야에 퀄컴, 서비스 사업자 분야에는 스웨덴의 텔리아소네라(TeliaSonera)가 각각 수상한 바 있다.

이날 시상식에는 KT 네트워크부문장 김성만 부사장이 참석했으며 시상식과 함께 진행된 ‘LTE 월드 서밋(LTE World Summit)’에서 LTE WARP에 대한 기조연설을 발표해 행사에 참석한 업계 관계자 및 언론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에 KT의 ‘LTE WARP'가 수상한 분야는 ‘ LTE 상용 서비스 사업자(LTE AWARD Significant Progress for a Commercial Launch of LTE by an Operator)’ 분야로 KT가 세계 최초로 가상화 기술을 LTE 상용망에 적용해 차세대 LTE 기술을 구현한 점이 높이 평가 받았다.

심사위원인 쟝 피에르(Jean-Pierre Bienaime, 프랑스 Orange)는 “KT의 LTE WARP는 클라우드 기술을 이동통신에 성공적으로 적용했을 뿐 아니라 최단 기간에 성공적으로 전국망을 구축하고 과부하를 적절히 분산해 최상의 데이터 속도를 구현했다”고 수상 이유를 설명했다.

세계 최고의 가상화 CCC기술이 적용된 LTE WARP는 셀간 간섭을 효율적으로 제어해 셀 경계지역의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기술로서, 셀 반경이 작아 경계 구간이 많은 LTE 망에서 안정적인 VoLTE 서비스를 위한 최적의 기술이다.

또한 LTE WARP는 초고성능 범용 가상화 서버를 통해 144개 기지국간 최적의 자원 배타적 할당(Coordinated Scheduling) 및 동시 전송(Joint Processing) 기능을 구현하고 있으며 KT가 세계 최초로 상용 서비스했다.

따라서 LTE WARP는 데이터 트래픽 폭증에 따른 네트워크 과부하를 가장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셀 경계지역의 간섭을 최소화함으로써 이동 중에도 일반 LTE보다 2배 이상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한편 지난 3월 서울 양재동에 구축한 LTE WARP 전시관인 ‘이노베이션센터’에는 남아공 정통부장관, 베네수엘라 과학기술부 차관을 비롯해 GSMA 의장, 미국,호주, 독일, 네덜란드 등 글로벌 통신 사업자들이 방문해 LTE WARP의 성능을 직접 확인해보고 각 사에 LTE WARP 기술을 도입하기 위해 협의 중이며 올해 안에 해외 수출이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KT 네트워크부문장 김성만 부사장은 “LTE WARP가 이번 LTE AWARD 2012 LTE 서비스 사업자 부문 최고 혁신상을 수상해 LTE 분야에서 KT 기술력의 우수성과 위상을 인정받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국내 LTE 시장 판도를 확 바꾸고 글로벌 시장에도 LTE WARP 수출을 본격화하겠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윤희상기자(yhs@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베이비 키즈 맘 엑스포’의 눈과 발이 될 ‘스마트 맘’ 여기 모여라!
11번가 ‘전시 명품 모음전’, 정가 대비 60% 파격할인
초보맘이 꼭 알아야 할 ‘이유식’ 팁
유진, ‘내 모공은 3살 때 실종됐다’
롯데쇼핑 PB 제품서 식중독균 검출···회수조치
‘삼인삼색’ 유인나vs박지윤vs정유미, 플라워 원피스 스타일!

입력 2012-05-24 13:20:53 수정 2012-05-24 13:21:15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