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유통업계, 올림픽 마케팅 ‘틈새를 공략하라!’

입력 2012-07-25 13:17:19 수정 20120725131812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런던올림픽 개막 D-2일이다. 올림픽이 코 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유통업계는 소비자와 함께 즐기는 이색 마케팅으로 소비자 마음잡기에 나섰다.

특히, 이번 런던올림픽에는 기존 방식의 올림픽 마케팅을 과감하게 던지고, 틈새를 공략하는 일명 ‘펑크마케팅’이 각광받고 있다. 인기종목이 아닌 비인기종목을 후원하고, 올림픽 개최국인 런던 티켓이 아닌 가족 오토 캠핑 응원을 지원하고, 이미 만들어진 올림픽 구호나 노래 대신 소비자 스스로 응원 컨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독려하는 등 기업들의 올림픽 펑크 마케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행텐코리아의 김상범 부장은 “스포츠는 전 세계인이 즐길 수 있는 축제인 만큼 고가의 선물을 증정하는 이벤트 보다 소비자와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를 마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펑크 마케팅의 경우 소비자는 색다른 이벤트를 즐길 수 있고, 기업은 차별화된 이벤트를 진행하고 소비자의 참여를 이끌 수 있어 큰 호응을 얻는 것 같다”고 전했다.

▲ 오토캠핑, 콘서트 등 이색 응원 이벤트

행텐코리아는 런던 올림픽을 맞이해 ‘힘내라 코리아! 캠핑 응원전’ 이벤트를 진행한다. 도심을 떠나 가족과 함께 자연 환경을 느끼며 즐길 수 있도록 이색적인 캠핑 응원전으로 마련했다.

‘힘내라 코리아! 캠핑 응원전’ 행사는 대한민국 의 첫 주요일정인 축구종목이 시작되는 7월 26일 충남 태안군에 위치한 오토 캠핑장에서 1박 2일 동안 진행된다. 참여자들은 가족 대항전 레크레이션, 나만의 응원도구 만들기 등 다양한 캠핑 행사를 즐길 뿐 아니라 저녁에는 한국과 멕시코 축구 본선경기를 관람하며 야외 응원전을 펼칠 예정이다.

롯데호텔월드의 독일식 정통 프리미엄 브루어리 펍 ‘메가씨씨’는 오는 26일 한국과 멕시코의 첫 축구 경기 중계와 함께 KBS 2TV 밴드서바이벌 탑밴드 출신 ‘몽니’의 응원 콘서트를 밤 9시부터 동시에 진행한다. 605석의 좌석을 갖춘 국내 최대 규모의 브루어리 펍에서 치어리더의 응원전과 함께 치열한 승부의 현장을 생생히 느낄 수 있도록 태극전사 응원 메시지 이벤트를 통한 다양한 경품도 제공할 계획이다.

▲ 레슬링, 역도 등 비인기 종목 응원 이벤트

㈜정식품은 편의점과 할인점 또는 일반 마트의 베지밀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힘내라 태극전사! 승리의 대한민국!’ 이벤트를 진행한다. 소비자가 행사품목 구입 후 영수증에 기재된 행운번호를 정식품 홈페이지(www.vegemil.co.kr)에 등록만 하면 응모된다.

아디다스 코리아는 공식후원하고 있는 역도, 양궁, 유도, 펜싱, 핸드볼 등 인기종목 뿐아니라 비 인기종목 선수들의 감동적인 순간을 담은 영상을 ‘all 2012’ 마이크로사이트(www.all2012.co.kr)에 공개하고, 13일까지 하이 파이브를 가장 많이 한 사람에게 푸짐한 선물을 준다. 종목별로 금메달 50만원 상당, 은메달 30만원 상당, 동메달 20만원 상당의 아디다스 제품을 안겨 준다.

▲ 나만의 응원 컨텐츠 만들기 이벤트

하이트진로는 ‘하이트사랑 축구사랑 팬심 가득 사진 올려라’ 이벤트를 8월 2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축구 국가대표팀이 승리하길 기원하는 마음을 담은 사진을 응모하는 이벤트로 하이트진로 공식 페이스북과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함께 진행된다.

하이트 맥주와 함께 태극전사를 응원하는 붉은 악마의 모습 등 열띤 국가대표팀 응원전 사진을 직접 촬영하고 업로드해 응모할 수 있다. ‘하이트 사랑’, ‘축구 사랑’, ‘팬심 가득’을 심사 기준으로 5명을 선정해 200만원 상당의 런던 여행 상품권(각 1매)을 경품으로 제공받게 된다. 당첨자는 8월 6일 발표될 예정이다.

채선당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응원포스터 공모전 '2012 런던 코리아 파이팅 어린이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태극전사를 응원하는 자유로운 주제와 그림 소재를 활용한 응원포스터를 그려 사진을 찍거나 스캔해 카페 혹은 개인 블로그에 올리고 채선당 홈페이지 이벤트 게시판에 포스팅하면 응모 가능하다.

선착순 300명에게 티켓링크 영화 예매권(1인당 3장)을 증정하고 공모전 응모 작품 중 우수작을 선정해 금메달 10명에게는 장학금 30만원, 은메달 20명에게는 삼천리 산악자전거(MTB) 자전거, 동메달 100명에게는 스포츠 볼세트를 증정한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윤지희 기자(yjh@kmomnews.com)


입력 2012-07-25 13:17:19 수정 20120725131812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