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우리 아빠가 달라졌어요] ② 코칭 방향 정하기 - 당신의 고민은 무엇입니까?

입력 2012-09-05 16:24:51 수정 20120905162536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우리 아빠가 달라졌어요’는 가정 내에서 변화를 꿈꾸는 아빠를 선정, 각 분야 최고 전문가들과 함께 문제점과 고민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온·오프 상담 및 코칭을 통해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주는 프로젝트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새롭게 태어날 ‘아빠’는 슬하에 두 딸을 두고 있는 김경중 씨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5개월 간 김경중 씨는 각 분야 전문가들이 부여한 미션을 수행할 예정이다.

오늘은 김경중 씨와 ‘우리 아빠가 달라졌어요’ 멘토단들이 한자리에 모여 앞으로의 나아갈 길에 대해 논의해봤다.



▲ 프로젝트 참가자 김경중 씨

“ 지금까지는 나름 아빠 노릇을 잘 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부모 강의도 찾아 들을 만큼 관심도 많고요.

그러나 큰 아이를 볼 때마다 제가 잘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이에 비해 성숙하고 착실하지만 억눌려있고 제 눈치를 보는 모습에 마음이 아픕니다. 자식은 부모 등을 보고 자란다는데... 제가 동생보다 더 부담해야 하고 책임져야하는 부분이 많게 자라왔기 때문에 저희 큰 아이에게도 똑같이 이입시키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하는 고민도 됩니다.

기사가 나간 후 저희 집도 약간의 변화가 왔어요. 내가 너무 억압하고 있는 건 아닌가 싶어 아이들에게 ‘자고 싶을 때 자’ 하고 풀어줬더니 정말 좋아하더라고요. 별 반응 없을 줄 알았는데 신기하고 변화가 눈에 보여 좋습니다.

외부에서 봤을 때는 좋은 아빠지만 집에서는 무서운 아빠로 찍히는 것이 싫습니다. 달라지겠다는 의지 가지고 열심히 해 보겠습니다. ”

▲ 감정 스킬 및 소통 전문가 함규정 멘토

“ 우선 참가자 분과 가족의 성향을 진단하는 것이 필요할 듯 합니다. 개별 상담을 통해 참가자분과 진솔한 이야기를 해보고, 또 언제 화가 나고 언제 화를 냈는지 특정 감정에 중독당시 가족들은 어떻게 느꼈는지 등등을 가족 감정판을 사용해 체크해볼 계획입니다. ”

▲ 가족놀이 문화 코칭 전문가 이정훈 멘토

“ 우선 가족과 시간을 보낼 때 누구 위주로 돌아가는지가 중요합니다. 아이들에게 주도권이 가는지 부모님이 모든 걸 결정하는지 세심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참가자분의 고민을 들으니 큰아이가 주도하는 가족 문화 형성을 우선 목표로 삼고 차츰 변화를 지켜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

▲ 일가족 양립 코칭 전문가 이수연 멘토

“ 참가자분이 출근하신 동안 아이들과 가장 많이 시간을 보내는 것은 아내지요. 그러나 현재 아이들에게는 신경을 많이 쓰고 계시지만 아내분과는 대화나 감정 공유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 가정의 전체적인 분위기 및 부부간의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되겠습니다. ”

▲ 자기주도 학습 코칭 전문가 김덕기 멘토

“ 아이 교육에 있어서는 생각도 확고하시고 잘 하고 계신다고 보입니다. 다만 다음에는 아이들이 공부하고 있는 환경을 체크해 학습에 적합한지를 살펴보고, 책을 통해서 감정이 실리지 않은 대화를 나누는 법을 배워보는 시간이 필요하겠습니다. ”

▲ 가족 꿈 플래닝 코칭 전문가 이화진 멘토

“ 다른 멘토링이 끝나고 나면 가족들이 진정 꿈꾸는 가정이 무엇인지 체크하고 어떻게 앞으로 나아갈지 방향을 잡아나갈 계획입니다. 각자 개개인의 욕심보다는 가족이 함께 행복해질 수 있는 목표를 잡고 실천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


* 한편, ‘우리 아빠가 달라졌어요’ 프로젝트는 아빠가 달라지면 가정이 달라진다는 주제 하에 존재감 제로인 아빠를 존경받는 아빠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이다. 아이낳기 좋은 세상 서울 운동본부(인구보건복지협회 서울지회)와 한국워킹맘연구소가 함께 기획했다. 다음 시간에는 다섯 멘토와의 개별 상담 및 코칭이 시작될 예정이다.

다음 회에 계속.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임수연 기자 (ysy@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셜록홈즈 무료로 볼 수 있다?!
· 스페셜K가 1천명에게 리바이스 청바지 쏜다
· 안 쓰는 해외동전 가져오면 메뉴 공짜
· 알뜰 아이템으로 미리 준비하는 ‘가을패션 기획전’
· 추석에 일본 여행 가볼까

입력 2012-09-05 16:24:51 수정 20120905162536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