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남지 않은 추석으로 인해 주부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벌써부터 준비해야 할 명절 음식 생각만으로도 기운이 빠진다. 이런 주부들을 위해 추석 음식을 빠른 시간 내에 조리할 수 있는 만능 가전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또 저렴한 가격대로 평상시에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만능 가전을 찾기 위해 많은 주부들이 온라인몰을 찾고 있다.
옥션에서는 9월 들어 주방 가전의 판매량이 전월 대비 2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많은 인원의 음식을 준비할 때 유용한 전기그릴, 슬로우쿠커, 전기오븐 등 조리를 돕는 보조 주방 가전을 찾는 수요가 많았다.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전기그릴이다. 전기그릴 판매량은 전월 보다 93%나 크게 증가했다. 다양한 전을 한 번에 부칠 수 있는 10만원 안팎의 대형 사이즈의 와이드 그릴은 전월 보다 47%나 판매량이 늘었다. 많은 재료를 한 번에 올려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많은 양을 조리할 수 있다.
이외에도 6~6.5L의 대용량 슬로우쿠커를 찾는 수요도 28% 늘었다. 갈비찜, 백숙 등과 같은 찜 요리를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어 인기다. 재료를 한 번에 넣고 타이머 조절만 하면 되기 때문에 많은 음식을 마련해야 하는 명절에 유용한 제품이다. 옥션에서는 3~5만원대의 저렴한 제품들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전기오븐도 10만원대의 저렴한 가격대로 다양한 제품이 출시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명절 음식 중 대표적인 산적, 생선구이 등과 같은 구이 요리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전기오븐을 활용해 전을 부치는 노하우가 주부들의 입소문을 타면서 명절 인기 가전으로 떠올랐다. 예열한 오븐팬이나 호일을 깐 오븐팬에 기름을 두르고 밀가루와 달걀옷을 입힌 동그랑땡, 꼬치전 등을 올리면 된다. 기름이 튀지 않고, 한 번에 많은 양을 조리할 수 있어 다양한 전을 부쳐야 하는 명절에 제격이다.
손님 방문이 많은 가정에서는 전자레인지도 명절 음식 도우미 가전으로 손꼽힌다. 손님상에 오를 전, 국 등을 한 번에 데울 수 있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나물 음식 등을 조리할 때도 비닐 봉투에 나물을 넣고 돌려주기만 하면 쉽게 데칠 수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주부들이 명절 음식 마련 이후 또 힘들어 하는 것은 어질러진 집안을 정리하는 일이다. 높게 쌓인 설거지부터 손님들이 돌아간 집안 구석구석을 청소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때는 식기세척기와 로봇청소기를 활용하면 좋다. 식기세척기는 최근 전기세와 수도세 걱정 없는 절약형 제품들이 출시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40~50만원대의 고가 제품들이지만 꾸준히 판매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로봇청소기는 주부들뿐만 아니라 부모님을 위한 추석맞이 인기 제품으로 꼽힌다. 걸레를 탈착 할 수 있거나 향균 효과가 있는 등 기능이 추가된 제품들이 출시돼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김문기 옥션 주방가전 담당 팀장은 “추석이 다가오면서 명절 음식 조리를 돕는 도우미 보조 가전들이 많은 판매를 보이고 있다”며 “이러한 가전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정신적, 육체적으로 큰 스트레스 없이 명절 음식을 마련 할 수 있어 찾는 주부들이 늘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이승연 기자 (lsy@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사주고도 욕먹는 추석선물 1위는?
· 앱 하나로 쓰시마 여행 완전 정복
· 값비싼 고가 비비크림, 과연 안전할까?
· 서울에서 만끽하는 낭만적인 파리의 밤
· 남편들에게 일러주는 직장상사 요리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