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스마트한 청소로봇 구매를 위한 알짜배기 팁

입력 2012-09-13 14:01:22 수정 2012091314021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가사에 투자할 시간이 부족한 ‘나홀로족’이 급증하고 있다. 지난 8월 28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0~2035년 시•도별 장래가구추계’에 따르면 1인 가구 수는 2010년 415만3000가구에서 2035년에는 762만8000가구로 83.7% 증가할 전망이다. 이는 2035년 전체 가구 중 34.3%에 달하는 수치로 부부와 자녀가 함께 생활하는 핵가족 가구보다 11.6%나 높다.

삼성경제연구소도 8월 2일 발표한 ‘부상하는 1인 가구의 4대 소비 트렌드’를 통해 1인 가구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으며, 다인 가구와는 상이한 1인 가구의 소비 트렌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입증하듯 ‘나홀로족’들의 가사활동을 해결하는 제품들의 인기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청소로봇의 경우 지난해 대비 20% 성장한 약 800억원대의 시장규모를 형성이 예상되는 등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전체 청소기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업계 추산 2011년 기준 약 15%의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흡입력 등 청소기로써 제품의 기본적인 성능도 시장 규모 확대에 따른 업체들의 기술 개발 경쟁을 통해 상향평준화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무인 시스템이 적용된 스마트 가전의 선두주자인 만큼 정작 일반 소비자들이 구매 시 고려해야 할 포인트를 놓치는 경우가 다반사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청소로봇의 경우 기존 가전제품들과 달리 인공지능을 적극 활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일반 청소기와 동일한 구매기준으로 제품의 우위를 판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며, “구매 전 실제 청소로봇의 동작 원리를 숙지하고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제품인지 꼼꼼하게 따져본다면 손쉽게 스마트한 청소로봇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청소로봇에 가장 효율적인 원형 디자인

현재 출시되어 있는 모든 청소로봇은 방향전환을 위해 정지 후 제자리에서 턴을 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 때문에 대다수의 제품들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청소를 구현하기 위해 회전반경을 최소화할 수 있는 원형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다.

예로 사방에 장애물이 있는 의자 밑 등 협소한 공간에서 회전이 자유로운 원형 디자인이 가장 효과적인 청소가 가능하다. 또한 단순히 구석진 공간을 청소할 경우에도 회전반경이 가장 적은 원형 디자인이 벽면에 가장 밀착해서 청소가 가능하다는 의미다. 원형 디자인이 아닐 경우 구석 청소 후 회전을 대비해 벽면과 일정 수준의 여유공간을 두어야 하는 맹점이 생긴다.

▲ 끼임 현상 없는 얇은 제품 선택

바닥청소의 핵심은 눈에 보이지 않는 곳까지 얼마나 깨끗하게 청소하는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업체들은 침대나 소파 밑 등 먼지가 쌓이기 쉬운 숨은 공간까지 청소할 수 있도록 제품의 높이를 압축하기 위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세계 최저 높이인 79mm를 구현한 삼성전자의 경우 초기 130mm에 달했던 높이를 약 60% 수준으로 압축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두께가 두꺼운 제품의 경우 동작 중 가구 등에 끼임 현상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원활한 청소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제품 고장 또는 집기훼손까지 야기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직접적인 청소부위, 브러시의 넓이 체크

화려한 외관에 현혹될 필요 없다. 청소로봇은 뒤집어봐야 진가를 알 수 있다.
청소로봇의 청소면적은 제품 외관이 아닌 하단의 브러시 넓이로 확인할 수 있다. 브러시 넓이가 넓을수록 적은 동선으로 청소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제품을 희망하는 소비자라면 브러시 체크가 필수다. 먼지를 중앙으로 모아주는 사이드 브러시가 존재하는 제품들이 있지만 보조적인 수단이기 때문에 직접 흡입하는 부위에 해당하는 하단 브러시의 넓이가 청소효율을 결정하는 주된 요인이다.

▲ 사각지대 없는 장애물센서로 안전문제 해결

청소로봇이 무인 시스템을 탑재한 제품인 만큼 청소 관련 기능 못지않게 안전문제도 중요하다. 1차적으로는 충돌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제품 및 기물파손을 방지하는 것이 기본이다.

모든 청소로봇 제품은 이 같은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장애물센서를 탑재하고 있다. 하지만 집안환경은 각 가정마다 돌발변수가 많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단순히 센서의 유무가 아닌 사각지대를 없애는 것이 핵심이다. 특히, 얇은 장애물의 경우 각도에 따라 센서에 감지되지 않아 충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위치에 다수의 장애물센서를 탑재한 제품을 선택해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윤지희 기자(yjh@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임신중 지방 많이 섭취하면 자녀에게····
· 피지오겔 썬크림서 발암물질 검출
· 저렴하게 외국어 배울 기회 놓치지 말자
· 항공사들, 9월 맞아 ‘특가 프로모션’ 진행
· 퀴즈 응모만 해도 100% 선물이?

입력 2012-09-13 14:01:22 수정 20120913140210

#키즈맘 , #육아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