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Invalid argument supplied for foreach() in /webhome/kmom/phplib/kizmom.hankyung.com/modules/news/news.view.php on line 64

Warning: Invalid argument supplied for foreach() in /webhome/kmom/phplib/kizmom.hankyung.com/modules/news/news.view.php on line 88
자녀교육에 앞서 엄마교육부터 시켜라 | Kizmom 뉴스

전체뉴스

Total News

자녀교육에 앞서 엄마교육부터 시켜라

입력 2012-10-26 15:06:36 수정 2012-10-26 15:06:36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이수미 주부(구리시)는 요즘 ‘교육’ 때문에 정신이 없다. 초등학교 입학을 1년 앞둔 7세 딸 아이의 교육 때문이 아니라, 자신이 받는 ‘부모 교육’ 때문이다.

최근 들어 이씨와 같이 ‘부모 교육’을 찾는 학부모들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이는 점차적으로 척박해져 가는 교육 환경 속에서 자기주도적 공부습관과 올바른 인성관을 형성하기 위해 학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기 때문.

특히, 학교폭력, 왕따, 자살 등이 급격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면서, 일상생활 중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기 위해 학부모의 세심한 관심이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따라, 인성교육에 바탕이 되는 인문학 강의와 도서등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공교육은 물론 국내 주요 교육기관들도 ‘부모 교육’에 발벗고 나서고 있다.

한 교육업계 관계자는 “최근 교육과학기술부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부모의 잘못된 교육관’이 학생들의 공부습관과 인성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1순위로 꼽혔다”며 “자녀가 바르게 크기 위해서는 학부모 역시 부모의 역할, 자녀와의 대화법, 학습과 생활지도 등에 대해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서강대학교SLP, ‘반듯한 부모 강연회’

서강대학교가 운영하는 영어교육기관SLP(Sogang Language Program)는 오는 27일(토) 서강대학교에서 미취학 아동을 자녀로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반듯한 부모교육’을 주제로 한 강연회를 개최한다.

이 강연회는 ‘엄마가 배워야 내 아이가 반듯해진다’는 점에 주목, 아이들의 행복한 미래를 위한 올바른 부모의 역할과 자녀교육의 해답을 들어보는 시간으로 마련되었으며, ‘Back to school’이라는 테마아래 선택강의(전공선택), 통합강의(전공필수) 등 학부모들이 대학생 시절로 돌아간 듯한 감성과 추억을 선사하여, 부모 강연회의 특별함을 더할 예정이다.

강연회의 프로그램은 5개의 부모교육 강의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듣는 선택강의와 400명의 학부모가 모두 함께 듣는 통합강의로 나뉜다. 선택강의는 엄마학교 서형숙 원장이 들려주는 ‘반듯한 영어는 부모의 느긋함에서 시작된다’, EBS 엄마가 달라졌어요 송지희 소장의 ‘반듯한 자녀로 키우기 위한 멘토 부모의 역할’, 청라달튼 외국인학교 심옥령 교장의 ‘세계는 영어를 반듯하게 배운 인재를 원한다’ 등으로 진행되며, 통합강의는 서강대학교 이사장 유시찬 신부와 함께하는 토크쇼로 진행될 예정이다.

▲ 비상교육의 교육정보 커뮤니티 맘앤톡, ‘학부모 교육 서비스’

비상교육의 학부모 교육정보 맘앤톡은 지난 9월부터 온라인을 통한 학부모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학부모 교육 서비스’는 올바른 조성, 자녀 양육 시 직면하는 문제의 해결 방법 등 대한민국 학부모라면 누구나 느끼는 고민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부모 스스로가 진정한 부모의 역할이 무엇인지 인식하도록 돕는다는 취지로 기획됐다. 학부모 강좌는 크게 교과지도와 두 가지 주제로 나뉜다. 각각 10강씩, 총 20개 강좌를 들을 수 있다.

다양한 분야의 학부모 교육 들이 각 주제에 대한 핵심내용만을 추려 약 10분씩 를 들려준다. 강의 후에는 배운 내용을 실천할 수 있도록 ‘유쾌한 동행’이라는 학부모이 제공된다.

▲ 웅진싱크빅, ‘씽크맘 석세스 스쿨’

웅진씽크빅은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인 ‘씽크맘 석세스 스쿨’을 진행하고 있다.

씽크맘 석세스 스쿨은 엄마 역할을 제대로 하고 싶은 학부모에게 자녀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7월부터 10월까지 4개월 간 전국 주요지역을 돌며 진행되고 있다. 핵심 주제는 자기주도 학습법과 자녀진로 설계 아이의 사회성과 리더십, 교(敎)테크 등으로, ‘보이는 꿈! 진로 개발 로드맵 만들기’, ‘우리 아이 상위 1%만들기’, ‘아이의 사회성 만들기’ ‘엄마는 가정 경제 CEO’ 등의 주제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참가비는 무료다.

▲ 진학사, '엄마 스쿨'

진학사는 수험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자녀의 입시지도를 위한 ‘엄마스쿨’을 진행한다.

엄마스쿨은 지난 2009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3년째 학부모들로부터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엄마스쿨은 당장 대입 준비가 코앞인 고3수험생 학부모뿐 아니라 고1,2학년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도 참여하고 있으며, 특히 어려운 입시제도와 용어를 알기 쉽게 풀이, 올바른 학습법 제시, 지원전략 사례 소개 등 자녀의 입시지도를 위한 가이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엄마스쿨 9기 과정이 오는 4월 25일부터 매주 수요일마다 진행된다. 강의는 총 4주간 진행되며,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선임연구원이 직접 강의한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류동완 기자(rdw@kmomnews.com)

[키즈맘뉴스 BEST]

·
“같은 제품 다른 가격” 스마트 엄마들은 어디서 살까?
· 올 가을 ‘브랜드 스파’에서 보양하세요
· 자녀 영어 학습, 스마트 기기도 연령별 활용해야
· 제철 음식 먹고 ‘가을미녀’ 되자
· 스타벅스 점장들, 초면에 “반말은 좀…”


입력 2012-10-26 15:06:36 수정 2012-10-26 15:06:36

#키즈맘 , #생활문화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