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천왕봉을 바라보는 최고의 경치와 청학동입구로 이어지는 내대리의 아름다움과 어우러져 산청곶감축제를 찾아 온 관광객들은 연실 탄성을 자아낸다.
산청곶감은 대한민국 모든 곶감중에 유일하게 곶감을 만들때 7번 손길을 타서 나오는 곶감이다. 예부터 궁중에 공물로 늘 진상되었던 산청곶감은 그 맛과 향이 최고로 좋아 매년 100% 판매되고 있다.
이런 특등품의 산청곶감을 산청곶감축제에 오면 시중가보다 훨씬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면서도 산청군에서 준비한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를 경험할 수 있는 지리산 최고의 축제이다. 산청곶감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면서도 지리산 자락의 문화 유산들도 경험할 수 있는 산청곶감축제에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가족여행을 가거나 동호회 또는 단체별로 문화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좋을것으로 기대된다.
산청곶감축제 하재용 대표는 2013년도 1월 12일~13일까지 열리는 산청곶감축제는 지금까지 보아왔던 그 어떤 축제보다도 더 감동과 기쁨을 관광객들에게 선사해 줄 다양한 프로그램과 문화체험 그리고 선물들을 준비했다고 한다.
바람좋고 물좋고 경치좋은 지리산 축제 중 관광객 선정 최고점을 받은 산청 곶감축제가 겨울 여행지 추천 1순위로 오르내리고 있다고 하니 겨울 가족여행으로 산청곶감축제에 가서 맛좋은 곶감도 사서 먹고,경치좋은 지리산 산청을 경험해 보는 것도 좋을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