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씨방창업 브랜드 ‘아이비스PC방 의정부역점’ 김형복 점주 일문일답
“직장생활을 하고 있었지만, 언젠가는 나만의 사업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결국, 퇴사를 하고 창업을 결심하게 됐죠. 막연한 두려움으로 인해 많은 걱정도 했습니다. 하지만 일단 시작하기로 했으면 과감하게 부딪혀보자는 식으로 창업을 준비했고, IT산업의 성장과 함께 발전가능성이 큰 PC방창업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김형복 점주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본격적으로 PC방 창업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했다. 직접 발품을 팔아 몇 개 업체에 방문해 상담을 받아 보기도 했는데, 그러던 중 ‘아이비스PC방이 눈에 들어왔다. 그 이유는 바로 ‘아이비스PC방’이 10년 이상의 오랜 운영과 700여 개의 많은 가맹점 개설 경험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 본사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확실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는 말이고, 그만큼 안정성이 보장되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본사가 전문 상권분석팀을 운영하고 있어서, 초보창업자인 저에게 안성맞춤인 브랜드라고 생각했습니다”
김형복 점주는 ‘아이비스PC방’을 선택하고, 경기도 의정부 부근에 가맹점을 오픈하기로 했다. 원래는 경기도 안산에서 살았기 때문에 안산 지역 쪽에 오픈하려고 했지만, 의정부역 상권 관련 추천을 받고 직접 가서 봤는데 잘될 것 같다는 확신이 들었다고 한다. 특히 업계에서 오랜 경력을 자랑하는 ‘아아비스PC방’의 전문 상권분석팀의 추천이기 때문에 더욱 신뢰하게 되었다.
“의정부 쪽으로 이사하기로 결심하고, 보다 철저하게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오픈 준비하는 과정에서 본사의 운영지원팀의 도움을 받아 체계적으로 창업을 진행했고, 특히 10년 이상의 노하우를 전수받으면서 성공창업에 대한 확신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좋은 결과를 만들어 냈다. 연인 등 젊은 층을 비롯해 중·장년층들까지 폭넓은 고객층이 ‘아이비스PC방 의정부역점’을 방문했으며, 한번 방문한 고객들의 지속적인 재방문으로 인해 대부분은 만석을 이뤘다.
“아이비스PC방 의정부역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깔끔하고 감각적인 매장 인테리어를 장점으로 꼽고 있습니다. 의정부역 근처에 이렇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PC방은 거의 없기 때문이죠. 설계 단계에서부터 고객들의 편의를 위한 넓고 세련된 인테리어를 생각했기 때문에 만석이 되더라도 불편함 없이 편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특히 커플 손님들의 경우 장시간 게임을 해도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연인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자영업자 비중이 해마다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에 경기도 여성가족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체 취업자 중 자영업자 비중인 2007년 27%에서 2012년에는 24.1%로 하락했다. 이는 경기개발연구원이 발표한 경기도 지역에서 창업 후 3년 내 페업률이 60.5%라는 것을 현실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열악한 영업환경 속에서도 오히려 ‘아이비스PC방 의정부역점’처럼 승승장구하는 업체들도 있다. 이는 오랜 운영을 통해 경쟁력이 입증된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을 선택하면, 경쟁이 치열한 경기도 지역에서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