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Invalid argument supplied for foreach() in /webhome/kmom/phplib/kizmom.hankyung.com/modules/news/news.view.php on line 64

Warning: Invalid argument supplied for foreach() in /webhome/kmom/phplib/kizmom.hankyung.com/modules/news/news.view.php on line 88
스튜어디스 되고 싶다면? 면접 100% 합격시켜줄 답변들 | Kizmom 뉴스

전체뉴스

Total News

스튜어디스 되고 싶다면? 면접 100% 합격시켜줄 답변들

입력 2013-03-08 16:12:17 수정 2013-03-08 16:12:17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항공사가 원하는 스튜어디스를 찾아 나선 면접관에게 ‘나를 뽑아야 한다’고 설득할 수 있는 방법은 오직 ‘답변’뿐이다.

그런데 어떤 점에 포인트를 잡아서, 어떻게 답해야 하는 걸까?

간절하게 바라는 최종합격을 이루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 면접관의 질문 의도가 무엇인지, 어떻게 답변해야 하는지를 알려 주는 확실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수많은 스튜어디스 지망생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그러나 절대 구할 수 없었던 ‘스튜어디스 면접 답변’의 비법이 책으로 출간됐다.

'스튜어디스 면접, 7일전(부즈펌 책이야기)'은 76개의 답변 포인트와 232개의 답변 샘플을 통해 나를 뽑을 수밖에 없는 답변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항공사에 꼭 맞는 인재를 찾기 위해 길고 긴 면접을 치르는 면접관은 결코 허튼 질문으로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따라서 지원자는 어떤 질문이든 ‘면접관이 왜 이러한 질문을 하는 것인지, 이로써 무엇을 알아내고 싶은 것인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춰 답변할 줄 알아야 한다.

그것이 ‘합격’하는 비결이다.

그러나 아직 항공사, 승무원이라는 조직을 한 번도 경험해 본 적 없는 승무원 지망생에게 ‘면접관의 생각을 읽고 나를 뽑을 수밖에 없는 답변을 준비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그러다 보니 많은 승무원 지망생들이 면접관의 질문 의도와는 상관없이 자신의 주장을 설명․전달하는 데 급급하고, 인터넷에 떠도는 100문 100답을 달달 외워 말하다 탈락하고 돌아오는 것이다.

전직 승무원 강민경 씨가 쓴 이 책은 오직 면접 답변만을 위한 ‘면접 답변 사전’이라고 할 수 있다.

각 질문에 있는 답변 포인트는 면접관의 입장에 서서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고 ‘어떻게 답변해야 하는지, 답변을 통해 어떤 역량을 드러내야 하는지, 하지 말아야 할 답변은 무엇인지,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등을 생각하게 도와준다. 또 각 질문마다 1~10개씩 실린 답변 샘플을 보면 ‘각 답변 포인트가 답변 속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각 질문에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지’를 단번에 이해할 수 있다.

Q : 승무원을 뽑을 때, 외모 점수를 반영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샘플답변 : 단지 얼굴이 예쁘고 예쁘지 않고를 점수로 매겨 반영하시는 것은 아닐거라 생각합니다. 현직 승무원으로 일하는 학교 선배님의 말을 빌리자면, 승무원들의 공통점은 예쁜 외모가 아니라 아름다운 미소를 띤 밝은 표정과 깔끔한 인상이라고 합니다. 제가 승객으로 탑승했을 때, 비행기에서 가장 먼저 눈이 낳은 곳 역히 환한 미소를 띤 승무원의 얼굴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여행의 즐거운 시작을 알리고 항공사의 이미지를 대변하는 승무원을 뽑을 때, 호감을 주는 인상과 이미지를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에서 중요한 것은 좋은 답변을 하는 것보다 ‘잘못된 답변을 하지 않는 것’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답변에서 유의할 점들'은 잘못된 답변을 미리 알고 면접에서 실패할 확률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물론 면접 답변은 수학 문제처럼 단 하나의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기에, 이 책 속 답변들 또한 ‘이것이 정답’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다만 이 안에 있는 답변들은 모두 질문에 맞는 답을 하면서, 동시에 면접관으로 하여금 지원자를 제대로 평가할 수 있게 하는 답변들이다. 즉 이 책 속 답변들은 ‘반드시 합격하는’, ‘절대 떨어지지 않는’ 답변인 것이다

그러므로 합격하고 싶다면, 절실하게 합격을 바란다면, 이 책에 실린 답변 포인트와 답변 샘플은 반복해서 읽고 또 읽기를 권한다. 그러다 보면 처음에는 보이지 않던 질문 의도와 답변 방향도 어느새 쉽게 보이고, 어떤 질문을 만나도 그 질문의 본의를 유추할 수 있다.

키즈맘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
입력 2013-03-08 16:12:17 수정 2013-03-08 16:12:17

#키즈맘 , #생활문화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