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독오독' 식감이 뛰어난 전복은 뛰어난 자양강장 효과로 중국의 진시황제가 '정력'을 위해 즐겨 먹었다고 알려진 식품이다.
전복은 다른 해산물에 비해 비타민 B1과 B12가 많고 칼슘과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다. 또 칼슘과 인 등 무기질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예로부터 산모의 젖이 잘 나오지 않았을 때 전복을 고아먹였을 정도로 영양이 우수해 현재에는 회복 중인 환자나 임산부, 성장기 어린이들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채널 A '이영돈 PD의 먹거리 X파일' 제작진은 병원 앞 등 시중에 팔리고 있는 전복죽에 대해 취재했다.
제작진은 '최고가', '최고급' 죽으로 팔리고 있는 전복죽에 가짜 전복이 사용되고 있다는 제보를 받고, 서울 시내 죽 전문점의 전복죽 20개를 수거해 유전자 검사를 의뢰했다.
검사 결과, 죽 전문점 20곳 중 3곳은 가짜 전복을 사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전복을 가공해 판매하는 한 업체에서는 전복과 골뱅이를 섞어 죽 전문점에 공급하기도 했다.
전복죽을 만들고 있는 주방은 어떨까. 제작진이 찾아간 한 죽 전문점에서는 한 번 죽을 끓였던 냄비를 씻지 않고 죽을 끓이는 등 위생적이지 못했다.
심지어 두 번 이상 그 냄비를 사용한다는 사실도 확인 할 수 있었고, 죽을 끓이는 가스레인지 또한 청결하지 못했다.
제작진은 제주도 부터 남해까지 신선한 전복으로 죽을 끓이는 착한 음식점을 찾아 나섰다.
남해의 한 전복죽 전문점은 해녀가 직접 채취한 전복과 국내산 쌀, 참기름을 이용해 전복죽을 끓이고 있었다. 이곳에서는 반찬 역시 직접 잡은 해산물로 내놨다.
철저한 검증을 거친 착한 전복죽 점은 15일 밤 11시 '이영돈 PD의 먹거리 X파일'에서 방송된다.
한경닷컴 김예랑 기자 yesr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