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왕따, 자살, 폭력' 근절 위한 유일한 방법은?

입력 2013-05-23 09:00:46 수정 2013-05-23 09:00:46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왕따, 학교 폭력, 자살 등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과도한 입시경쟁으로 인한 부작용이 바로 이유다. 교육 관계자들은 학업 이전에 근본적인 인성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최근 아이스크림 홈런의 ‘초등학습연구소’에서 현직 초등교사와 초등학부모 1,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 초등 시절에 갖추어야 할 요소’에 대한 질문에 90% 이상의 응답자가 ‘인성’을 꼽았다.

한국교총과 행복교육누리,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에서 발표한 ‘행복교육을 위한 교육공동체 인식조사’에서도 공교육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는 이유에 대해 교사의 24%가 ‘입시교육에 따른 인성, 지로교육 부족’ 때문에라고 답했다.

학부모뿐만 아니라 교사 스스로도 아이들의 인격형성이 학교에서 가장 집중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공감하는 것이다.

우리 사회의 심각한 학교 문제를 근절하고 사회성과 도덕성 함양을 위해 공공기관 및 학교, 교육업체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인성교육에 힘쓰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서울대 행복연구센터를 비롯해 환경재단 어린이 환경센터 등 인성교육 전문기관 12곳과 손잡고 인성교육 강화에 나서고 있다.

교육재능기부와 전문사업 등 서울 초·중·고교 학교 실정에 맞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할 계획이다.

부산시교육청도 존중, 질서, 협동, 예의, 자주, 책임, 끈기, 도전, 성실, 공정 등 10개 실천덕목이 포함된 지도자료집을 초·중·고교 교사들에게 제공하고, 외부강사를 투입해 다도, 예절교육, 명상, 숲 해설 분야의 체험위주의 인성교육을 실시한다.

대전시교육청은 교우 간 갈등치유 프로그램인 ‘또래 조정’을 244개 초·중·고교에서 확대 실시하고 있다. 학교 폭력을 감시하는 ‘배움터 지킴이’를 300명으로 늘려 중·고교 배치하고 있다.

점수 순으로 성적 우수자를 선발하는 교내·외 경시대회에서도 점차 경쟁자에 대한 존중과 배려, 도덕성 등의 인성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여러 평가요소를 반영하고 있다.

청심국제중고등학교 주관으로 오는 6월 개최되는 ‘2013청심ACG수학대회’는 학년이 통합된 팀끼리 협동과 분업을 통해 문제해결을 하도록 진행되며, 답안지에 마킹을 하지 않으면 0점 처리, 틀린 답을 적으면 -0.25점의 감점을 적용한다.

청심 관계자는 “잘 찍어서 더 높은 점수를 가져가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내가 아는 것을 풀고 그에 맞는 결과를 정당하게 가져가는 것이 올바른 마음가짐”이라며 “이러한 교육평가방식은 사회가 요구하는 도덕적 기준에 부합한 인재가 되기 위한 첫 걸음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인성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학교도 생겨난다. 오는 6월 전남 장성군에 ‘휴마트 인성스쿨’이 문을 연다. 전남도와 장성군이 기증한 폐교시설이 학습장소로 리모델링되어, 매주 40명의 초·중학생이 문화, 사회, 자연 테마 아래 2박 3일간 여러 체험활동을 할 수 있다. ‘미술로 키우는 인성’ ‘더불어 사물놀이’ ‘멘토리 야구교실’ ‘이순신의 리더십’ 등 각 분야의 명사들과 기업들의 재능기부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교육용 게임 개발업체인 게이밍은 영어학습용 온라인 게임 ‘플레잉’에 정서를 함양해 인성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원화를 사용하고 있다.

이른바 '굿게임'을 지향하는 플레잉은 EBS에서 방영된 애니메이션 ‘숲속 대장 룰루’의 원작자인 프랑스 유명 원화작가 프레드릭 삐요의 원화를 사용하고 있다.

이 작가는 폭력성과 잔혹성을 완전히 배제한 그림을 통해 게임 이용 학생들의 정서함양에 도움을 주고 있다.

상상력을 풍부하게 해 주는 감성적인 채색에 귀엽고 정감 있는 캐릭터가 프레드릭 삐요 그림들의 특징이다. 초등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플레잉은 이같은 그래픽을 통해 한창 성장해야 할 시기에 있는 학생들이 풍부한 감성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키즈맘 김예랑 기자 yesrang@hankyung.com
입력 2013-05-23 09:00:46 수정 2013-05-23 09:00:46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