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하면 여성들의 필수품으로 인식돼 온 데오도란트의 자리를 여성청결제가 위협하고 있다.
여성청결제를 사용해야 이유와 사용 방법 및 구매 방법에 대한 노하우에 대해 지금부터 알아보자.
■ 왜 여성청결제를 써야 하는가?
우리 주변에선 불규칙한 생리현상으로 고민하는 여성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이는 매일 마주치는 도시의 심각한 환경오염과 현대인의 잦은 피로와 극심한 스트레스, 영양소의 불균형 및 무리한 다이어트 등으로 인해 현대 여성들의 몸이 더욱 예민해졌기 때문이다.
특히, 한 달에 한번 생리가 시작되면 대부분의 여성들은 신경이 예민해지고 외부 활동 시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데 이 같은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평소 여성청결제 사용을 습관화함으로써 질 내 약산성 유지로 자정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여성청결제를 사용함으로써 염증, 습윤, 가려움 예방으로 건강한 질 환경을 유지시키고 자궁을 청결하게 유지시킴으로써 피부 트러블 개선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어 몸 안팎의 ‘토탈 케어’를 실현할 수 있다.
여성청결제 사용을 망설이는 이유로 유익균을 죽인다는 우려가 있다. 이는 사용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 부족과 남용으로 인한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하여 여성청결제를 구매할 때 천연 성분의 저 자극성 제품을 사용하기를 권한다.
천연성분으로 인체에 무해한 여성청결제는 피부 발진, 트러블이 자주 발생하는 4세이상 유아부터 청소년, 임신 중이나 출산 후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수인 임산부, 외부 노출로 인해 균 면역력이 약한 남성 등 가족 모두 사용 가능한 제품으로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여성청결제, 어떻게 사용하는가?
여성청결제는 크게 액상 타입, 젤 타입, 폼 타입 그리고 스프레이 타입 정도로 구분되며, 모든 여성청결제 사용 전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은 공통적인 필수 항목이다. 또한 사용 후 잘 건조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먼저 액상 타입은 따뜻한 물에 적당량을 희석하여 좌욕 후 물로 헹구는 방식이며, 젤 타입은 적당량을 덜어 거품을 내어 클렌징 후 물로 헹궈내어 사용한다. 폼 타입은 거품비누 형태로 펌핑하여 사용 후 물로 닦으면 되기 때문에 손으로 거품을 내지 않아도 되는 점이 편리하다. 마지막으로 스프레이 타입은 여성의 시크릿존에 직접 뿌리지 않고 속옷이나 패드에 뿌려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휴대가 용이한 것이 큰 장점으로 다가오는 여름 휴가철을 대비하여 여성들에게 각광받는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 어디서 여성 청결제를 구매하는가?
현재 대부분의 여성청결제는 주변의 껄끄러운 시선으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보다는 인터넷, 약국 등에서 판매되고 있지만 최근에는 홈쇼핑을 통해 자유로운 구입이 가능해졌다.
탄산수클렌저, 하이앤터치 등 여성들의 니즈에 맞는 제품으로 인해 연일 히트 상품으로 주목 받고 있는 뷰티 브랜드 오제끄는 안전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프레이 타입의 ‘시크릿 미스트’와 거품타입의 ‘이너클렌저’를 출시할 예정이다.
관계자는 "스프레이 타입의 ‘시크릿 미스트’는 컴팩트한 크기로 언제 어디서나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키즈맘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