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Health

가을 자외선, 눈 건강에 치명적

입력 2013-09-12 13:44:39 수정 2013-09-12 13:44:39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유난히 더웠던 올 여름이 지나가고 아침, 저녁으로는 쌀쌀한 가을 바람이 불고 있다. 이렇게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는 계절별 건강관리에 대해 숙지하는 게 중요하다. 특히 가을철에는 선선하면서 따뜻한 날씨 때문에 나들이가 늘고 추석연휴까지 있어 각종 사고로 의한 눈 부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 가을철 특별히 신경 써야 하는 눈 건강 관리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한다.

◆여름보다 더 위험한 가을철 자외선

가을은 여름보다 선선해진 날씨 탓에 자외선 차단에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다. 체감으로는 여름철에 비해서 자외선이 강하지 않은 것 같지만 실제로는 가을철 자외선은 매우 강해 제대로 차단하지 않으면 눈 건강에 치명적이다.

특히 가을철에는 날씨가 좋아져 여름보다 바깥 활동이 많아지기 때문에 여름철에 비해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될 수 있으며 무덥지 않은 날씨에 방심하고 자외선 차단을 소홀히 하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자외선 차단은 사계절 내내 꼼꼼히 해줘야 하며 장시간 야외활동을 할 때는 선글라스를 꼭 착용하는 것이 좋다.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 될 경우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안질환은 광각막염으로 각막에 화상을 입는 질환이다. 각막은 우리 눈에 가장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보호장비 없이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될 경우 화상을 입기 쉽기 때문에 자외선이 강한 시간대에는 반드시 선글라스로 보호를 해줘야 한다.

또 자외선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백내장 발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흔히 백내장은 노화로 인한 질환으로 알고 있지만 장기간 자외선에 무방비로 노출될 경우 젊은 나이에도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다. 실제로 최근에는 젊은층의 젊은 층의 백내장 발병이 늘고 있으며 원인으로 장시간 자외선 노출이 지목되고 있다. 백내장은 한번 발병하면 자연적인 치료가 힘들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어린이들은 성인에 비해 자외선 차단 능력이 떨어지고 수정체도 약하기 때문에 아이를 동반해 외출을 할 때는 꼭 선글라스를 챙겨줘야 한다. 어린이 선글라스는 장난감용이 많아 자외선 차단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제품의 성능을 꼼꼼히 체크하고 착용하도록 한다.

◆긴 추석연휴, 각종 사고로 인한 눈 부상 조심해야

9월 추석연휴를 맞아 고향을 찾거나 벌초를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이 때 안전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눈 부상으로 즐거운 연휴를 망쳐버릴 수 있다.

먼저 명절에는 각종 음식 장만을 위해 기름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 때 뜨거운 기름이 눈에 튀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뜨거운 기름이 눈에 튈 경우 각막화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만약 기름이 눈에 튀었을 경우에는 바로 물로 씻어서 응급처치를 해야 한다.

심하게 튀지 않은 경우에는 응급처치로도 치유가 가능하지만 계속해서 눈물이 흐르거나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응급실이나 안과를 찾아야 한다. 각막화상을 바로 치료하지 않아 증상이 악화되면 세균 감염으로 각막 궤양이 일어나거나 염증, 시력손상과 같은 안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 즉각적인 치료가 중요하다.

또 벌초나 성묘를 갈 때는 밤송이나 돌맹이, 나뭇가지에 의한 눈 외상을 조심해야 한다. 벌초를 할 때 예초기를 사용하게 되는데 나뭇가지나 돌맹이가 튀어 올라 눈을 다칠 수도 있어 눈 보호안경을 꼭 착용하고 벌초를 해야 한다. 이외에도 추석 귀경길에는 장거리 운전을 하기 때문에 눈이 쉽게 피로해질 수 있어 휴게소에서 중간중간 휴식을 취해 주는 것이 좋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관계자는 “만약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 후 눈이 뻑뻑하고 통증이 심해지거나 눈에 모래를 뿌린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각막화상을 의심하고 안과를 찾아야 한다” 며 “특히 라섹 수술을 한 사람들은 각막혼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흐린 날에도 외출 시에 선글라스를 착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키즈맘 김예랑 기자 yesrang@hankyung.com
입력 2013-09-12 13:44:39 수정 2013-09-12 13:44:39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