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엄마와 함께하는 초등학생 시사 공부법

입력 2013-11-28 16:25:52 수정 2013-11-28 16:25:52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 사회탐구 영역에서 가장 큰 특징은 '시사성 소재'의 출제다.

2013년 이슈가 되었던 ‘남녀 평균 임금 격차’와 ‘국제결혼 비율 분포도’, ‘일 평균 기온 변화 그래프’ 등 시사문제가 통계자료와 함께 나왔다. 현 정부는 교과지식과 실생활의 연결성을 높이고, 교과지식을 통해 현실의 문제를 돌아보게 하는 교육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시사이슈와 교과연계가 매년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를 공부하는 ‘사회과목’은 교과서에서도 시사이슈와 연계된 부분이 많고, 시사이슈에 대한 나의 의견을 묻는 문제도 빈번히 출제되고 있다. 교과서와 우리가 사는 사회를 지속적으로 연결해주는 ‘시사이슈’는 학습적인 면에서도 꾸준히 관심을 가져야 하는 부분이다.

첫 번째, 시사이슈 ‘개념 이해’가 가장 중요하다

♦ 시사이슈의 속성, 변동성과 지속성

시사이슈를 공부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시사이슈는 뜻의 정의만 읽으면 이해할 수 있는 어휘와 다르게 그 현상이 세대를 이어서 지속되고, 현상도 조금씩 변하기 때문에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수집할 때 그 개념을 완벽히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신문이나 TV 뉴스 등 시사이슈를 접할 수 있는 매체에 꾸준히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하고 흥미로운 자료들을 연계해 접해보는 습관이 중요하다.

♦ 역사와의 연계성도 중요

통일 또는 전쟁 이슈는 역사를 알아야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탈북자나 이산가족 등의 이슈를 완벽히 이해하려면 북한과 우리나라의 역사적 이야기를 알아야만 한다. 또한 세계 속의 한국의 입지를 이해하려면 주변국과 강대국과의 관계를 역사적 흐름을 통해 이해해야 한다. 특히 초등 5학년부터 본격적으로 역사 수업이 시작되므로 역사수업과 연계해서 시사이슈를 이해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초등 5학년부터 6.25 전쟁이 포함되어 있는 한국사가 교과과정에 포함되기 때문에 전반적인 역사의 흐름은 교과서로 이해하고, 남북통일과 관련해 꼭 알아두어야 하는 내용인 이산가족, 개성공단, 탈북자 등의 시사이슈는 기사 검색을 통해 개념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 다양한 자료를 통한 통합적인 이해 필요

뉴스기사는 단편적인 현상만을 보도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자칫 지루할 수 있다. 따라서 우선 신문기사 읽기에 재미를 붙이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아이 수준에 맞는 다양한 자료를 읽혀 배경지식을 갖추어 두는 것이 좋다. 다문화가족이나 핵무기 등 어려울 수 있는 주제들도 아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읽을 수 있는 이야기로 집필된 양서들이 많기 때문에, 이런 책들과 연계해서 개념을 이해하면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 초등 5~6학년 교과연계해 알아두면 좋은 시사이슈>

1. 남북관계

남북관계가 경색되면서, 북한의 경제지원은 물론 개성공단 교역도 중단 위기에 처했었다. 현재 개성공단교역은 80% 정도 원상복구 되었지만, 북한 인권이나 지속적인 평화 관계 구축을 위해서 경제지원 및 교류사업에 대한 문제는 항상 논란거리가 많은 이슈다. 그러므로 북한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지, 또는 개성공단 재개나 활성화를 위해 우리 정부가 노력해야 할 점들은 무엇일지 등을 살펴봐야 한다.

# 추천도서


2. 공정무역

국제무역이 국가의 중요 경제활동이 되면서 국가 간 동등한 위치에서 이루어지는 무역을 말하는 ‘공정무역’이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초등 교과서에도 초콜릿과 관련하여 아동 노동의 실태와 공정무역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는 글이 실려 있다. 이에 착한 소비를 위한 정책과 정부에서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노력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 추천도서


3. 자연 개발 사업

4대강 사업은 여전히 사업에 대한 시비 판단이 많은 이슈다. 지역발전, 수해예방, 수자원학보 등과 같은 목적으로 진행은 되었지만, 생태계파괴, 비용대비 효과 등의 논란거리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 이에 ‘자연 개발 사업’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해 본다.

# 추천도서



두 번째, 도표와 통계를 이해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해라

♦ 사회교과 출제 문제의 특징은 통계자료 이해

사회교과에서 출제되는 문제들의 특징은 도표, 그래프 등 통계자료를 분석하는 능력을 평가한다는 것이다. 이번 2013학년도 수능 사회탐구에서 출제된 ‘남녀 평균 임금 격차’와 ‘국제결혼 비율 분포도’, ‘일 평균 기온 변화 그래프’ 등도 통계자료와 함께 출제되었다.

이러한 통계자료와 친해지기 위해서 신문을 볼 때도 신문기사와 함께 나와있는 통계자료들을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 같은 실력을 키우기 위해 전문가들은 기사에 나온 수치 등을 표나 그래프로 표현해 보거나, 통계자료를 먼저 살펴 기사내용을 예측해 보는 등의 연습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매일 신문을 보면서, 통계자료가 포함된 신문 기사를 찾고, 무엇에 대한 이슈인지, 통계자료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해보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

단, 사회문제를 풀 때 주어진 지문과 도표, 그래프 만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개인적인 의견이나 그 외 이슈를 대입해서 문제를 풀어서는 안 된다. 즉, 시험문제를 풀 때 명심해야 할 점은 주어진 내용에서만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도움말 : 한우리독서토론논술>

키즈맘 김예랑 기자 yesrang@hankyung.com
입력 2013-11-28 16:25:52 수정 2013-11-28 16:25:52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