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워킹맘, 시댁 김장 꼭 가야 하나 고민이라면…

입력 2013-12-20 18:02:41 수정 2013-12-20 18:02:41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워킹맘 A씨는 김장철을 맞아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그녀는 일과 육아 병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해마다 찾아오는 김장철이 마냥 달갑지 않다. 하루 종일 소금에 절인 배추를 양념에 버무리다 보면 허리, 무릎 등 온몸이 안 쑤시는 곳이 없다. 이제 남편과 '시댁 김장 꼭 가야 하나'라는 문제로 싸우는 일도 지겨울 지경이다.


지난 10월 롯데마트 조사에 따르면 여성 소비자 패널 1,460명 중 77.4%가 직접 김장을 하겠다고 응답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9.1% 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김장증후군'이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김장 노동으로 인한 고통이 크지만 여전히 직접 김장을 담그는 여성들이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직접 김장을 담그는 가장 큰 이유로는 전체 응답자의 50.1% '안전해서'를 꼽았으며 '입맛에 맞아서'(34.7%), '더 경제적이어서'(11.7%) 등이 뒤를 이었다.

반면 '김장을 담그지 않겠다'고 답한 응답자들은 '친척, 지인이 보내주기 때문에'(49.1%), '사서 먹는 것이 경제적'(15.2%), '어려운 김장 과정'(14.9%), '적은 김치 소비량'(10.3%) 등을 이유로 꼽았다.

이에따라 바쁘다는 이유로 김장을 시작하지 못한 주부들을 위한 다양한 대안책을 준비했다. 또 '두 번 다시 김장 하지 않겠다'고 후회하고 있는 주부들을 위해 내년 김장을 대비 방법을 소개한다.

일하는 여성과 남편이 함께하는 김장축제

지난달 17일 경기 안산시는 시청 내 주차장에서 '일하는 여성과 남편이 함께하는 김장축제'를 열었다. 이번 행사에는 50가정 205명의 가족이 참가했으며 가정당 10포기의 김장 김치를 담궜다. 이중 2포기씩 독거노인과 경로당에 전달했다.

지난해 처음 열린 '일하는 여성과 남편이 함께하는 김장축제'는 큰 호응에 힘입어 올해에도 개최됐다. 특히 행사를 주관한 안산시여성단체협의회는 가정당 1명의 '김장 멘토'를 배치해 김장을 처음 하는 가정에 도움을 줬다.

초보 주부에게는 김장하는 방법도 배우고 어려운 이웃에 나눔도 실천할 수 있는 더할나위없이 좋은 기회다. 내년 겨울에는 김장축제를 통해 김장 노동도 줄이고 온 가족이 좋은 추억을 쌓길 기대해 본다.

◆ 엄마와 담그는 우리아이 김장 김치클래스

대상FNF 종가집은 지난 17일 김장문화 유네스코 등재를 기념해 종로구 인사동에 위치한 김치월드에서 '엄마와 담그는 우리아이 김장 김치클래스'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김치 먹기를 싫어하는 아이 때문에 고민인 주부들을 위해 기획했다. 이날 엄마와 담그는 우리아이 김장 김치클래스에서는 아이와 함께 직접 김장을 담그고 시식하는 체험과 김치를 먹어야 하는 이유, 영양균형의 필요성에 대한 강의 등이 이뤄졌다.

김장김치클래스는 오는 21일에도 열리며 직접 담근 김장김치 5Kg는 집으로 가져갈 수 있다.

관계자는 "엄마와 아이가 직접 김치를 담그고 서로 먹여주며 우리 고유의 김장문화를 체험할 수 있었으면 한다" "내년에도 행사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종가집 김치 김장 대전 할인 이벤트

워킹맘에게는 배추를 소금에 절이는 것부터 김치에 들어갈 속을 만들고 버무리는 데 걸리는 시간까지 온 과정이 부담스럽기만 하다.

조금이라도 김장하는 시간 및 과정을 줄일 수 있다면 더욱 편할 것이다. 이에 할인마트 및 김치제조업체 등은 직장인 여성들을 위해 절임배추, 김치양념 등을 따로 판매하거나 김장철을 맞아 대용량 김치 제품 등을 선보이고 있다.

종가집 김치는 대상 통합온라인몰 정원e샵(www.jungoneshop.com)을 통해 지난달 6일부터 오는 31일까지 김장제품 구매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김장김치를 최대 18%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으며 동치미, 갓김치, 총각김치 등의 별미김치 3종은 20% 할인 판매된다. 이와 함께 김장김치 전 제품 무료 배송되며 지퍼락 20(, 절임배추 구매시 제외), 경품추천을 통한 글라스락 밀폐용기세트 증정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주부들의 부담을 덜기 위해 절임 배추와 김치 양념도 따로 구입할 수 있도록 했다. 김치양념은 중부식 양념과 남도식 양념으로 나눠 판매하며 이 역시 특별 할인가로 구입 가능하다.

최지윤 인턴 기자 wldbs
입력 2013-12-20 18:02:41 수정 2013-12-20 18:02:41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