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양 높고 칼로리 낮은 간식으로 식습관부터 바꾸자!
책상에 앉아 많은 시간을 보냈던 예비 대학생들에게 늘어난 체중은 가장 큰 고민거리다. 이 때문에 많은 예비 대학생들이 1월부터 시작하여 대학교 입학 전까지 체중감량에 열을 올리지만 부족했던 운동량과 현저하게 저하된 체력 상태에서 무리한 운동은 큰 위험으로 다가올 수 있다. 급한 마음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강행하기 보다는 적당한 운동과 함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풍부한 영양을 갖춘 식품, 저칼로리 간식 등으로 식습관을 바꾸려는 노력이 더욱 중요하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방학 시즌에는 식습관 개선을 통해 체중을 관리하는 학생들이 많아 운동에 도움이 되는 영양가가 높은 간식이나 칼로리가 낮은 제품들이 더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견과류와 같은 간식은 단백질과 비타민, 식이섬유가 높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공부하는 학생들, 어린 자녀들에게까지 좋은 간식이다.
돌(Dole)코리아의 ‘트리플바 블루베리’는 블루베리를 포함한 3종류의 과일과 아몬드, 캐슈넛, 해바라기씨, 피스타치오와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와 씨앗을 원물 그대로 담아 풍부한 과일 맛과 바삭한 견과의 질감을 느낄 수 있는 바(bar) 타입의 제품이다. 또한 돌(Dole) 트리플 바는 낱개로 포장이 되어 있어 가방에 넣고 다니며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아몬드의 영양을 그대로 담은 동원F&B ‘덴마크 아몬듀’는 국내 유일의 아몬드 밀크로 몸에 좋은 아몬드를 맛있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건강 음료다. 덴마크 아몬듀 두 잔이면 약 20∼23개, 28g 의 아몬드를 섭취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뚜레쥬르의 견과류가 들어있는 '스마트브레드'는 흑임자를 섞어 반죽한 빵에 호두, 호박씨 등이 들어간 팥소를 넣어 다양한 견과류를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도록 했다.
학생들이 즐겨먹는 과자, 음료를 끊기 어렵다면 칼로리와 지방을 낮춘 제품을 저칼로리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농심켈로그의 ‘스페셜K 라이트칩’은 감자칩 21개의 칼로리가 93칼로리 밖에 되지 않는 낮은 칼로리의 감자칩이다. 기름에 튀기지 않고 바삭하게 구워낸 감자칩에 맛있는 양념을 더해 가볍게 즐길 수 있다.
하이트진로음료가 선보인 ‘이다 화이버 콜라’는 중성지방 상승을 억제하는 식이섬유(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가 5.3g이 들어있다. 이는 양상추 한통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량과 같다. 또한 이다 화이버 콜라는 20kcal의 낮은 열량과 저나트륨, 무당류 제품이지만 콜라의 청량감과 향은 그대로 담고 있다.
프링글스는 기존 제품에서 지방 함량을 현저히 줄인 제품 `프링글스 라이트`를 출시했다. `프링글스 라이트`는 기존 프링글스 오리지널에 비해 지방 함량을 30% 이상 감소시키고, 칼로리를 약 15% 낮춘 웰빙형 감자칩이다. 또한 아보카도 기름, 올리브 기름, 코코넛 기름 등 고급 기름을 사용해 지방 함량은 낮추고, 프링글스 특유의 풍부하고, 바삭한 맛을 그대로 살렸다.
▶ 운동은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 의지력 약한 사람은 앱(App)의 도움을 받아보자!
식단 관리에 신경을 쓴다고 해도 운동량이 뒷받침해주지 않으면 몸매관리가 쉽지가 않다. 특히 활동량 부족으로 하체와 복부에 살이 찌고 부종이 생기는 ‘입시 체형’으로 고민하는 예비 대학생들이라면 체형 회복을 위해 가벼운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에 대한 기초 지식이 부족하고 자신의 의지력이 낮아 체계적인 관리에 자신이 없는 사람들은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최근 운동 방법을 영상으로 보여주고 자기 스스로 운동 플랜을 짜는 등 다양한 기능이 적용된 앱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나이키+트레이닝 클럽’ 앱은 피트니스 클럽의 개인 트레이너와 같이 사용자에 맞는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운동 동기를 부여하는 앱이다. 최근 업그레이드를 통해 기본 운동 프로그램을 수립하고 본인의 필요에 따라 원하는 운동 프로그램을 추가, 삭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스포츠 스타의 특별한 운동 프로그램을 내려 받을 수도 있다.
서울우유가 개발한 ‘S트레이닝’ 앱은 모바일을 통해 전문 트레이너와 함께 규칙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무료 프로그램이다. ‘S유산소 운동’ ‘S피트니스’ ‘트레이너 추천 프로그램’등 3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스코리아 출신의 정아름 트레이너가 운동을 직접 시현하는 영상으로 꾸며져 운동 초보자인 예비대학생들도 개인 교습을 받는 듯한 기분을 느끼면서 쉽게 운동할 수 있다.
켈로그의 ‘My 스페셜 K 플래너’는 나만의 식단과 바디 그래프, 그리고 일상 생활에서 가볍게 운동할 수 있게 도와주는 My 워킹 등 맞춤형 몸매관리 플랜을 제공해 체계적으로 몸매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 계획을 짜면 이에 따른 식단과 운동 시 소모되는 칼로리를 계산해주고 목표 도달의 성공과 실패 여부를 체크할 수 있어 의지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운동에 대한 동기를 부여해 준다.
▶ 예비 여대생 피부관리, 색조 화장 보다는 피부 안정에 더 신경 써야 …
중고등학교 시절 화장에 대한 제약 속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화장하는 것은 수능이 끝난 예비 여대생들에게 큰 즐거움이다. 하지만 건조한 학교 교실에서 장시간 노출된 탓에 거칠고 푸석해져 있는 피부에게는 좋지 않다. 뿐만 아니라 극도의 스트레스로 올라온 여드름 때문에 고민인 예비대학생이라면 피부를 진정시키고 휴식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아벤느의 '크렘 뿌르 뽀 엥똘레랑뜨'은 스트레스로 인해 민감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유수분 밸런스에 도움을 주는 진정 크림이다. 일명 CPI크림으로 온천수를 포함 단 13개의 성분만을 함유하여 과민감 상태의 피부에도 자극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피부 보호막 강화 및 표피 기능을 케어하여 건강한 피부로 가꾸어준다. 알레르기 유발 가능성이 있는 방부제, 라놀린, 알코올, 색소 및 향료를 일절 배제하여 연약한 10대 피부에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뷰티&라이프스타일 숍 'Onl(오늘)'의 '미드나잇 하이드로 인텐스 슬리핑 크림'은 잠든 사이 집중적인 수분 밸런스를 위한 숙면 크림이다. 정제수 대신 식물 유래 농축 보습 성분과 허브 발효수를 담아 이제 처음 성인 화장품을 사용하는 이들에게 적합하다.
스트레스로 인한 호로몬의 변화로 발생한 여드름은 고가의 피부관리 없이 집에서 스스로 여드름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스팟 케어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닥터자르트의 컨트롤A 스팟 아웃은 트러블 부위에 톡톡 발라주는 스틱 타입의 스팟 제품으로 손으로 만질 필요가 없어 청결한 관리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막혀있는 모공과 피지를 관리해주고 얇은 보호막을 형성해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진정시켜 준다.
아이소이의 아크니 닥터 1st 스피디 스팟은 면봉에 내용물을 적셔 사용하는 형태의 제품이다. 화이트월로우잎 추출물과 황금추출물, 올리브잎 추출물 등의 식물 성분이 트러블 부위를 빠르게 진정시켜 준다. 또한 감초추출물과 병물추출물이 속살을 달래주면서 피부에 탄력을 준다.
키즈맘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