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집 냉장고 앱
남은 명절음식 처리 및 보관에는 '우리집 냉장고' 어플리케이션이 제격이다. 환경부가 개발한 냉장고 식재료 관리 앱으로 명절음식 및 자투리 식재료 활용 레시피 등을 제공한다. 식품의약품 안정청에서 제공하는 권장 유통기한 및 대형 할인마트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한 식품 유통기한 정보도 알 수 있다.
대분류, 소분류, 구입일, 유통기간, 칼로리로 나눠져 있으며 품목을 입력하면 오늘 날짜에 맞춰 저절로 계산된다. 장을 볼 때 특히 유용하며, 유통기간 순서대로 세팅하면 기간이 지난 음식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 고속도로 상황제보 앱
귀성·귀경길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덜 막히는 도로로 피해가는 것이 상책이다. 한국도로공사가 제공하는 '고속도로 상황제보' 앱을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이 앱은 교통사고와 노면잡물, 본인차량고장, 고장차량 목격 등 고속도로 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집단지성 형태로 제보·공유하는 서비스다.
GPS를 통해 고속도로 노선 및 이정, 방향정보가 한국도로공사에 자동으로 전송돼 이용자들끼리 공유할 수 있다. 이외에도 한국도로공사에서는 로드플러스, 고속도로 길라잡이, 고속도로 교통방송 등 다양한 앱을 제공한다.
◆ 응급의료정보 앱
위급 상황이 발생했을때 '응급의료 정보제공' 앱을 이용하자. 이 앱은 실시간 응급실 병상정보 및 응급 의료기관 검색, 관할 119 연결, 자동심장충격기 위치 정보, 증상별 응급처치 요령, 독극물 정보 등을 동영상 및 문자 형태로 제공한다.
스마트폰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응급실, 병원, 약국 등 지도상 가까운 응급의료기관과 진료시간, 과목 등도 조회할 수 있다. 개인정보에는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해 기본 건강 정보 저장 기능 및 보호자 SMS 전송 기능 등이 탑재돼 있다.
상황별 응급처치 요령에는 가슴 통증, 두통, 어지러움 등 약 20여 가지의 응급 상황이 나와 있다. 그림과 동영상을 활용한 심폐소생술 방법도 소개한다.
키즈맘 최지윤 인턴 기자 kizmo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