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탕기는 가정 내 필수 가전제품은 아니지만, 구비해 놓으면 다양한 건강 요리를 만드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버튼 조작만으로 뚝딱 보약을 만들어내는 기특한 제품 중탕기. 더위에 약한 아이들에게, 회사 업무에 지친 남편에게 엄마가 직접 만든 사랑 담긴 건강식품으로 에너지 충전 시켜주자.
◆쿠첸 홍삼 중탕기
'쿠첸 홍삼중탕기'는 인기 건강식품 홍삼을 가정에서도 쉽고 편리하게 만들 수 있는 제품이다. 쿠첸의 첨단 압력 기술을 반영한 360℃ 입체 스팀 가열 방식을 사용해 홍삼 유효성분 추출을 최대화 했다. 특히 자수정을 내솥에 활용, 홍삼의 면역증강력 효과를 높여주는 등 인체에 이로운 원적외선을 방출한다.
버튼 하나만 누르면 간편하게 홍삼 달임과 홍삼 숙성이 가능해 편리하며, 온도와 시간도 자유롭게 조절 가능하다. 홍삼 이외에 흑마늘, 과일·한약 달이기, 각종 약차, 죽, 탕, 찜, 숙성 등 다양한 건강요리를 할 수 있어 활용도도 높다.
또한 15단계의 안전장치(화상 방지 뚜껑, 뚜껑 체결 감지 스위치, 이상 압력 증기 배출 장치, 가열 물 감지 기능, 잔류 압력 제거 장치, 뚜껑 열림 방지 장치 등)를 설계해 안정성이 높고, 분리형 물받이로 설계돼 사용 후 청소가 편리하다.
◆오쿠 중탕기
'오쿠 중탕기'는 전통 재래식 가마솥 중탕의 단점을 최첨단 소재와 기술로 보완해 고객이 가정에서도 재료의 에너지 손실 없이 편리하게 100가지 이상의 각종 보약과 건강식품을 직접 만들 수 있게 했다.
오쿠는 압력밀폐 형식으로 전기열로 가열된 수증기가 외부로 유출 되는 것을 막아 열효율이 극대화된 초절전 제품이다. 조리과정에서 발생된 식품의 영양을 머금은 수증기가 용기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용기 안에서 식품으로 다시 흡수돼 농축되기 때문에 영양 손실 없이 음식을 만들 수 있다. 또 게르마늄 도자기에서 발생하는 원적외선 중탕열이 식품을 익힘에 따라 건강한 식품이 조리되며 재료 본연의 맛과 영양을 최대한 지켜 준다.
오쿠 중탕기는 가정에서 사용하기 편하도록 조리시에 재료가 타지 않고 냄새가 나지 않는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수삼과 건삼을 홍삼이나 홍삼정과로 만들 수 있으며 생콩을 자동으로 익히고 발효시키는 청국장 제조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씨앤전자 다림
씨앤전자는 가정에서 누구나 쉽게 홍삼, 흑마늘을 만들 수 있는 건기홍삼 중탕기 ‘다림’을 출시해, 다소 생소한 중탕기라는 조리도구를 필수 가전용품으로 자리매김 시키는 발판을 만들었다.
다림은 첨단 전자 제어방식으로 인삼과 마늘을 비롯한 각종 건강재료의 숙성과 유효성분들의 추출에 최적의 온도를 설정했으며, 상하좌우 통가열(전방위 입체가열) 방식과 맥반석 게르마늄 중탕용기에 의한 원적외선 복사열을 이용한다. 이러한 가열방식은 재료자체의 수분만으로 숙성시켜 재료가 갖고 있는 성분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홍삼, 흑삼, 흑마늘 숙성에서부터 돌솥밥, 발효, 한약, 원액, 구이요리 등 16종의 매뉴얼로 세분화한 온도 메커니즘은 150여 종의 건강요리가 가능하다.
◆쿠쿠 압력 중탕기
'쿠쿠 압력 중탕기'는 맞춤 압력과 맞춤온도 조절로 야채, 해산물과 같이 온도에 민감한 요리도 쉽게 조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5L 대용량 스테인리스 내솥으로 많은 음식을 한 번에 조리가 가능하고, 밑면 뿐 아니라 옆면에서도 열이 골고루 전달돼 입체 보온이 가능하다.
간편 분리형 커버로 요리 후 압력스팀 캡 등 뚜껑부위를 세척하기 쉽고, 심플하면서 세련된 디자인으로 주방의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쿠쿠 압력 중탕기가 판매되는 NS홈쇼핑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에는 남편과 아내가 공동으로 직장생활을 하면서 간편하게 건강을 지키려는 예비 신혼부부 사이에서는 건강가전 제품이 인기"라고 한다.
키즈맘 신세아 인턴 기자 kizmo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