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우유로 만들어 보는 여름 보양식

입력 2014-08-11 14:00:10 수정 2014-08-11 14:04:2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삼복더위의 끝인 말복(末伏)이 지났다. 마지막 더위를 거뜬하게 이겨내기 위해 복날 보양식에 대한 관심이 많다. 여름철에는 강한 자외선, 습한 날씨, 물놀이 등으로 건강질환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우리 몸의 저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몸은 알칼리성에 가까울수록 병에 대한 저항력이 높고 건강한 상태로, 음식도 산성이 아닌 알칼리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알칼리 식품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우유다. 칼슘, 마그네슘, 나트륨, 칼륨 등 알칼리 성분이 풍부한 우유를 꾸준히 섭취하면 맑은 혈액을 유지되고, 심장 기능이 강해져 몸의 피로감이 줄어든다. 또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일 수 있다.

한경 DB

우유, 그리고 우유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을 함께 섭취하면 영양뿐만 아니라 맛까지 더욱 풍부해진다. 질병 걱정 없는 활기찬 여름을 보내기 위해 말복에 꼭 먹어야할 우유 보양식을 소개한다.


◆ 우유전복죽

조개류 중 가장 으뜸은 바로 전복이다. 불로장생의 식품을 많이 먹은 것으로 유명한 진시황은 전복을 무척이나 좋아해, 삼천동자 가운데 서복이라는 사람이 멀리 우리나라 제주도에서 전복을 따 진시황에게 진상했다는 기록도 있다.

우유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들어있어 전복에 부족한 필수 아미노산을 자연스럽게 보완한다. 전복요리에 우유를 사용하면 전복과 우유의 풍부한 단백질이 상호 접촉됨으로써, 단단한 전복을 부드럽고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재료: 전복 2개, 찹쌀 200g, 우유 300ml, 당근, 양파, 버터, 소금, 참기름 1큰술

① 내장과 전복을 분리하고 전복을 얇게 썬다. 당근, 양파도 잘게 썰어준다.

②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인 뒤, 전복과 야채를 넣어 함께 볶아준다.

③ 재료가 익으면 불려둔 찹쌀과 물 300ml, 우유 300m를 넣은 후 늘러 붙지 않도록 잘 저어준다.

④ 적당히 끓어오르면 전복 내장을 넣어 간을 맞춘 다음 10분간 약한 불에서 서서히 끓인다.

⑤ 입맛에 맞게 소금과 참기름을 첨가한다.


◆ 옥수수 리조또

옥수수의 씨눈에는 질이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고, 비타민E(토코페롤)가 풍부해 성인병 예방과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 씨눈에는 지방이 25~27% 가량 들어 있으며, 신경 조직에 필요한 레시틴도 들어 있다. 반면 옥수수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질이 낮고, 비타민B의 한 가지인 나이아신도 부족하다.

옥수수의 영양학적 결점을 보완할 수 있는 식품이 우유이다. 우유에는 사람이 매일 먹어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8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 있다. 옥수수와 우유를 함께 섭취할 경우 옥수수에 부족한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A를 비롯하여 비타민B군 (B1, B2, 판토텐산, 나이아산)을 보충할 수 있으므로 서로 잘 어울리는 음식궁합이라고 할 수 있다.


재료: 우유400ml, 쌀, 토마토 소스, 옥수수, 양파, 파프리카, 닭가슴살, 올리브유, 파마산 치즈가루, 소금 후추

① 쌀은 20분간 불려놓고 양파, 파프리카, 닭가슴살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옥수수는 알만 따로 분리해둔다.

②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채썬 양파, 파프리카, 닭가슴살, 옥수수 알을 넣고 볶는다.

③ ①에 20분간 불린 쌀을 넣고 쌀알이 투명해질 때 까지 볶는다.

④ 이어서 토마토 소스와 우유200ml를 붓고 중약불에 저어가면서 끓인다.

⑤ 쌀이 꼬들하게 익고 수분이 날아가면 파마산 치즈가루, 소금, 후추를 뿌려준다.


◆ 굴 차우터 스프

‘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굴은 풍부한 영양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굴에는 라이신과 히스티틴과 같은 중요한 아미노산과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있다. 또한 타우린이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혈압 정상화, 빈혈과 당뇨병 예방, 시력 향상 작용을 한다.

굴과 우유를 함께 먹으면 굴에 함유된 각종 영양소와 소화·흡수 능력을 우유가 향상시킨다. 우유는 비타민 B6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 식품으로 특히 임신 여성과 노인에게 굴과 우유가 함께 들어간 요리는 매우 훌륭한 보양식이다.


재료: 감자, 양파, 당근, 베이컨, 버터, 우유200ml, 버터, 밀가루, 치킨스톡, 물, 소금,후추

① 감자, 양파, 당근은 잘게 썰어주고, 베이컨은 1cm 크기로 자른다.

② 달군 팬에 버터를 넣은 뒤, 손질된 아채와 베이컨을 넣고 감자가 반투명해질 때 까지 잘 볶는다.

③ 새로운 팬에 버터를 넣고 버터가 녹으면 밀가루 두스푼 반을 넣고 약불에서 2분정도 볶는다.

전자렌지에 따뜻하게 데운 우유 200ml를 천천히 붓고 거품기로 저어 걸쭉하게 만든다.

④ ②에 물과 우유 각각 200ml와 치킨스톡을 넣고 끓은 뒤 끓이다가 ③을 넣는다.

⑤ 이어서 굴을 넣고 굴이 익을 때 까지 다시 끓인다.

⑥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춘다.

키즈맘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
▶ 우리 아기를 위해 고른 최고의 스킨케어 제품은?
입력 2014-08-11 14:00:10 수정 2014-08-11 14:04:20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