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엄마아빠가 반드시 알아야 할 아동 성범죄 예방법 12가지

입력 2014-08-19 09:45:05 수정 2014-08-19 09:59:06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김수창 제주지검장이 공공장소에서 음란행위를 했다는 논란 끝에 지난 18일 면직됐다. 그는 한 여고생의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게 제주시 중앙로에 있는 분식점 앞에서 음란행위를 한 혐의로 현장 검거됐다. 김수창 제주지검장은 혐의를 부인했지만 cctv 판독결과가 나올때까지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1일에도 어린 아동이나 장애인들을 상습적으로 성추행한 사람들이 무더기로 경찰에 잡혔다. 이들 대부분은 과자를 사준다며 아이에게 접근한 이웃 노인들로 밝혀져 시민들에게 충격을 줬다. 아동과 장애인 성범죄 피해자는 올해만 2백여 명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나주 초등생 성폭행범인 고종석이 국내에서 첫 화학적 거세 형량을 확정받은 바 있다. 고씨는 집 안에서 잠을 자던 8세 초등생 여자아이를 납치해 성폭행을 한 후 목졸라 살해하려고 한 혐의로 기소됐다.

또한 잊을 수 없는 아동 성범죄범으로 조두순이 있다. 그는 안산시 단원구에서 2008년 12월에 8세 여아를 성폭행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평생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겼으며 성폭행범에 대한 처벌 강화 등의 논란을 일으켰다. 이 사건은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소개되면서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고, 특히 범죄의 잔혹성의 정도를 보아 죄질이 매우 큼에도 불구하고 범인의 형량이 12년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법원의 판결에 반발하는 여론이 거세졌다. 조두순은 7년 후 만기 출소한다.

이와 같은 강제추행, 성폭행 등의 성범죄는 신체적 상처 외에도 자해, 정신 이상 등 피해 아동에게 장기적인 후유증을 남긴다. 무서운 아동 성범죄를 막기 위해 엄마 아빠가 아이에게 반드시 가르쳐 줘야 할 성범죄 예방법을 소개한다.

1. 아이의 행동반경에 위험지대가 있는지 함께 걸어 보자

‘위험한 곳으로 다니지 말라’는 말보다 자녀한테 직접 위험한 곳을 가르쳐주는 게 효과적이다. 시간이 날 때마다 아이 손을 잡고 학교부터 집까지 이르는 길을 점검해 보자. 자녀가 저도 모르게 으슥한 곳으로 다니지는 않는지, 만일 위험에 처했을 때 어느 곳으로 피하면 좋은지 등을 살펴 가장 안전한 경로를 일러주는 것이 필요하다. 평소에 익숙하고 사람이 많은 길로만 다니도록 지도하자.

tip 위험한 장소란 출입하기 쉽고 눈에 잘 안 띄는 장소를 말한다. 높은 울타리가 이어지는 길, 나무가 울창한 공원, 노상 주차가 많은 길, 낙서와 쓰레기가 방치된 공원, 가로등이 적은 길, 빈집, 건물 뒤편, 공사장 등이 해당된다. 이런 곳은 범죄자가 들어오기 쉽고, 도망치기 쉬우므로 범죄가 잘 일어나는 장소이다. 어쩔 수 없이 위험한 장소에 가게 되는 때에는 혼자 가지 말고 보호자를 동반하도록 해야 한다.

2. 자녀와 함께 안전하지 못한 상황의 역할극을 해보자

아빠나 엄마가 직접 가해자의 역할을 하면서 자녀의 대응방법을 연습시켜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낯선 사람 따라가지 말라'는 등의 말은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한테 소용이 없다. 이처럼 말로 하는 것보다 구체적인 상황을 연출하여 직접 경험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선 가해자가 자녀한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만들어 본다. 가해자가 어린이한테 접근하는 가장 흔한 방식은 도움을 구하는 것이다. 어딘가를 다쳤다며 부축해 주기를 바라거나, 강아지를 잃어버렸다면서 같이 찾아주기를 요청하는 등의 상황을 통해 아이의 대응능력을 길러 주자.

3. ‘아는 사람’의 범위를 분명하게 정해 주자

부모들은 아이에게 낯선 사람을 따라가지 말라고 교육한다. 하지만 실제 아동 성범죄는 대부분 아는 사람의 소행이다. 성범죄의 통계를 봐도 사건의 60% 이상이 친족이나 이웃 등 주변사람에 의해 저질러진다. 때문에 "엄마, 아빠, 언니 말고는 누가 같이 가자고 해도 따라가면 안돼" 하는 식으로 아이에게 아는 사람의 범위를 하나하나 정확히 특정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의 이름을 부르며 친근하게 접근하는 어른이라도 엄마, 아빠 허락 없이는 절대 따라가지도 말고 집에 들이지도 말라고 교육하자.

4. '어른은 아이에게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다'고 가르쳐라

아이에게 모르는 사람의 도움을 거절하는 게 나쁜 일이 아니라는 인식을 심어 줘야 한다. 심성이 착한 아이들은 어려운 사람은 도와야 한다고 배웠기 때문에 아는 사람이든 낯선 사람이든 도와 달라는 사람을 거절하기 어려워한다.

"우리 집의 강아지가 아파서 그러는데 너희가 보살펴 주지 않겠니?"처럼 어른이 도움을 요청해도 아이에게 들어주면 안 된다고 해야 한다. 그래도 도와 달라고 하면 다른 어른을 불러 준다고 하거나 다른 어른에게 도움을 요청하라고 알려 주자. 계속 도와 달라는 어른한테는 “저는 아이라서 못해요. 다른 어른을 부를께요”라고 말하도록 가르쳐 주면 된다.

5. ‘거짓말을 하는 어른도 있다’는 사실을 알려 주자

아이들은 대개 "너희 엄마가 그렇게 말했어"라는 거짓말에 쉽게 속고 만다. 특히 평소에 부모의 말은 절대적이라고 생각하는 아이라면 더욱 그렇다. 이럴 경우 아무리 낯선 사람이라도 "엄마에게 부탁받았어"라는 말을 한다면 아이는 그 사람이 전하는 말은 반드시 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부모님에게 직접 말을 들을 때와 낯선 사람이 전하는 말이 전혀 다르다는 사실을 확실하게 인식시킬 필요가 있다.

6. 가방 외부에 아이의 이름이 적힌 이름표를 노출시키면 위험하다

가방 바깥쪽에 아이의 이름과 연락처를 적어두면 아동 성범죄자의 표적이 될 수 있다. 범죄자가 가방에 적힌 이름을 보고 아이의 이름을 부르며 접근한다면 아이는 낯선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경계심을 허물고 쉽게 범죄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의 이름이나 주소, 전화번호 등의 이름표를 눈에 띄는 곳에 달지 말고 옷 안이나 신발 안이나 밑창, 가방 안 등 보이지 않는 곳에 달거나 적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미아방지 팔찌나 목걸이를 착용할 때에도 바깥에 잘 노출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

7. 아이를 혼자 두지 않는다

혼자 있는 아이는 아동 성범죄자들에게 너무나 쉬운 먹잇감이다. 아이가 집에 혼자 있다는 사실을 들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 등하교할 때 목이나 가방에 집 열쇠를 걸고 다니면 절대 안 된다. 그리고 열쇠를 열고 집에 들어가는 순간이 가장 위험하다. 주위에 누가 보고 있는 사람이 없는지 조심하면서 재빨리 집안으로 들어가라고 가르치자. 집에 혼자 있을 때는 초인종이 울려도 나가지 않도록 하고 절대로 밖에서 사람을 들이지 않도록 교육해야 한다.

8. '안 돼요'라는 의사표현을 분명히 하도록 연습시키자

예쁘다거나 귀엽다고 스킨십을 하려는 어른이 있으면 "안돼요! 싫어요!" 라고 단호하게 의사표현을 하는 것이 올바르다는 것을 알려 주자. 아이들에게 우리 몸은 소중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함부로 만지면 안된다고 교육한다. 만약에 누군가 자신의 몸을 불쾌하게 만졌다면 그 사실을 꼭 부모님께 알리도록 한다. 친척, 친구, 심지어 선생님까지도 가해자가 될 수 있음을 인지시켜야 한다.

9. 세상에 공짜는 없다고 가르쳐라

"네가 좋아하는 과자를 사줄게, 나랑 같이 저기 가게에 가자"

"내가 물어보는 말에 대답해 주면 게임기를 줄게. 잠깐만 대답해주고 갈래?"

"학교에 가는 중이니? 아저씨도 마침 학교 쪽에 가는 길이거든. 내가 차로 데려다 줄까?"

이처럼 아동 성범죄자들이 흔히 아동을 유인할 때 흔히 사용하는 말에 아이가 현혹되지 않게 하라.

10. 절대로 남의 차에 타지 않게 하자

차는 성폭행 사건이 일어나는 장소로 많이 이용된다. 차창 밖에서는 차 안의 모습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낯선 사람만이 아니라 평소 잘 아는 어른에게 성폭행을 당하는 경우도 종종 일어난다. 조금 전까지는 상냥했던 아저씨의 태도가 차 안에서 급변하더라도 둘만 있는 차 안에서는 아무에게도 도움을 요청할 수 없다. 잘 아는 사람의 차에 탈 때도 그 전에 반드시 부모님께 연락을 해보고 허락을 받은 다음에 타도록 교육하자.

11. '살려주세요'라는 소리 지르는 연습을 시켜라

실제 성범죄를 목적으로 한 성범죄범이 아동을 붙잡았다가 아동이 "강도야!", "살려주세요!"라고 큰 소리로 비명을 질러 주위의 시선을 끌면 도망가는 경우가 많다. 입을 막아서 소리를 지를 수 없을 때에는 새끼손가락만 잡아 떼어내거나 손을 깨문 후 고함을 지르도록 한다. 아이도 어른도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막상 잡힌 처지가 되면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평소 달리는 차안이나 닫힌 방 등 남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장소에서 실제처럼 소리질러 보는 연습을 시켜야 한다.

주변에 사람이 있으면 "아저씨, 저 좀 도와주세요!"라든지 "아줌마 살려주세요"라고 특정한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도록 해야 한다. 뛰어서 도망치는 동안에도 계속해서 소리를 질러야 안전해질 확률이 높다.

12. '성범죄자 알림e'를 통해 주변에 위험인물이 살고 있는지 알아두자.

실제 아동 성범죄는 범죄자의 집이나 집 주변 3㎞ 반경 이내에서 발생하는 비율이 65% 정도나 된다고 한다. 범인 입장에서는 익숙한 곳이라 도주 경로 등 지리를 잘 알고 있다는 점, 피해자 입장에서는 아는 사람이라 경계를 늦춘다는 점이 범죄로 이어지기 쉽다. 성범죄자 알림e 사이트에 들어가 아동 성범죄자들의 얼굴, 범죄수법, 범죄대상 등을 알아두고 아이에게 이런 사람을 조심하라고 일러 둬야 한다.

<참고 : 법무부 블로그>

키즈맘 노유진 인턴 기자 kizmom@hankyung.com

▶ [1만원 기프티콘 증정] 아이 보습을 위해 어떤 브랜드 제품을 쓰세요?
입력 2014-08-19 09:45:05 수정 2014-08-19 09:59:06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