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ign=
아이들의 로망 중 하나가 친구들을 자신의 집으로 초대해 파티를 여는 일이다. 아이가 말하면 어떻게든 해 주고 싶은 것이 부모 마음.
기왕이면 화려하게 파티를 열어주고 싶지만 경제적 부담때문에 모든 부모가 전문업체에 맡기긴 쉽지 않다. 아이와 부모 모두 행복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비용으로 홈 파티를 준비할 수는 없을까? 엄마 아빠가 전날 하루만 노력한다면 집에서도 행복한 파티가 가능하다. 꼭 생일과 같은 특별한 날이 아니어도 좋다. 태어나 줘서 고마운 우리 아이를 위한 단 하나뿐인 키즈파티를 열어 보자.
◆ 아이와 함께 만들어 보는 키즈파티
1. 아이와 함께 초대할 친구들을 결정하고 콘셉트를 상의한다.
우선 파티에 초대할 아이들의 인원수와 이름을 아이와 함께 결정해 본다. 초대 받지 못해서 서운할 친구는 없는지 잘 살펴서 초대 인원을 정리하는 것이 첫 단계다. 또한 파티 당일에 아이들의 부모도 함께 초대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부모들을 초대한다면 파티의 규모나 형식이 많이 달라지게 될 것이고, 10명이 넘는 인원을 부모와 같이 초대한다면 집에서 파티를 치르기엔 역부족일 수 있기 때문에 아이와 잘 조율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만 초대한다면 메뉴 구성이나 음료, 프로그램을 아이들에 맞춰 준비하면 된다.
2. 파티에 빠질 수 없는 초대장, 아이와 함께 만들자
일단 초대 인원이 결정되었다면 아이와 함께 파티의 주제나 콘셉트를 정해 초대장 디자인을 의논하고 만들어 보자. 초대장을 일일이 수작업으로 만들기 어렵다면 색이 예쁜 종이를 카드 모양으로 잘라 도일리 페이퍼를 얹어 리본을 붙여 주고 아이의 이름을 쓰면 간단하고 예쁜 초대장이 완성된다. 또는 아이가 그린 그림을 컬러 복사해 카드에 붙이는 것도 간단한 방법. 엄마가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를 사용할 수 있다면 아이를 위한 엄마표 초대장을 만들어 주는 것도 좋다. 최근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활용하는 방법도 인기가 좋다.
align=
3. 키즈파티 파티플래닝의 완성은 바로 현수막
이제 집을 꾸미는 일이 남았다. 유명 파티플래너 유노 정이 추천하는 방법은 파티 장소로 정한 집안 벽면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이미지, 파티 분위기를 대변하는 이미지들로 꾸민 현수막을 제작해 붙여 주는 것. 파티 데코 소품을 여기저기 걸어주는 노력을 현수막 하나로 끝낼 수 있고 가격도 저렴해 날짜에 맞추어 여유 있게 주문만 하면 된다. 요즘은 인터넷으로 파티 현수막을 제작해 주는 업체가 많아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할 수도 있고 맞춤 디자인의 제품을 받을 수도 있다. 엄마가 디자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면 직접 시안을 보내는 것도 한 방법.
현수막이 준비된다면 현수막 컬러와 이미지에 어울리는 데코 소품을 약간만 구매하면 된다. 벽에 걸 수 있는 종이 가랜드, 헬륨 풍선, 고깔 모자 등이다. 헬륨 풍선은 12시간 정도 공중에 떠 있을 수 있으므로 파티 당일 오전에 주문하는 것이 좋다. 헬륨 풍선의 가격은 개당 1000원에서 1500원 선이다.
4. 메뉴 선정 전 아이들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자
요즘 엄마들은 아이들의 먹거리에 민감하다. 또한 아토피나 알레르기가 있는 친구가 있을 수 있으니 아무리 번거롭더라도 음식 준비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한다. 초대장을 만들 때 아이들의 건강 상태를 알려 달라고 요청하면 편리하다.
align=
사전 체크가 요란했더라도 메뉴 구성을 고급스럽게 할 필요는 없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메뉴 구성이 아이들에게는 최고의 음식이다. 키즈파티에 어울리는 메뉴로는 미니 햄버거, 채소가 들어간 샌드위치, 색이 예쁜 볶음밥, 파스타, 간장이나 데리야끼 소스로 맛을 낸 치킨 요리, 도우가 얇은 피자, 미니 핫도그, 각종 과일과 주스 등이다. 이 중 메인 메뉴는 사람 수에 맞춰 4~5가지 정도로 준비하고 마실 음료는 2~3가지, 후식으로 미니 머핀이나 쿠키, 과일 정도를 준비하면 된다.
아이들을 위한 파티에서는 무겁고 깨지기 쉬운 식기류는 피하는 것이 좋다. 투명한 컵에 볶음밥이나 파스타, 조각 과일을 넣고 귀여운 깃발이 달린 꼬치를 꽂아 준다거나, 용기마다 앙증맞은 리본을 붙여 귀여운 느낌을 최대한 살리면 아이들의 시선이 집중될 것이다.
align=
5. 본격적인 파티 데코하기
인원이 많은 키즈파티의 경우 타워 형태의 컵케이크를 준비하면 후식을 별도로 준비할 필요 없이 아이들에게 골고루 나눠 줄 수 있다. 참석한 아이들의 이니셜을 새겨 준다면 아이들에게 더욱 특별한 간식이 된다. 단, 생일파티의 경우에는 케이크의 상단에 미니 케이크를 얹어 케이크 컷팅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키즈파티에 어울리는 플라워 센터피스도 준비하면 좋다. 엄마가 직접 만들 수도 있으며 꽃집에 의뢰할 수도 있다. 다이소 같은 곳을 둘러보면 알짜 데코 아이템을 꽤 건질 수 있다.
6. 키즈 파티를 위한 전문 강사 초청하기
비용에 여유가 있다면 마술사, 벌룬 아티스트, 페이스 페인팅 아티스트, 레크레이션 강사, 버블 아티스트 등을 초청해 더욱 특별한 이벤트를 만들 수 있다. 레크레이션 강사를 섭외한다면 15~2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다.
align=
7. 간단한 답례품 준비하기
아이들이 집에 돌아갈 때 가져갈 수 있는 선물을 답례품으로 준비하면 좋다. 직접 구운 컵케이크를 포장해 주거나 3000원 정도의 한도에서 필요한 문구용품 등을 예쁘게 포장해서 주면 더욱 기억에 남는 파티가 된다. 초대받은 친구들이 두고두고 "00네 파티 진짜 최고였어"라고 이야기했다고 엄마에게 자랑하며 흐뭇해하는 아이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tip 키즈파티의 규모와 경비를 짜는 기준은?
예산을 세울 때 초대 인원수와 1인당 식비 예산을 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초대 인원이 10명, 1인당 식비 비용이 2만 원이라면 총액 20만 원 안에서 음식을 준비하도록 하자.
<참고 : 파티가 필요한 모든 순간(지식인하우스)>
키즈맘 노유진 기자 kizmo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