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웰빙맘 프로젝트] 우리 가족 '면역력' 사수 대작전

입력 2014-11-13 14:31:00 수정 2014-11-13 16:13: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모델 홍선우(6), 장우진(4) 의상 스웨번 소품 영실업


초겨울 건강 유지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면역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정기존내 사불가간(正氣存內 邪不可干)’이라고 해서 몸의 정기(면역력)가 제대로 자리 잡고 있으면 외부의 사기가 우리 몸에 침입할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시기에 많이 걸리게 되는 감기나 비염 같은 호흡기 질환 역시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식사를 불규칙적으로 하거나 수면 시간이 부족해도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로 균형 있는 영양 섭취가 어렵거나 화학 첨가물이 많이 들어 있는 가공 식품을 자주 섭취하는 경우, 지나치게 운동이 부족한 경우 등도 모두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져야 하며 균형 있는 영양 섭취가 필요합니다.

면역력이 높다는 것은 오장육부가 건강해서 제 기능을 다하고 있다는 말이기도 한데 그러려면 어느 한 가지 영양소에 치우치지 않고 각 장부가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여기에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E, 베타카로틴, 오메가-3 지방산, 단백질 등을 신경 써서 섭취해주면 됩니다.

현대인들의 경우 과도한 스트레스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를 받으면 목이나 어깨가 긴장되는 경우가 많고 일시적으로 뻣뻣해지기도 쉬운데 틈틈이 목과 어깨를 풀어주고 마사지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목이나 어깨 운동을 자주 해주고 손으로 부드럽게 주물러줘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게 되면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체온이 떨어지면 면역력 역시 떨어지기 때문에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신경 쓰는 것도 중요합니다.

과식이나 폭식하는 습관은 소화를 시키기 위해 많은 양의 혈액이 위장으로 이동하면서 혈액이 다른 부위로 원활하게 이동하지 못하면서 몸이 차가워지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과식이나 폭식 등 잘못된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몸이 찬 음인들은 생강, 귤 껍질, 쑥 등 따뜻한 성질을 가진 본초를 반신욕 재료로 활용하거나 뜨거운 물에 우려내서 차로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밤에 잠을 잘 때 양말을 신고 자는 등 항상 보온에 신경을 써주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귤 껍질을 말린 진피는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초겨울 약해진 기력을 북돋우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서 감기 예방과 피로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진피는 위장의 기능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평상시 몸이 차서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속이 답답한 느낌이 자주 드는 사람들이라면 도움이 됩니다. 감기 초기에 가래나 콧물을 가라앉히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생강과 유자도 추위가 시작될 때 가까이 두고 자주 먹으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생강은 몸 속 찬 기운을 몰아내는 데 좋기 때문에 평상시 손발이 차고 시린 느낌이 많이 드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입니다. 생강에는 진저롤, 폴리페놀 등 항산화 성분들이 풍부하기 때문에 독이 되는 과잉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면역력 증강에도 효과적입니다. 마음을 편안하게 진정시켜주기 때문에 스트레스 등으로 초조하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때도 도움이 됩니다.

김소형 한의학 박사

유자는 간의 기능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해독 작용을 돕고 과음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피로가 많이 쌓였을 때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하기 때문에 감기 예방에 좋고 감기에 걸렸을 때는 열을 내리고 가래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황기, 당귀, 감초, 생강, 대추, 계피 등 다양한 약재를 달여 만드는 쌍화차 역시 혈액순환을 돕고 기운을 북돋우기 때문에 초겨울 허약한 사람들의 감기 예방이나 피로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김소형 <한의학 박사>
정리=김예랑 기자 yesrang@hankyung.com

▶ [키즈맘 설문조사] 우리 아이 한글 공부, 언제부터 시켜야 할까요?
입력 2014-11-13 14:31:00 수정 2014-11-13 16:13:00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