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Health

[웰빙맘 프로젝트] 겨울 건강 책임지는 생활관리법

입력 2014-12-26 09:57:58 수정 2014-12-26 16:55:58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몸을 잔뜩 움츠리게 만드는 겨울 한파에 몸도 마음도 약해지기 쉽습니다. 그래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먹는 것 하나에도 신경을 쓰게 되는데, 따뜻한 한방차가 기혈순환을 촉진시키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구기자는 자양강장 효과가 좋은 약재입니다. 체력이 떨어지고 몸이 허약해서 잔병치레가 잦다면 구기자를 차로 만들어 자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추위 때문에 혈액순환이 둔해지고 냉증으로 고생할 때도 효과적입니다.

구기자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냉증과 손발 저림 등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기자는 간과 폐를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호흡기를 건강하게 만드는 데도 좋고, 정신적 스트레스나 육체적 피로를 해소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맥문동황기차도 좋습니다. 맥문동황기차는 심장을 강화시켜주며 체내 독소 및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그래서 피로 해소에 좋고 활력과 에너지를 얻는데 도움이 됩니다. 원기 회복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추운 겨울 기력이 없을 때 자주 마시면 좋습니다.

날씨가 춥더라도 낮 동안에는 활동량을 늘려주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근육이 뭉치고 긴장되기 쉬운 목이나 어깨를 자주 풀어주고 허리나 무릎 등 근육과 관절이 손상되기 쉬운 부위도 운동을 통해 유연하고 탄력 있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밤에 숙면을 취하는 것도 겨울철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해가 짧고 밤이 긴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보다 일찍 잠자리에 들고 조금 늦게 기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찬 바람을 쐬면 몸이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아침 시간에 갑자기 창문을 열거나 바깥 공기를 마시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푹신한 침대보다는 조금 딱딱한 방에서 잠을 자는 것이 척추에 도움이 되며, 옷은 몸을 조이지 않는 편안한 것을 입어야 혈액순환이 잘 되면서 숙면에도 좋습니다. 자율신경의 리듬이 깨져 있거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을 때 숙면을 취하기 어려워지는데, 이럴 때는 억지로 눈을 감고 누워 있기 보다는 긴장을 풀어주고 기혈순환을 촉진시켜주는 마사지나 지압이 도움이 됩니다.

머리 꼭대기의 한 가운데 부분인 백회혈을 손가락으로 여러 번 눌러주면 고민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머리가 복잡할 때 이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머리가 맑지 않으면 잠도 쉽게 오지 않으므로 근심이나 걱정이 많아서 잠이 오지 않을 때 백회혈을 지압해주면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젖꼭지에서 위쪽으로 수직으로 선을 그었을 때 양쪽 어깨선위에서 만나는 지점인 견정혈도 불면증에 도움이 됩니다. 견정혈을 3회 이상 꾹꾹 눌러주고 어깨 부위를 골고루 마사지해주면 목이나 어깨 부위에 뻣뻣하게 뭉쳐 있던 근육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촉진되면서 피로나 긴장이 누그러지고 숙면에도 도움이 됩니다.

손등을 위로 했을 때 가운데손가락의 손톱 바로 밑에 있는 부분으로 엄지손가락 쪽으로 치우친 중충혈도 잠자리에 들기 전 손톱 끝으로 콕콕 찌르듯이 지압해주면 효과적입니다. 이 부위는 심리적인 불안, 스트레스, 가슴 두근거림 등의 증상을 편안하게 가라앉혀서 잠을 푹 잘 수 있게 도와줍니다.

혈액순환도 원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불면증이 왔을 때 효과적입니다. 숙면이 중요한 이유는 잠을 자는 동안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아이들의 균형 있는 성장 발달에도 도움이 되고, 잠을 자는 동안 분비되는 멜라토닌 호르몬의 경우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활력과 건강, 젊음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글=김소형 <한의학 박사>
정리=김예랑 기자 yesrang@hankyung.com

▶ [키즈맘 설문조사] 우리 아이 하루 우유 섭취량은?
입력 2014-12-26 09:57:58 수정 2014-12-26 16:55:58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