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박에 함유된 비타민A는 1/4조각으로도 일일권장량을 충족하기 때문에 환절기 더 없이 좋은 식재료다. 단호박은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간편하게 요리를 해도 든든한 한끼 식사로 충분하다. 바쁜 아침, 쉽고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단호박 요리 3선.
◆ 단호박 크로크무슈
재료
단호박 1/4개, 계란 2개, 베이컨 4줄, 식빵 2-4개, 모짜렐라 치즈 100g, 소금/후추/올리브유/이탈리안 파슬리 조금씩
만드는 법
1.단호박을 얇게 썬다.
2.모짜렐라 치즈를 얇게 썬다.
3.뜨겁게 달군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살짝 두르고 얇게 썬 단호박을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4.소금, 후추로 간을 한 후 단호박이 어느 정도 구워지면 베이컨을 굽는다.
5.식빵을 굽는다.
6.그릇에 빵, 치즈, 단호박 베이컨 순으로 올려준다.
7.냄비에 물을 반 정도 채운 후, 물이 끓기 시작하면 식초 2-3큰 술을 넣고 한 방향으로 저어준다.
8.끓는 물 가운데에 계란을 깨뜨린 후, 계속해서 한 방향으로 저으며 수란을 만든다.
9.베이컨 위에 수란과 올리브유, 후추, 이탈리안 파슬리를 얹어 장식하면 요리 완성.
◆ 단호박 치킨 크림 스프
재료
닭다리 살 250g, 단호박 1/2개, 콘 1/2컵, 생크림 200ml, 닭육수 2컵, 양파 1/2개, 마늘 3톨, 소금/백후추/이탈리안 파슬리 조금씩
만드는 법
1.단호박을 2cm X 2cm 크기로 썰고 닭다리 살은 껍질을 제거 한 후 한입 크기로 썬다.
2.양파는 큼직하게 썰고 마늘은 편으로 얇게 썬다.
3.뜨겁게 달군 중간사이즈 냄비에 올리브유를 살짝 두르고 양파와 마늘, 닭고기를 넣고 노릇하게 볶는다.
4.닭이 노릇하게 익으면 닭육수, 단호박, 콘을 넣고 끓인다.
5.불을 줄이고 생크림을 넣고 잘 섞은 후 소금, 백후추로 간을 한다.
6.은근한 불로 살짝 걸쭉해질 때까지 끓인다.
7.스프를 그릇에 담아 파슬리로 장식을 한다.
◆ 단호박 에그스크램블
재료
단호박 150g, 달걀 4개, 베이컨 4줄, 우유 4큰술, 녹인버터 1큰술, 소금약간, 올리브유
만드는 법
1.단호박은 속을 파내어 나박썰고, 베이컨은 도톰하게 썬다.
2.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약간 두른 후 단호박을 볶다가 소금으로 간하여 덜어 놓는다.
3.베이컨도 팬에 지진 후 키친타올에 올려 여분의 기름을 빼 놓는다.
4.달걀을 풀어 우유, 녹인 버터, 소금 약간을 넣어 섞는다.
5.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달걀물을 넣어 중간 불에서 젓가락을 지그재그로 저어가며 부드럽게 익혀 스크램블 한다.
6.스크램블이 다 익기 전에 익혀 둔 단호박과 베이컨을 넣어 가볍게 섞는다.
키즈맘 김예랑 기자 yesr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