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기에 자신있는 사람은 드물다. 이것은 엄마가 된다고 해서 바뀌진 않는다. 그래도 딸아이를 가진 엄마라면 엄마의 정성이 담긴 원피스 한 벌 쯤은 직접 만들어주고 싶기 마련. 손재주 없는 엄마도 뚝딱, 아이에게 딱 어울리는 원피스 만드는 법.
◆ 펄 린넨 프릴 드레스 pearl linen dress 만들기
<패턴>
18.8kg/105cm 5세 여아 기준
빨간색 숫자는 시접수치. 시접 여유분을 두고 재단해주세요.
아이에 맞게 사이즈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요. 아이의 신체사이즈를 직접 재어주시거나, 아이가 평소 입는 옷의 사이즈를 감안해주시면 됩니다.
<앞, 뒷판 연결>
1. 가슴부분 뒷면 트임 부분에 심지를 붙여 사진과 같이 박음질로 이어주세요. 앞판과 뒷판을 마주보게 겹쳐 빨간색 점선부분을 박음질해서 연결합니다.
<소매>
2. 소매는 오른쪽, 왼쪽 모두 원통형으로 연결해서 가름솔을 정리합니다. 소매단은 두 번 접어박아 마무리하고, 몸통에 연결될 부분은 암홀사이즈에 맞게 주름을 잡아주세요.
소매 주름 잡기: 손바느질의 경우, 큰 땀수로 두 줄을 나란히 박음질 한 후 손으로 아랫실만 살살 잡아당겨가며 잡아주시면 됩니다.
미싱기를 활용할 경우, 제일 큰 땀수에 장력 수치를 적당히 높인 후 박음질해 주름을 잡아줘도 됩니다. 단, 장력수치를 조절하는 방법은 원단에 따라 주름량이 다 다르게 잡히니 자투리원단으로 반드시 주름량이 어느 정도 잡히는지 꼭 확인해보고 작업해야 합니다.
3. 주름잡은 소매를 몸통안에 겉면끼리 맞대게 집어넣고 자리잡아준 후, 암홀부분 빙 둘러서 박아줍니다. 파란색 점이 들뜨지 않게 잘 박아주세요.
<밑단>
4. 밑단은 앞, 뒷면을 원통형으로 이어주고 가름솔 정리합니다. 아랫단을 두 번 접어 마무리하고, 가슴과 연결될 윗부분을 주름잡아 줍니다.
<윗, 밑단 연결>
5. 주름잡은 밑단과 가슴부분을 겉면끼리 잘 맞대고, 시침핀으로 고정해줍니다.
6. 빨간색 점선부분을 빙 둘러서 박음질 합니다. 파란선 표시 부분에는 등판에 양쪽을 연결한 부분을 먼저 살짝 임시고정해주고 박음질하면 편합니다.
7. 주름잡은 선이 겉에서 보이지 않게 잘 보면서 박음질 해주세요. 손바느질로 하실 경우, 직선박기는 박음질로 지그재그는 감침질로 합니다.
<목 바이어스>
8. 4센치 폭의 바이어스를 처음과 끝부분을 사진과 같이 1센치씩 접어서 가슴부분 겉쪽에서 쭉 둘러줍니다. 단추 구멍을 임시고정해주세요.
9. 바이어스를 안쪽으로 뒤집어 접어내린 후, 겉쪽에서 박음질했던 라인에 맞춰 안쪽으로 살짝 들여와 쭉 박음질 해주세요.
10. 넥 바이어스의 시작과 끝을 깔끔하게 박음질로 마무리 해주세요.
11. 손바느질로 단추를 달아주세요.
<자료 제공 - 블로거 han soo eun>
키즈맘 신세아 기자 ssea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