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마켓 옥션 조사결과 맛집 코너는 작년 11월 대비 판매 상품 수는 2배 늘어났으며, 매출 또한 10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옥션에서는 전국 인기 먹거리와 유명 맛집 메뉴를 판매하는 카테고리인 지역명물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지역명물 코너에서 판매된 지난 6개월 동안(2014년 11월 18일~2015년 4월 17일)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대구 불노리 생막창’이 단일상품 최고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번 조사는 6개월간 지역명물 코너에서 판매한 57개 상품을 대상으로 분석했으며, ‘대구 불노리 생막창’은 지난해 12월 19일 첫 판매에 나서 5개월 동안 7400여개가 판매됐고, 전체 매출 규모에서도 1위로 나타났다.
지역명물 코너는 전국 인기 먹거리를 온라인 판매하는 코너로, 각 지역을 대표하는 음식이나 맛집들의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론칭 당시에는 24개 상품으로 시작해 현재는 49개 상품을 판매 중이다.
6개월간 판매된 상품을 품목별로 살펴보면, 국과 찌개, 조리식품 등 부식류 22개, 과자와 빵 등 간식류 13개, 떡과 비빔밥 등 주식류 12개, 순대와 떡볶이, 만두 등 분식류 10개 등이었다. 초기에는 떡과 빵, 치즈 등 간식류를 주로 판매하였으나, 최근에는 찌개와 탕, 불고기 등 부식용 조리식품으로 품목을 확대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경상도가 상품수와 매출에서 1위였다. 6개월간 19개의 상품이 판매됐으며, 전체 매출의 37%를 차지했다. 매출 2위는 서울권이었으며, 6개 상품을 판매했다. 서울은 조리식품 위주로 상품이 구성돼 단가가 높았으며, 상품당 매출이 전체 평균보다 3배 이상 높은 것이 특징이었다. 이외 지역 매출은 제주도(상품 4개), 전라도(8개), 경기도(5개), 충청도(7개), 강원도(8개) 순이었다.
현재까지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대구 불노리 생막창’으로 꼽혔다. 판매량 순위로는 ‘불노리 생막창’에 이어 ‘성북동 쌍다리 돼지불백’(서울)이 2위였고, 이어 ‘가야 부산 밀면’(부산), ‘버벅이네 떡볶이’(서울), ‘부산 당면 만두’(부산) 순이었다. 매출 기준으로는 ‘대구 불노리 생막창’, ‘성북동 쌍다리 돼지불백’, ‘화곡동 외갓집 곰탕’(서울), ‘제주 오메기떡’(제주), ‘가야 부산 밀면’ 순이었다. 성북동 쌍다리 돼지불백은 4월 14일 판매를 개시한 상품으로, 판매 당일 약 3000여개가 판매돼 일일 판매량 최고 기록을 세웠다.
키즈맘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