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10월 제철음식, 갈치·전복·대하 등 해산물 보관 TIP

입력 2015-10-05 13:26:00 수정 2015-10-05 13:26: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src=


해산물은 10월이 제철이다. 갈치, 전복, 게, 굴, 대하 등 제철이라 더 맛있고 영양이 풍부한 음식 재료들의 구입요령 및 각종 관련 팁을 알아보자. 또 가을에 흔히 먹는 과일, 채소들의 효능도 함께 소개한다.

◆ 해산물이 풍부한 10월

갈치(7~10월)
-구입요령: 은분이 벗겨져 있지 않으며 등이 약간 검정색을 띤 것, 은백색의 광택이 있고 흠집없이 탄력이 있는 것이 싱싱하다.
-보관온도 : 0~5℃
-보관일: 2일
-보관법: 내장을 꺼낸 뒤 소금을 뿌려 냉장이나 냉동 보관한다.
-손질법: 갈치는 온몸에 비늘이 없다. 대신 은백색의 가루 같은 것이 덮여 있는데, 이는 소화도 안 되고 영양가치도 없는 것이므로 깨끗이 긁어내고 조리한다.
-궁합음식: 갈치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알맞게 들어 있어 각종 채소와 같이 섞어서 조리하면 궁합이 맞다.
-효능: 어린이 성장발육 촉진(필수아미노산이 고루 함유된 단백질 공급식품으로 특히 라이신 함량이 높아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에 좋다.)

전복(8~10월)
-구입요령: 광택이 있고 탄력이 있는 것이 좋다.
-보관온도: 1~5℃
-보관일: 3일
-보관법: 당장 사용하지 않는 것은 냉동 보관했다가 이용한다.
-손질법: 앞부분의 이물질을 제거한 후 내장을 떼어내고 이빨 부분을 제거한다.
-궁합음식: 우유(전복을 삶을 때 무와 함께 삶아서 식힌 후 우유에 담가 두면 부드러움을 유지할 수 있다.)
-효능: 산모 모유(비타민 B1, B12의 함량이 많고 칼슘,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여 산모의 젖이 나오지 않을 때 효과적이다.)

게(9~10월)
-구입요령: 다리가 뻣뻣하고 단단하게 붙어 있는 것, 배가 단단하고 살이 꽉 찬 것, 들어 보았을 때 무겁고 손으로 눌러 보았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이 좋다.
-보관온도 : -20℃~0℃
-보관일: 1개월
-보관법: 냉장 보관하거나 장기간 둘 때는 냉동 보관한다.
-안 맞는 음식: 감(게는 식중독균의 번식이 잘돼 주의해야 하는데, 감은 수렴작용을 하는 타닌 성분이 있어 소화불량을 유발한다.)
-효능: 게의 껍질에 들어 있는 키틴, 키토산은 불용성 식이섬유소로서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의 활동성을 높여주어 변비에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고등어(9~11월)
-구입요령: 크고 살이 단단하며 청록색의 광택이 나고 손으로 눌러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른다.
-보관온도: -20℃~0℃
-보관일: 7일
-보관법: 내장을 제거하고 냉동실에 넣어 두고 먹는다.
-손질법: 구울 때는 약 1시간 전에 소금을 뿌려두면 수분이 빠져나가 살이 단단해지고 맛이 좋아진다.
-궁합음식: 무(무가 가지고 있는 매운 성분 이소시아네이트 등이 생선 비린내를 가시게 한다. 또 무의 비타민 C와 소화효소가 고등어의 영양을 보완해 준다.)
-효능: 동맥경화 예방, 뇌졸중 예방(등푸른 생선의 불포화지방산은 동맥경화와 뇌졸중을 예방한다.)

굴(9~12월)
-구입요령: 살은 패주가 뚜렷하게 서 있는 것, 둥그스름하고 통통하게 부풀어 있는 것이 신선하다.
-보관온도: 1~5℃
-보관일: 2일
-보관법: 굴은 바다물로 껍질을 손질하고 바닷물에 넣은 다음 밀봉하여 스티로폼 박스에 얼음을 채워 놓고 굴을 담은 뒤 냉장고 깊숙히 넣어 보관한다.
-손질법: 무를 간 즙에 굴을 넣어 오물이 흡수되도록 한 후 체에 받쳐서 물에 2~3회 헹군 뒤 조리한다.
-궁합음식: 레몬(레몬의 비타민 C는 Fe의 흡수를 돕고, 타우린의 손실을 예방하므로 생굴에 레몬즙을 뿌려 먹으면 좋다.)
-효능: 빈혈 예방(철분 이외에 구리도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좋다.), 콜레스테롤 개선(타우린이 많아 콜레스테롤을 내리거나 혈압 저하 작용에도 도움이 된다.)

광어(9~12월)
-구입요령: 2kg 정도의 것이 적당하다. 전체적으로 표면이 매끄럽고 살이 투명하며, 붉은빛이 도는 흰색이면 신선하다.
-보관온도 : 0~5℃
-보관일: 1일
-손질법: 납작한 생선이므로 가자미와 같은 요령으로 손질한다. 비늘을 벗기고 내장을 제거한 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고 포를 뜬다.
-궁합음식: 생강(날 생선으로 광어회를 먹을 경우 생강이 살균효과를 내어 식중독을 예방한다.)
-효능: 비만 예방, 빈혈 예방(단백질의 질이 우수하고 지방 함량이 적어 비만을 방지하고 맛이 담백하고 개운하여 간장질환이 있는 사람이나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식품이다. 어린이 노약자에게 좋으며 광어의 간에는 비타민 B12가 많이 들어 있어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다.)

대하(9~12월)
-구입요령: 몸이 투명하고 윤기나는 것과 껍질이 단단한 것이 좋다.
-보관온도: -20℃~0℃
-보관일: 1개월
-손질법: 등 쪽 두 번째 마디에 이쑤시개를 이용해 긴 내장을 빼내고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는다.
-궁합음식: 양배추(새우에 부족한 비타민 C와 섬유소를 양배추가 보충해주는 역할을 한다.)
-효능: 성장 발육, 피부 미용(키토산은 지방의 침착을 방지하고 몸밖으로 불순물의 배출을 촉진시켜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해삼(10~11월)
-구입요령: 신선한 것은 썰어 놓으면 딱딱한데 상한 것은 틀어지고, 물이 생기며, 냄새가 난다·
-보관온도: -20℃~0℃
-보관일: 3개월
-손질법: 내장을 빼내고 연한 소금물에 흔들어 씻는다.
-궁합음식: 레몬(무기질이 풍부한 해삼을 레몬과 함께 먹으면 비타민C가 철분의 흡수를 도우며 살균효과도 있다.)
-효능: 비만 예방, 치아 및 골격 형성

꽁치(10~11월)
-구입요령: 작고 살이 통통하게 오른 것이 맛이 있다. 주둥이 주변이 노란빛을 띠고 있으면 기름이 잘 오른 것이다.
-보관온도: 1~5℃
-보관일: 2일
-보관법: 내장을 꺼내고 소금을 뿌려 냉장실이나 냉동실에 보관한다.
-궁합음식: 깻잎(비타민 B12가 풍부한 꽁치는 산성 식품이라 깻잎 등 알카리성 식품에 곁들여 먹으면 궁합이 맞다.)
-효능: 빈혈, 성인병 예방(단백질의 함량이 풍부하며 꽁치의 붉은살에는 비타민 B12가 많이 들어 있어 빈혈증이 많은 여성들에게 좋으며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삼치(10~12월)
-구입요령: 배와 몸 전체가 단단하고 탄력 있는 것을 고른다. 또 몸에 광택이 있고 통통하게 살이 오른 것이 좋다.
-보관온도: -20℃~0℃
-보관일: 1개월
-손질법: 내장부터 빼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포를 떠서 등뼈와 잔가시를 빼낸다. 가시를 뺀 삼치는 소금을 뿌려 3~4시간 정도 둔다.
-궁합음식: 채소(단백질이 풍부한 삼치는 무, 파 등 비타민을 함유한 채소와 같이 먹으면 부족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다.)
-효능: 고혈압 예방, 성장기 어린이 두뇌발달(단백질을 비롯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 혈압을 내리는 효과가 있는 칼륨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 예방에 좋다. 또한 DHA 라는 오메가 3 지방산이 100g당 1,288mg 수준으로 많이 들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발달에 효과적이다.)

◆ 알고 먹자, 10월 제철 과일·채소 효능

고구마(8~10월)
-구입요령 : 모양이 고르고 병충해의 흠집이 없을 것, 표면이 매끈하고 단단하며 색이 밝고 적자색인 것이 좋다.
-보관온도 : 10~25℃
-보관일: 5일
-손질법: 껍질을 벗겨서 그대로 놔두면 표면이 검게 변한다. 엷은 설탕물에 담가 두면 변색을 방지할 수 있다.
-궁합음식: 무(고구마를 먹으면 장내 미생물의 발효로 배에 가스가 차기 쉬운데, 무 속의 디아스타제가 소화를 돕는다.)

배(9~11월)
-구입요령: 껍질이 팽팽하며 묵직한 것을 고르고 상처가 없는 것이 좋다.
-보관온도: 1~5℃
-보관일: 7일
-보관법: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한다.
-궁합음식: 육류(배에는 연육효소가 있어 고기를 부드럽게 먹을 수 있도록 한다.)
-효능: 변비 예방(배에 많이 들어 있는 펙틴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수분 부족으로 변비가 생겼을 때 변을 부드럽게 해 변비를 예방한다.)

귤(9~12월)
-구입요령: 비교적 껍질이 얇고, 단단하며,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이 껍질이 두껍고 무게가 가벼운 것보다 더 과즙이 많다.
-보관온도 : 18~25℃
-보관일: 15일
-보관법: 겹처서 보관하면 상하기 쉬우니 통풍이 잘 되도록 보관한다.
-손질법: 껍질에 소금을 발라 문질러 씻어야 한다.
-궁합음식: 브로콜리(철분이 풍부한 브로콜리. 귤의 비타민 C는 철분의 흡수를 돕는다.)
-효능: 감기 예방(귤의 비타민 C는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며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으며 겨울철 감기 예방의 효과가 있다.)

사과(9~12월)
-구입요령: 껍질에 탄력이 있고 꽉 찬 느낌이 드는 것이 좋다. 손가락으로 튕겨 보았을 때 맑은 소리가 나는 것을 고른다.
-보관온도 : 1~5℃
-보관일: 7일
-보관법: 사과는 다른 과일들의 숙성을 촉진한다. 따로 봉지에 넣어 보관하도록 한다.
-궁합음식: 돼지고기(돼지고기에 사과를 첨가할 경우 칼륨을 섭취할 수 있으므로 육식으로 과잉 섭취되는 염분 배출에 도움이 된다.)

무(10~12월)
-구입요령: 잎이 푸르고 단단하며 잔뿌리가 많지 않는 것이 좋다. 뿌리 쪽이 통통하며 잎쪽은 파란 무가 맛이 좋다.
-보관온도 : 1~5℃
-보관일: 7일
-보관법: 흙이 묻어 있는 채로 신문지에 싸서 바람이 잘 통하고 햇볕이 들지 않는 5℃ 정도의 온도에 저장하면 오래 먹을 수 있다.
-안 맞는 음식: 오이(자른 오이의 단면에서는 아스코르비나제라는 효소가 나와 무의 비타민 C가 파괴된다.)
-효능: 소화촉진과 해독기능(무에 들어 있는 특유의 전분 분해 효소는 음식의 소화 흡수를 촉진하고, 풍부한 식물성 섬유소는 장내의 노폐물을 청소하는 역할을 하며, 해열 효과와 기침이나 목이 아플 때도 효과가 있어 한방에서도 많이 사용된다.)

늙은 호박(10~12월)
-구입요령: 크기가 크며 몸체의 윤기가 있고 담황색을 띤 것이 좋다.
-보관온도: 1~5℃
-보관일: 7일
-보관법: 물기가 있으면 상하기 쉬우므로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둔다.
-궁합음식: 팥(비타민 B1의 섭취를 증가시켜준다.)
-효능: 부기 치유(늙은 호박에는 비타민 A가 되는 카로틴과 비타민C, 칼륨, 레시틴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이뇨작용과 해독작용이 뛰어나다. 회복기의 환자나 위장이 약한 사람, 노인, 산모들에게 아주 좋다.), 이뇨작용, 해독작용 (호박은 수분이 풍부한 채소로 수분을 조절하고 해독작용을 한다.)

키즈맘 신세아 기자 sseah@hankyung.com
입력 2015-10-05 13:26:00 수정 2015-10-05 13:26:00

#키즈맘 , #육아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