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부모 3명 중 1명 육아지원센터 모른다…알아두면 좋은 육아 서비스는?

입력 2015-11-09 14:32:00 수정 2015-11-09 14:36:59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자녀를 키우는 부모 3명 가운데 1명은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존재를 알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육아를 돕는 각종 기관과 사이트의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한 시점이다. 초보 부모의 육아를 도아주는 기관과 사이트를 알아보고 적극 이용해보자.

육아정책연구소가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육아종합지원센터에 대해 '모른다'는 답변이 전체 33.5%를 차지했다. '잘 알고 있다'는 비율이 30.6%, '들어본 적은 있다'는 응답이 35.9%로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제대로 활용하고 있는 부모들이 많지 않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이용하는 부모들은 '자녀가 좋아해서(38.7%)', '육아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27.0%)', '비용이 저렴해서(17.2%)' 등을 이유로 답했다.

서울권 25곳, 경기권 23곳을 포함해 전국에 약 90 여개가 운영되고 있는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를 중심 축으로 지역의 보육과 양육 지원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다. 가정양육지표를 개발해 보급하고 온라인과 전화로 양육상담을 실시할뿐만 아니라 오감발달 놀이 시설, 장난감 대여, 부모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외에도 올바르고 효율적인 육아정책을 수립하고 부모들에게 유익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치된 연구기관 및 단체들이 많다. 거주지 근처에 위치한 육아종합지원센터를 비롯해 각종 육아 연구 및 정책 기관을 방문해 아이를 키우는데 얻을 수 있는 도움을 구해보자.

◆ 알아두면 좋은 임신·육아 서비스 관련 홈페이지


육아종합지원센터 (central.childcare.go.kr)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어린이집 설치 및 운영과 평가인증, 보육과정, 재무회계 등 각종 보육컨설팅 상담을 담당한다. 또한 대체교사를 지원하고 관리하며 보육교사 구인 정보도 제공한다. 또한 어린이집 근무 보육교직원 교육과 더불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부모에 대한 교육도 실시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보육정보지, 자료집을 발간하는 한편 전국의 육아종합지원센터간 간 연계사업에도 중심추 역할을 맡고 있다.


서울특별시 보육포털서비스 (iseoul.seoul.go.kr)
서울시청에서 제공하는 부모의 자녀양육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실시간으로 어린이집에 대한 정보 조회가 가능하며 시간제, 휴일보육, 24시간 어린이집 예약을 이곳에서 할 수 있다. 또한 아이들 추천도서, 놀이체험, 나들이 장소, 건강상식, 영양정보 등 다양한 보육정보가 제공된다.

어린이집정보공개포털 (info.childcare.go.kr)
어린이집 정보공시 사이트다. 어린이집 주요 정보를 객관적이고 투명하고 공개해 부모들이 편리하게 안심하고 어린이집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국공립어린이집, 사회복지법인어린이집, 법인˙단체 등 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부모협동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등 대부분의 어린이집이 공시 대상으로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www.childcare.go.kr)
임신˙출산˙육아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임신 전 거쳐야 하는 각종 검사 종류를 알 수 있으며 모유 수유에 어려움을 겪는 엄마들에게 답변을 줄 전문가들이 대기하고 있다. 임신에 계속해서 실패하는 예비 부모들은 난임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육아정책연구소 (www.kicce.re.kr)
국가인적자원 육성을 위한 육아정책연구를 종합적˙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유아교육과 보육의 발전을 위한 합리적 정책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가 육아선진국으로 도양하는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키즈맘 김경림 기자 limkim@hankyung.com

▶ 누리과정 보육대란, 당신의 생각은?
입력 2015-11-09 14:32:00 수정 2015-11-09 14:36:59

#키즈맘 , #육아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