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층간소음 문제 해결책

입력 2015-11-24 09:28:01 수정 2015-11-24 09:28:01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키즈맘 모델 장하율(키즈맘 DB)



무심코 하는 나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는 큰 고통이 될 수 있다.

바로 층간 소음.

현재 우리나라 전 국민의 65%가 공동주택에 거주하고 있으며,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층간소음의 원인 중 하나가 유아, 어린이가 뛰거나 걷는 소리라고 한다. 대부분의 유아는 집에서 무심코 하는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큰 고통이 될 수 있음을 인지하지 못한다.

제대로 된 인성교육은 삶의 가치를 바꿀 수도 있다. 아이들에게 아무리 쿵쿵거리지 말라고 주의를 줘도 소용없다면 그림책으로 지도해보는 것은 어떨까.

LG하우시스 놀이방매트는 안전, 디자인, 실용성, 내구성 등 엄마들의 까다로운 조건을 모두 충족시키는 제품이다.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주제를 선정한 유아 인성동화 <더 이상 못참아!>는 유아들이 층간소음에 대한 바른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코보네 집 아래층에는 그림책 작가인 곰 아줌마가 살고 있어요. 집중해서 글을 써야 할 때마다 우당탕탕 밀림의 사자처럼 뛰어다니는 코보 때문에 곰 아줌마는 단단히 화가 나 있었지요. 코보는 자신의 행동이 남에게 얼마만큼의 고통을 주는지, 어떤 피해를 주는지 전혀 알지 못했어요. 위층에 사는 친구 도순이의 찢어질 듯 시끄러운 노랫소리와 뚱땅뚱땅 피아노 소리가 코보를 괴롭히기 전까지도, 운명의 승강기 안에서 곰 아줌마와 단둘이 딱 마주치기 전까지도 말이에요.

시도 때도 없이 쿵쾅쿵쾅 울려 대는 소리에 심쿵병이 도져 화가 머리끝까지 난 곰 아줌마와 남달리 무거운 몸을 타고났는데 고양이처럼 걸으라는 둥, 발레리나처럼 발끝으로 걸으라는 둥, 폭풍 잔소리에 스트레스 만빵인 코보가 어느 날 승강기 안에서 딱 마주쳤어요!

원수는 외나무다리에서 만난다더니…….

과연 둘에게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실내용 슬리퍼

이 책은 유아로 하여금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층간소음을 포함한 많은 공동생활 예절에 대해 알고, 필요성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녀와 함께 그림책 속 코보와 곰 아줌마가 층간소음으로 인해 힘들어하는 장면을 보며 타인을 배려하고 양보하는 마음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나눠 보자.

공동주택의 특성상 층간소음은 발생할 수밖에 없으므로 일관성 있게 꾸준히 지도해야 효과적이다.

<더 이상 못 참아!>는 요즘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이웃 간 층간소음의 문제를 아이들 눈높이에서 유쾌하고 지혜롭게 풀어낸 그림책이다. 우리 주변에서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꼬마 코끼리 코보와 곰 아줌마의 이야기를 통해 이웃끼리 서로에 대해 잘 알고 입장을 바꿔서 생각하면 층간소음 문제는 생각보다 쉽게 해결된다는 것을 보여 주고, 그렇게 다른 사람의 기분과 생각을 존중하고 배려할수록 우리의 삶은 더 따뜻하고 행복해진다는 것을 느끼게 해 준다.

자신의 배려 없는 행동을 반성하게 해 준 친구의 모습과 어른들의 너그러운 이해심이 담긴 내용이 아이들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까.

이 책을 통해 유아 아이들이 층간소음에 대해 이해하고, 더불어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벌어지는 무수한 문제와 갈등들을 긍정적인 마음과 방법으로 현명하게 해결해 나가보자.

층간소음 예절을 지키지 않아서 자주 꾸중을 듣는 아이, 반대로 이웃집 층간소음으로 인해 생활의 불편함을 느껴 본 적이 있는 아이와 가족, 잔소리가 아닌 그림책으로 아이들에게 층간소음에 대해 알려 주고 배려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싶은 부모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도움말 : 국립한경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최혜영 교수)


더 이상 못참아!(소담주니어)



< 이웃에게 층간소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할 수 있는 방법 >

◇ 발소리를 줄이기 위해 실내화 신고 다니기

◇ 뛰고 싶을 땐 바닥에 푹신한 매트 위에서 뛰기

◇ 가구 옮길 때는 끌지 말고 들어 올려 옮기기

◇ 가장 중요한 것은 이웃끼리 만나면 서로 반갑게 인사하고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 갖기


키즈맘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
입력 2015-11-24 09:28:01 수정 2015-11-24 09:28:01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