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크리스마스 홈 파티 즐기기! 아이와 함께 함박스테이크 만드는 법

입력 2015-12-22 14:12:00 수정 2015-12-22 14:12: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코 앞으로 다가온 크리스마스. 외식도 좋지만 올 겨울은 색다르게 홈 파티를 해보면 어떨까. 아이들 입맛을 사로잡을 달달한 맛의 함박스테이크 레시피도 준비돼 있다. 고기 반죽 모양을 아이와 함께 빚으며 가족간 즐거운 시간을 보내 보자. 요리 놀이는 아이의 감각 발달에 도움이 되며 비율, 측정, 크기 등 수과학 개념의 총집합이다.

◆ 함박스테이크 만드는 법
최근 백종원이 MBC '마이리틀텔레비전'에서 함박스테이크 비법을 공개했다. 특별한 재료가 필요없어 실용적이며 '슈가보이'라는 별명에 걸맞는 달달한 레시피다.

01 돼지고기와 소고기를 1:1 비율로 섞어 고기 반죽을 준비한다.

02 양파를 채 썰어 준비하고 후라이팬에 녹인 버터에 볶아준다. 후추를 약간 첨가한다.
Tip. 약한 불에서 양파 색이 갈색으로 살짝 변할 때까지 볶는 것이 포인트.

03 반죽 소스 만들기를 시작한다. 고기 500g 종이컵 기준 가장 반 컵, 설탕 두 스푼, 케첩 한 컵, 소금 한 티스푼, 식초 세 스푼, 다진 마늘 두 스푼, 후추 약간을 고기에 넣고 반죽을 한다.
Tip. 찰기가 생길 때까지 치대는 것이 중요하다.

04 반죽한 고기의 모양을 만든다. 모양은 둥글게 만드는 것이 좋으나 아이와 함께라면 다양한 재미있는 모양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다. 입이 작은 아이들을 위해 동그랑땡처럼 작은 원모양으로 모양을 내볼 수도 있다.
Tip. 고기 반죽 가운데를 살짝 눌러 준다. 열을 가했을 때 가운데가 부풀어 오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05 버터를 두르고 중불로 15분 가량 고기 속까지 노릇하게 구워 준다.

06 달걀 후라이를 반숙으로 준비한다.

07 잘 구워진 함박스테이크 위에 달걀 후라이를 얹어 주면 완성.



◆함박스테이크 홈 파티 놀이법
파티에 놀이가 빠질 수 없는 법. 음식으로 장난치면 안 된다고들 하지만 크리스마스 하루 만큼은 아빠, 엄마도 아이와 함께 동심으로 돌아가보자.

01 여러 가지 모양 함박스테이크
아이와 고기 반죽을 빚어서 모양을 낼 수도 있지만 반죽을 1.5cm 정도의 두께로 펼쳐 다양한 모양의 쿠키 틀을 이용해 찍어낼 수도 있다. 소근육과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이 한창 발달하는 시기인 만 2~3세 아이들에게 좋을 놀이법. 자신이 만든 모양의 함박스테이크를 먹으면서 성취감, 자신감도 생긴다.

02 어떤 재료를 넣을까
요리 놀이는 평소 아이들이 접하지 못한 다양한 식재료를 만지고 맛볼 수 있는 기회다. 함박스테이크에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고기와 양파 외에 당근, 호박, 고구마 등 다양한 재료를 소량으로 다져서 넣어보자. 아이가 직접 넣고 싶은 재료를 고르게 하고 안전 칼로 직접 다져보게 한다. 특히 편식이 심한 아이들의 편식 습관을 고칠 수 있는 놀이다.

03 멋쟁이 함박스테이크
파티 음식은 특별해야 한다. 익살스러운 그림이 그려진 접시도 좋고 다양한 무늬가 그려지거나 민무늬 접시도 좋다.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할 만한 접시 캔버스를 내어 주고 아이가 직접 함박스테이크를 플레이팅 해보도록 하자. 아빠 엄마도 각각 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스테이크 위에 얹는 소스로 그림을 그려도 좋고 구운 야채를 활용해 멋진 플레이팅을 구성해볼 수도 있다. 아이의 상상력이 커져가는 시간.

키즈맘 윤은경 기자 eky@hankyung.com

▶ 빨대컵, 우리 아이도 사용하고 있나요?
입력 2015-12-22 14:12:00 수정 2015-12-22 14:12:00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