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오늘 간식은 떡이라고 전해라~

입력 2016-01-13 09:55:01 수정 2016-01-13 09:55:01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src=


김이 모락모락 나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떡은 따끈한 아랫목과 주전부리를 찾게 되는 요즘 같은 계절에 제격이다. 입이 심심하다고 보채는 아이들에게 선물하고픈 엄마표 영양 간식 레시피.

노유진

src=


◆ 약식
약식은 찹쌀밥을 쪄서 간장, 참기름, 설탕, 대추고, 밤, 대추 등을 넣어 다시 쪄내는 떡이다. 약밥, 약반으로도 불리며 정월 대보름이나 회갑과 같은 큰 잔치 때 많이 만들어 먹는다.

재료(7~8인분) 찹쌀 5컵, 밤 15개, 대추 20개, 잣 약간, 도구 굳힐 틀
양념 황설탕 1/2컵, 흑설탕 1/2컵, 참기름 4큰술, 진간장 3큰술, 계핏가루 1작은술, 대추고 3큰술, 캐러멜시럽 3큰술, 꿀 2큰술
캐러멜 시럽 만드는 법
재료 설탕 6큰술, 물 3큰술, 물엿 1큰술, 끓는 물 3큰술
1. 냄비에 설탕과 물을 넣어 중불에 올린 다음 젓지 말고 끓인다.
2. 가장자리부터 색이 변하면서 전체적으로 갈색이 되면 끓는 물을 넣고 불을 끈 뒤 물엿을 넣어 완성한다

src=

만드는 법
① 밤은 껍질을 모두 벗겨 4~6등분하고, 대추는 씨를 발라내어 3~4조각으로 썬다. 잣은 고깔을 뗀다.
② 찹쌀은 깨끗이 씻어 5시간 이상 불린 뒤 물기를 뺀 다음 찜통에 면보자기를 깔고 쌀이 푹 무르도록 1시간 정도찐다.
③ ②가 뜨거울 때 큰 그릇에 쏟아 황설탕, 흑설탕을 넣고 밥알이 한 알씩 떨어지
도록 주걱으로 자르듯이 고루 섞는다.
④ 참기름, 진간장, 계핏가루, 대추고, 캐러멜 시럽 순서로 넣어 맛과 색을 내고 준비한 밤, 대추를 섞는다.
⑤ 양념한 찰밥을 2시간 이상 상온에 둬 맛이 배도록 한다.
⑥ 찜통에 젖은 면 보자기를 깔고 ⑤를 안쳐 40분 정도 쪄낸 후 그릇에 쏟아 꿀, 계핏가루, 참기름, 잣을 섞는다.
⑦ 틀에 참기름을 골고루 바르고 약식을 넣어 모양을 내거나 밥그릇에 밥처럼 담는다.

src=


◆ 설탕설기
슈거아트를 이용한 퓨전 설기. 유명 컵케이크 카페에서 파는 빵 못지않다. 슈거아트라고 하면 어렵게 느낄 수 있지만 학창시절 점토놀이를 하던 추억을 떠올린다면 생각보다 쉽게 만들 수 있다.

재료(4인분) 멥쌀가루 5컵, 물 7~8큰술, 설탕 5큰술, 알사탕 10알
슈거페이스트 슈거파우더 500g, 젤라틴 10g, 물엿 60g, 물 30g
플라워페이스트 슈거파우더 500g, cmc10g, 젤라틴 12g, 달걀 흰자 45g, 물엿 50g
도구 무스링

src=


만드는 법
① 쌀가루에 물을 부어 손으로 잘 비벼 중간체에 내린 후 설탕, 잘게 부순 알사탕을 넣고 고루 섞는다.
② 찜통에 시루밑을 깔고 동그란 무스링에 ①을 넣고 고루 펴서 담은 다음 위를 평평하게 정리해 안친다.
③ 작은 볼에 랩을 깔고 쌀가루를 꾹꾹 눌러 담은 다음 스크래퍼 위에 조심스럽게 빼서 ③의 떡 위에 올려 윗부분을 봉긋하게 만든다.
④ 김이 고루 오르면 약 20분 정도 뚜껑을 닫고 찐 후 약불에서 5분간 뜸들인다. 꼬치로 찔러 흰 가루가 묻어나지 않으면 불을 꺼 떡을 완성한다.
⑤ 슈거페이스트는 물엿과 물을 함께 살짝 끓이고, 불려둔 젤라틴의 물기를 꼭 짠 후에 섞어 만든다. 이것을 슈거파우더와 함께 반죽기에 담고 저속으로 섞
는다.
⑥ 플라워페이스트는 물엿을 살짝 끓인 후 젤라틴을 섞는다. 여기에 슈거파우더와 cmc를 넣고 살짝 식으면 흰자를 넣어 섞는다.
TIP 사용하기 전날 미리 반죽해 1~2일 냉장 보관하면 좋다. 한 달 정도 보관이 가
능하다. 젤라틴 냄새가 싫으면 레몬즙을 추가하면 좋다.

⑦ 슈거페이스트와 플라워페이스트를 반반 섞어 원하는 색으로 물들인다.
⑧ ⑦을 밀대로 밀고 모양틀로 찍은 후 떡 크기에 맞게 재단해 떡 위에 물엿을 바른
다음 덮는다.
⑨ 노란색 페이스트로 리본 모양을 만들어 장식한다.
TIP 다양한 색 재료를 넣고 페이스트를 만들어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보자. 슈거아트가 어려우면 송편반죽이나 절편을 이용해 장식해도 좋다.

src=


◆ 증편
증편은 멥쌀가루에 생막걸리를 넣어 발효시킨 반죽을 쪄낸 떡이다. 발효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고 식감도 좋아 어르신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인기가 좋다.

재료(7~8인분) 멥쌀가루 5컵, 물 1컵, 생막걸리 3/4컵, 설탕 1/2컵, 대추 1개, 흑임자·호박씨 약간씩, 식용유 약간, 도구 증편틀

src=


만드는 법
① 대추는 씨를 빼고 꽃모양틀로 찍고, 흑임자는 씻어 일어 중불에서 볶는다.
② 설탕과 막걸리를 섞은 것을 멥쌀가루에 부어 멍울 없이 고루 섞고 랩을 씌운다. TIP 멥쌀가루는 고운체에 내려 사용하면 좋다.
③ ②를 30~35도의 따뜻한 곳에서 반죽이 2.5~3배로 부풀게 4시간 동안 1차 발효시킨다.
④ ③을 잘 섞어 공기를 뺀 뒤 다시 랩을 씌워 반죽이 2.5~3배로 부풀게 2시간 동안 2차 발효시킨다.
⑤ ④의 반죽을 잘 섞어 공기를 빼고 반죽이 2.5~3배로 부풀게 1시간 더 3차 발효시킨다. TIP 발효온도에 따라 부푸는 정도가 달라지므로 2.5~3배 가량 부풀 때까지 발효시키면 된다.
⑥ ⑤의 반죽을 잘 섞어 공기를 뺀 다음 기름칠한 방울증편틀의 70~80% 정도만 반죽을 채우고, 준비한 고명을 올린다.
⑦ 김 오른 찜통에 올려 찌고 꺼낸 다음 한 김 식힌 후 윗면에 식용유를 바른다.

src=


◆ 고구마떡케이크
누구나 좋아하는 달콤한 고구마를 듬뿍 넣어 만든 떡케이크. 찐 고구마를 멥쌀가루에 섞어 반죽을 만들고, 최상의 달콤함을 자랑하는 고구마정과를 올려 완성한다. 취향에 따라 다양한 장식을 올려보자.

재료(4인분) 멥쌀가루 5컵, 고구마 200g, 설탕 6큰술, 고구마(부재료용) 100g, 거피팥고물 1컵, 고구마정과, 고구마 1개, 물엿 280g, 설탕 50g
도구 사각무스링

src=


만드는 법
① 고구마는 껍질째 30분 정도 쪄서 식힌 후 껍질을 벗겨 쌀가루에 섞은 다음 중간체에 2번 내린다.
② 고구마(부재료용)는 껍질을 벗겨 채 썰어서 설탕 1큰술과 섞는다.
③ 체에 내린 쌀가루에 ②의 고구마와 거피팥고물, 설탕 5큰술을 넣어 섞는다.
④ 찜통에 시루밑을 깔고 네모난 무스링을 올린 후 ③을 안치고 위를 평평하게 정리한다.
⑤ 김이 골고루 오르면 뚜껑을 덮어 20분 정도 찐 후 불을 줄여 5분간 뜸 들인다. ⑥ 한 김 나간 후 물엿과 설탕에 조려 만든 고구마정과로 장식한다.

참조 집에서 처음 후다닥 떡 만들기(성안북스)

이 기사는 육아잡지 <매거진 키즈맘> 1월호에도 게재되었습니다.

src=


입력 2016-01-13 09:55:01 수정 2016-01-13 09:55:01

#산업 , #생활경제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